‘AI기반 뉴칼라 인재양성’ 목표로 융복합 교육에 집중
산업수요 맞춰 LG계열사와 연계해 주문식 과정 진행
취업률·유지취업률·대기업 취업률 등 전국 최상위권 기록

연암공대 전경.
연암공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연암공과대학교(총장 안승권)는 LG연암학원이 설립하고 지원하는 공학계열 특성화대학이다. 인재육성과 과학기술 진흥이라는 고(故) 구인회 LG창업회장의 유지를 받들어 1973년 구자경 LG명예회장이 학교 법인 LG연암학원을 설립했고, 1984년 연암공업전문대학이 문을 열었다. 2016년에 ‘연암공과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현재는 LG의 지원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AI기반 뉴칼라 인재양성을 목표로 융복합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2022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79.4%의 취업률, 85.8%의 유지취업률과 2022년 12월 대학자체집계 기준 51.3%의 대기업 취업률이라는 취업 성과와 2006년부터 현재까지 신입생 충원율 100% 연속 달성 등 전국 최상위권에 속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 18년 연속 신입생 충원률 100%인 대학 = 연암공대는 2023학년도 기준 부산·울산·경남·제주 소재 사립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신입생 충원율 100%를 달성했다. 학령인구 급감 등 신입생 유치가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 속에서 18년간 자율모집(추가모집) 없이 연속 달성한 성과여서 더욱 값지다고 할 수 있다. 이 성과를 거둘 수 있던 배경에는 높은 취업률과 교육부 주관 주요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데 있다는 평이다.

2022년 연암공대는 △취업률 79.4%(2022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대기업 취업률 51.3%(2022년 12월 대학자체집계 기준), 유지취업률 85.8%(2022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1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1유형) ‘A등급’ 획득 △2021년 LINC+ 사업연차평가 최고 등급 ‘매우 우수’ △2022년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사업) 선정 등이다.

특히, 2023년에는 교육부 주관 재정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사업의 우수성 및 성과를 인정받아 2023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비 교부금의 62%, 2022년 LINC3.0 사업비의 17% 추가 인센티브를 각각 받았다. 이는 권역 내에서 가장 높은 인센티브 지급률이다.

■ 졸업생 반 이상이 대기업에 취업하는 대학 = LG연암학원에서 설립·지원하는 대학이기에 주요한 취업처로 꼽을 수 있는 곳이 단연 LG계열사와 기타 대기업이다. LG계열사로는 LG전자, LG화학, LG디스플레이, LG에너지솔루션, LG U+, 하이엠솔루텍, LG이노텍, LX하우시스 등이며 기타 대기업으로는 포스코,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고려아연, SK하이닉스, 삼성전자, SK실트론 등이다. 2022년 12월 기준 위 대기업에 221명이 취업했는데 이는 졸업생의 반 이상이 대기업에 취업한 성과다.

연암공대가 매년 진행하는 LG-DAY 행사 모습.

■ LG-DAY! 연암공대 취업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 = LG-DAY는 LG계열사 및 관계사가 참여하는 캠퍼스 리크루팅 행사로, 재학생의 호응이 좋아 2017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LG-DAY는 크게 LG계열사들이 회사별로 원하는 인재상을 소개하는 채용설명회와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요령 등 취업에 필요한 노하우를 전달해주는 진로 상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대학 입장에서는 기업에 연암공대의 우수한 인재를 소개해 긍정적 이미지 제고와 취업연계를 꾀할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LG그룹의 폭넓은 계열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취업처 선택의 다양성을 확대하는 한편, 회사에 필요하고 적합한 인재 지원을 기대할 수 있다. 재학생 입장에서도 LG계열사 기업들을 한자리에서 살피면서, 계열사별 직무를 이해하고 자신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설정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다.

그동안 LG전자, LG화학,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유플러스, LG에너지솔루션, 하이엠솔루텍, 하이프라자 등 14개사(‘17~‘22년 누적)가 LG-DAY에 참여했다. 계열사별 인사 담당자는 연암공대에 직접 방문해 최신 채용정보와 직무 내용, 필요 역량, 입사 준비사항 등을 제공했으며, 무엇보다 취업에 성공한 현직 선배가 직접 후배를 상담하는 만큼 자기소개서 및 면접스킬 관련 코칭 등의 채용 노하우 전수도 가능하다.

