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와 경상북도교육청이 13일 상호협력 업무협약를 체결했다. (사진=국회입법조사처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국회입법조사처(처장 박상철)와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이 13일 상호협력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국회에서 입법정책을 연구·분석하는 국회입법조사처와 일선 현장에서 260만 경북도민들에 대한 교육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경상북도교육청 간 상호 교류·협력을 통해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을 발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양 기관은 향후 경북지역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화 및 해외 유학생 유입 정책 관련 △공동연구 및 세미나 개최 △발간물 및 정책자료 등 정보의 교환 △정책화 및 입법 지원 △그 밖에 상호 교류·협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 등에 관해 협력할 예정이다.

박상철 국회입법조사처장은 더케이호텔 경주 가야금홀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지방소멸이 섬뜩한 말이지만, 교육현장에 계신 분들의 의견을 들으니 구체적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며 “향후 양 기관 협력을 통해 해결책을 발굴해가자”고 밝혔다.

임종식 교육감은 해외유학생 유입 시범사업 등을 소개하며 “향후 입법조사처와 함께 여러 입법정책을 개발하고 실현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양 기관은 업무협약 체결식에 이어 ‘지방소멸 시대 지방교육자치 강화를 위한 방안’ 토론회를 공동 주최하며 구체적 협력 활동을 개시했다.

토론회에서는 김재춘 영남대 교수가 ‘교육자치 강화를 위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최한용 경상북도교육청 창의인재과장이 ‘해외 유학생 유입 필요성 및 운영 활성화’를 각각 발제했다. 이후 국회입법조사처 조인식 입법조사관, 경북연구원 김세나 연구원, 경북교육청 이숙희 장학관, 한국생명과학고 김희정 교사, 황진석 경북학부모회연합회 전 회장 등이 토론했다.

한편 국회입법조사처는 현장과 협력을 통해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지방소멸위기 대응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전라남도, 전남교육청 및 경상북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토론회 개최 등 협력활동을 해오고 있다. 올 가을에는 협약기관들과 지방소멸위기 대응 종합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