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연속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학위과정 및 어학연수과정 최고 등급 획득
주중 시간제 취업 활동 허가 시간 추가 등 우수인증대학 추가 혜택 받아

성신여대 돈암수정캠퍼스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성신여자대학교(총장 이성근)는 교육부와 법무부가 7일 발표한 ‘2023년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인증대학’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는 국제화 역량이 높은 대학을 인증해 고등교육 기관의 질 관리와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를 목적으로 시행된 사업으로 올해 전국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인증대학’ 인증을 받은 일반대학은 성신여대를 포함 총 15개교에 불과하다.

성신여대는 35개국 800명의 국제학생이 재학 중이며, 엄격한 유학생 선발 및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다년간 불체율 1%미만을 달성하고 외국인 유학생 등록금 부담률, 학업 및 생활 지원, 상담률, 중도탈락률, 공인언어능력(TOPIK), 만족도 관리 등 모든 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10년 연속 최고 등급을 받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우수인증 기간은 2025년 2월까지다.

‘우수인증대학’ 은 인증대학 중 국제화역량이 특히 우수한 대학을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위원회에서 별도의 심의를 통해 선정하고 인증대학에 우선하는 추가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다. 성신여대는 △표준입학허가서만으로 사증발급 심사 및 체류기간 상한 부여 등 비자발급 절차 간소화 △주중 시간제 취업 활동 허가 시간을 5시간 추가 △해외 한국 유학박람회 참여 우대 △정부초청장학생(GKS) 수학대학 선정 시 추가 가점 부여 등 교육정책·사업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한국유학종합시스템에서 28개 언어로 제공하는 대학 정보 대상의 혜택을 받으며, 업무처리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외국 정부에 인증대학 및 우수인증대학 명단이 제공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