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배지 등 각종 교육 부문 디지털 표준 관련 협력 예정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4년부터 교육부 국내 디지털배지 협의체 운영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원에드테크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원에드테크(1EdTech)와 지난 3월 7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원에드테크는 미국의 비영리 기관으로서 디지털배지의 국제표준인 오픈배지 표준뿐 아니라 각종 디지털 교육 부문의 국제표준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개최된 ‘2024 디지털 크리덴셜 서밋(2024 Digital Credentials Summit)’ 기간 중 디지털배지 사업과 다양한 에듀테크 활용에 양기관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하며 성사됐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디지털 교육과 관련한 각종 국제 표준에 대해 연구해 왔으며 국내 디지털배지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4년부터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국내 디지털배지 협의체를 운영한다.

원에드테크는 디지털배지를 발급하는 플랫폼을 인증함으로써 해당 플랫폼의 신뢰성과 위상을 높이는 역할을 해왔다. 또 AI디지털교과서 개발에 사용되고 있는 각종 국제표준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다양한 디지털 교육 분야에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상호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상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데이터센터장은 “학습자의 학습결과 데이터를 발급하고 유통할 수 있는 국제적인 디지털 자격증명 생태계를 만들게 된다면, 개인의 역량과 기술에 대한 개별 맞춤 학습은 물론 국가 인재양성 정책까지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