연암공대는 LG-DAY외에도 산업체 인사 초청 특강, 채용설명회 등을 운영하는 한편, 더 다양한 기업의 정보를 제공해 학생들의 취업 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에서 433명 모집…LG계열사와 연계한 융복합교육과정 운영

연암공대는 2024학년도에 정원 내 모집정원 기준 총 445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에서는 정원의 97%인 433명을 모집한다. 세부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고전형 284명, 특성화고전형 116명, 추천자전형 22명, 특기자전형 9명, 고른기회전형 2명이다. 추천자전형을 제외하고 학생생활기록부 80%와 면접 20%를 적용한다.

올해는 △면접 위주로 선발하는 학교장추천자전형 △특성화고전형 자격증 가산점 제도(기계공학과, 스마트기계공학과만 해당) △문·이과 구분없는 교차지원 허용 △면접일자/시간/대면·비대면 본인 선택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연암공대는 IT/기계/SW분야 5개 학과로 산업 기본 수요에 대응하고, 급변하는 산업수요는 LG계열사와 연계한 Track반(융복합교육과정)을 통해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2023학년도 기준 LGES배터리반, 스마트팩토리SW반, 하이엠솔루텍반, LG유플러스네트워크반, 화공트랙반, LG전자스마트파크반, LG전자서비스반, 반도체반 총 8개 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주문식트랙반 소개

LGES배터리반
LGES배터리반은 전지 관련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꼽히는 에너지산업 분야(2차전지)관련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LG에너지솔루션 해외법인의 2차전지 생산업체 채용 연계형 트랙인만큼 현업 실무자 특강,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 견학, 해외 현장 적응력 강화프로그램, 어학 교육 등 해외 현장업무에 대비한 취업 중점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스마트팩토리SW반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의 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과 및 비교과 과목이 SW개발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핵심기술과 현장 실무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융복합 문제해결 능력에 집중하고 있다. 자바, 스프링프레임워크, 데이터분석 실습은 물론 빅데이터분석, MES실습,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등 실제 현장 수요에 맞게 설계된 교육과정을 통해 SW개발의 주요 구성 요소들을 익힐 수 있다.

하이엠솔루텍트랙반
LG전자 시스템에어컨 서비스엔지니어 직무를 위한 주문식 교육과정이다. 서비스직무와 고객응대, 산업재해 사전예방, 냉동공조 기초 등을 다룬다. 여기에 현업 분야별 전문가 특강과 하계현장실습으로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을 높이고 있다. 2021학년도부터 현재까지 기준 소정의 교과과정을 통과한 학생 전원이 취업에 성공했다.

LG유플러스네트워크반
IT분야의 전기전자공학과와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협약산업체가 요구하는 현장 중심 교육으로, 유무선 통신과 위성 통신관련 기술, 통신서비스의 안정적 운영 등에 관한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LG유플러스 주요 네트워크 시설 견학 및 인턴십 등을 통해 실무능력을 겸비할 수 있다.

화공트랙반
화학관련 전문지식과 산업현장에 요구되는 산업안전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현장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해 석유화학 및 정유산업 현장실무에 즉시 투입 가능한 전문 기술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협약산업체 취업특강, 현장실습·견학, 직무특강, 선배와의 대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성과 화학관련 산업체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LG전자스마트파크반
LG전자 H&A사업본부 현장직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주문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LG전자 특화 과목(생산혁신, 품질혁신)에 대한 현장 전문가 직접 강의 및 LG전자 경영진 특강, LG전자 스마트파크 방문 등을 통한 현장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LG전자서비스반
LG전자 가전제품 동작원리 및 기능을 이해하며 제품의 다기능화 및 프리미엄화에 대비한 LG전자 서비스 엔지니어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LG전자 서비스 부문 명장들의 직접 강의를 통해 이론뿐만 아니라 실습도 함께 교육하고 있으며, 하계현장실습 기간 실제 서비스 현장을 방문해 향후 입사 시 수행할 업무를 사전에 경험하고 현장중심형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반도체반
반도체 현장직 및 설비 기술직 등 열정적이고 성실하며 책임감 있는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한다. 반도체 기업 엔지니어 출신의 교수들이 직접 이론과 실험실습 교육을 진행하며, 현장실습과 연계해 현장 실무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enter.yc.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5-751-2180~1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