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부터 3년간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 돌입…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학교육 변화 화두
미래 창의 인재 양성 위한 다양한 교육혁신, 대학 경영위기·고등교육 생태계 안정 방안 등 논의
대학 자체 수립한 자율혁신 계획에 따라 사업비 집행 가능…대학 자율성 더 확대하는 방향으로

8월 23일 라한셀렉트 경주 컨벤션홀에서 진행된 ‘2023 대학혁신지원사업 책임자 워크숍’ 현장.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대학들은 다양한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9년부터 진행돼 온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들은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 기본역량을 강화하고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는 등 국가의 혁신성장을 주도할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 체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에서 우수한 인적자원을 양성하고 국가의 미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도입된 사업이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1주기 사업을 마쳤으며, 2022년부터 3년간 2주기 사업에 돌입, 진행 중이다. 사업은 대학의 자율성 보장, 대학 과제 수행 지원, 성과 관리 강화 등 세 가지 방향성을 갖고 순항하고 있다.

1주기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교육 환경변화에 따라 이러닝 시스템(E-learning System)과 학습관리시스템(LMS)이 고도화되고, 강의 질 제고를 위한 인프라 구축도 다양하게 진행됐다.

2주기에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활용한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도입되는 등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가 주요 화두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후 일상 회복에도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 따라 대학 교육에서의 질적 혁신을 위한 자율성과 공공성·책무성의 조화, 대학의 자발적 질적 혁신과 적정 규모화, 산업·사회 구조 변화에 대한 대응 등 세 가지 사안을 골자로 한 세부 추진 전략을 진행, 대학혁신지원사업을 기반으로 한 대학 교육의 생태계 조성을 꾀하고 있다.

■ 전통방식에서 벗어난 경험 습득 중심 차별화된 교육 필요 = 지난 8월 23~24일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총괄협의회(회장 송창수 호남대 대학혁신사업단장) 주최 ‘2023 대학혁신지원사업 책임자 워크숍’이 라한셀렉트 경주 컨벤션홀에서 열렸다. 이날 워크숍에서 대학혁신지원사업 운영 대학 책임자들은 대학을 둘러싼 이슈와 현안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대학을 어떻게 혁신해야 할지 논의했다.

이날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교육혁신플랫폼 구축’을 주제로 초청특강을 한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전 한양대 총장)은 “교육혁신은 강의혁신이 반드시 이뤄져야 가능하다”며 “강의혁신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대학의 위기를 타개하기 힘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장은 “미래 사회가 원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은 경험을 제공하고 지식과 경험을 연결 지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창의성은 기존의 경험, 지식을 융합하려면 온라인 교육, 대안고등교육에서는 하기 힘들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더 많이 경험하고,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남규 한국사학진흥재단 본부장은 ‘대학의 경영위기와 고등교육의 생태계 안정을 위한 사립대학 구조개선 지원사업의 이해’ 특강을 통해 국내 사립대학이 처한 현실을 진단, 구조개선을 위한 움직임과 폐교 현황 및 관리 등 공유하고, 한국사학진흥재단에서 진행 중인 사립대학 구조개선 지원사업, 폐교대학 청산지원 융자사업 등을 소개했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은 폐교대학 종합관리 및 지원을 통해 학생 학습권 보장을 위한 편입 안내 및 유사·동일학과 매칭 지원, 폐교대학 학적 관련 증명서 발급 지원, 기록물 이관 및 관리, 청산 지원 융자사업 추진 등을 진행하고 있다.

우남규 본부장은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는 고스란히 20년 뒤 대학의 입학자원이 되는 학령인구 감소로 이어지고 인력인구 감소는 지방의 소멸, 대학의 소멸로 이어질 것”이라며 “학령인구 감소가 계속되면 15년 후에는 현재 대비 약 40%가 급감해 대학 입학정원 대비 약 19만 5000명을 채우지 못하게 된다. 이는 사립대학의 재정 악화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 본부장은 “정부에서는 국정과제로 경영 위기 대학의 자발적 구조개선 촉진에 대한 법률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특별법 제정 추진을 공식화하고, 대학의 자발적 규모 조정 지원, 교육부의 대학평가체계 개편 등을 통해 사립대학 구조개선에 관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한국사학진흥재단에서도 대학 재정에 대한 현황을 분석해 개선방안을 제안하고, 컨설팅·경영자문 등을 실시해 안정적인 대학 운영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 사업 예산, 집행 가능 영역 확대 ‘대학 자율성 확대 초점’ = 특강 후에는 한국연구재단의 ‘사업비 집행 방안 및 평가’ 발표가 있었다. 이날 발표는 기존 사업비 집행 방안에서 변경된 부분에 대한 설명과 대학 관계자들에게 관련 궁금한 사항을 사전 접수를 통해 받아 답변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최동기 한국연구재단 대학지원팀장에 따르면 사업비 부분 집행기준 가운데 주목해야 할 부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학 자율성을 더욱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한국연구재단은 사업 예산은 대학이 수립한 자율혁신 계획에 따라 사업비를 집행하되 교육혁신을 위한 교육연구, 산학협력, 평생교육 등에 대한 학생지원영역을 우선 편성하고, 대학이 필요로 하는 인건비와 그밖의 사업 운영 경비, 경상비성 경비에 대해서는 총액 한도 내에서 편성이 가능하며 사업참여 여부와 관계없이 인건비 집행이 가능하게 됐다.

기존에 장학금 명목에서 집행 불가했던 입학 전 신입생, 휴학생, 졸업생, 졸업유예생 직접 지원도 상위법령 및 학내 규정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집행 가능하게 됐다. 1차년도 연차평가 결과는 9월 초 대학에 안내됐으며, 9월 중 평가 결과가 확정됐다. 그에 따라 사업비 배분이 이뤄졌으며, 한국연구재단은 10월에 접수한 차년도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교육부와 함께 내년 기본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