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전문대 유일 WURI 랭킹 세계혁신대학 ‘산업적용가능성’ 부문 4년 연속 선정
스마트 캠퍼스 구축, 온라인 교육환경 변화 발맞춘 메타버시티 조성 등 교육혁신 주도
대한민국명장 도제교육 통한 고숙련기술인 양성…지역 상생 교육혁신 선도적 모델

군장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군장대학교(총장 이계철)는 ‘창조적인 인간을 배양하고 새로운 문화가치를 창조’한다는 건학이념 아래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미래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이다.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평생직업교육 혁신대학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역혁신 대학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 WURI 세계혁신대학 선정…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융합 인재 양성 박차 = 군장대는 세계 혁신대학 순위를 평가하는 WURI(World’s Universitise with Real Impact) 랭킹에서 대학 기본혁신역량 중 하나인 ‘산업적용가능성(Industrial Application)’ 부문에 4년 연속 선정됐다. 군장대가 선정된 이 부분에서는 미국 미네르바대학이 1위, 매사추세츠공과대(MIT)가 2위를 차지했으며, 국내 전문대학으로서는 군장대가 유일하다.

WURI 세계혁신대학 랭킹은 △유엔 훈련 조사연수원(UNITAR) △스위스 프랭클린대 테일러 연구소 △한자대학동맹 △한국 국제 경쟁력 연구원이 공동으로 구글 캐글(Google Kaggle)을 통한 데이터 공유를 통해 선정한다. 미래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해 달라는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맞춰 유연하고 혁신적인 대학들의 노력을 평가하는 세계 최초 혁신대학 순위로 알려져 있다.

군장대는 세계혁신대학 랭킹에 4년 연속 선정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얼마나 잘 준비되어 있는지를 증명했다.

이와 더불어 인공지능(AI)을 이용한 학생 개개인 수준별 학습,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도입해 재학생 진로상담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 메타버시티 조성, 에듀테크(Edu-Tech) 교육 확대 등 4차 산업시대 융·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혁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과 고숙련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업무협약.

■ 고숙련 전문기술인 양성…질 높은 취업 달성 = 군장대는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지역산업 중점육성 분야의 대한민국 명장들을 석좌교수로 임명하고, 고숙련 기술을 사사하는 교육과정·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수준의 기술을 전수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명장회, 국가품질명장협회,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대한민국명인회와 협약을 체결해 기업에서 가장 선호하는 창의성·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키워냄으로써 질 높은 취업을 달성하고 있다.

군장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에 적응하는 교육은 물론 고숙련 명장 교육까지 현장 전문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명장들이 도제식 기술을 전수하는 ‘고숙련 기술전수 사사과정’, 산업현장에 방문해 명장의 하루를 경험하고 체험하는 ‘명장체험교실’, 명장과 학생의 1대 3 멘토링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꿈너머 꿈 멘토링’ 등을 통해 고품질의 교육을 실현·교육과 현장의 괴리가 없도록 하고 있고 지역 산업구조·현장 중심 고숙련 기술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HiVE 사업 발대식.

■ 지역 특화분야 인력양성 위해 ‘에너지융합화공과’, ‘특수용접전공’ 신설 = 군장대는 군산시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1유형) 사업에 선정됐다. 이로써 2년간 국고를 포함해 군산시 지자체 지원금 등을 받아 지역 특화분야 인재 양성,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지역사회 공헌 자율과제 등 분야별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지역 특화 분야로는 국가시범 국내 최초 스마트 그린산단 RE100산업과 관련된 ‘에너지융합화공’, 현대조선소 군산공장 재가동에 따른 조선·해양 관련 ‘특수용접’ 분야를 선정했고 ‘에너지융합화공과’와 ‘특수용접전공’을 신설했다. 또한 산학연관으로 구성된 고등직업교육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교육, 행정, 산업 등의 자원과 역량을 공유해 지역 특화 분야에 대한 학과 운영과 직업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꼭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군장대는 학생들의 안정적 학습 활동을 위한 자격증, 직무교육, 장학금 등도 다양하게 지원하는 등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특수용접전공은 면접 100%를 적용해 선발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에서 일반전형 22명, 특별전형 8명 선발

군장대는 2024학년도 입시에서 646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수시에서 일반전형 375명, 특별전형으로 241명을 선발했으며, 정시에서는 일반전형 22명, 특별전형으로 8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고숙련 일학습 병행(P-Tech) 사업,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사업 등 다양한 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해 양질의 취업을 시키며, 인기가 높아진 스마트자동차기계계열은 새만금 전기차 클러스터 구축에 발맞춰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부터 새로운 자동차 시대를 열어갈 전기자동차 전문 인력까지 배출할 예정이다.

조리와 바리스타·제과제빵 기능을 연마해 해외 및 국내 호텔 주방에 포진, 군장대의 명성을 드높이고 있는 외식조리과에도 학생들의 관심이 많다.

100세 시대에서 인간 삶의 질을 높이고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의 선두주자를 양성하는 사회복지계열과 사회복지상담과는 주·야간으로 개설, 다양한 연령대의 지원자를 기다리고 있다.

2024학년도 입시에서 군장대는 면접점수 100%를 적용하는 학과를 개설하는 등 이전보다 면접 중요성이 높아졌다. 수험생이 가지고 있는 소질과 성실함 등을 면접에서 드러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확대된 셈이다.

■ 입학 홈페이지 : enter.kunja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63-450-8046~8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