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창익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정책관

최창익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정책관
최창익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정책관

여러분 반갑습니다.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정책관 최창익입니다.

한국대학신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특집호 발행을 축하드립니다.

전문대학의 우수한 사업성과들이 대외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힘써주시는 한국대학신문 홍준 대표이사 겸 발행인님을 비롯한 독자 여러분들과, 내실있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운영을 위해 애써주시는 남기석 회장님을 비롯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임원진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전문대학은 일선 산업현장과 가장 가까운 교육기관으로서, 기술과 국가사회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학령인구 감소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산업과 사회의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산업계에서도 학문의 경계를 넘어,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함양한 글로벌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의 목표와 방법 또한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변화되어야 합니다. 특히 전문대학은 실무역량을 기반으로 한 미래의 산업 리더를 양성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교육혁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됩니다. 전문대학의 혁신은 단순한 기존 방식의 개선에 그쳐서는 안되며, 새로운 시각과 창의적인 접근을 통해 미래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해야 합니다.

교육부는 전문대학이 혁신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고, 미래의 산업과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각 대학은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체계를 개편·운영하는 한편, 지역사회와 지역산업의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혁신 지원사업 2차년도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이번 사업 성과확산 특집호를 통해 각 대학의 그간의 노력을 공유·확산함으로써, 사업 3차년도인 2024년에는 각 대학의 혁신 성과를 더욱 활발히 꽃 피울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교육부는 전문대학의 발전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