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과 인천 2개의 캠퍼스에 33개 학과 운영… ‘지역 중심대학’ 역할 수행
지역 전략산업 기반 ‘지·산·학 공동 성장 거버넌스’ 구축…취·창업 허브 조성
세계혁신대학랭킹(WURI) 4년 연속 100대 대학 선정…혁신성과 우수성 입증
[한국대학신문 주지영 기자] 청운대학교(총장 정윤)는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 발전하며 글로컬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그 바탕에는 교육혁신과 지역 상생을 비롯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 등이 있다. 구체적으로 청운대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현장 중심의 수업 프로젝트, 다양한 민관산학 협력 사업, 혁신 스타트업 발굴·육성 사업, 평생교육체제 고도화 사업, 해외 자매대학 확대·협약 등을 추진하고 있다.
■ 국내 넘어 해외 대학과 업무 교류 활발 = 청운대는 이를 바탕으로 인천광역시, 충청남도를 비롯한 국내·외 유명 대학과의 업무 교류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특히 WURI랭킹(The 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Ranking) ‘세계 100대 혁신대학’에 4년 연속 이름을 올리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올해는 전 세계 대학 1072개교가 참여했으며, 총 2880건의 혁신성과 사례가 제출됐다. 이는 지난해(423개교 참여, 1189건 혁신성과 사례 제출)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전 세계 많은 대학이 새로운 평가 방식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 지역협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발전 도모 = 이 밖에도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거점형 대학 선정 등 다양한 사업에 선정돼 지역 중심대학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청운대는 1995년 충남산업대 8개 학과에서 출발해 불과 20여 년 만에 홍성과 인천 2개의 캠퍼스에 7개 단과대학, 33개 학과(전공), 재학생 7000여 명이 넘는 규모로 성장했으며 33만m²의 울창한 송림 속에 교사도 20여 개 동이 있다. 또 인천캠퍼스에는 청운관을 신축하고,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홍성캠퍼스 도서관 내 1369㎡ 규모의 학생종합라운지를 개관하는 등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으로 학생 만족도를 높이며, 2025년 개교 30주년을 바라보고 있다.
그동안 청운대는 캠퍼스별로 다양한 분야를 발전시켜왔다. 홍성캠퍼스는 문화·예술, 호텔·관광, 식품 그리고 보건·복지 분야를 집중 육성을 했다. 인천캠퍼스는 공학·경영 분야의 우수 인재에 양성에 힘써왔다. 2023학년도부터는 스포츠과학과를 신설해 지역사회에 스포츠가 지닌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가치를 공유해 청운대뿐만 아니라 지역의 스포츠 분야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지역협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2024년 2월, ‘지‧산‧학 공동 성장 거버넌스 비전 선포식’을 열고 △지역 전략산업과의 시너지 확대를 위한 교육혁신 △지역 정주 인구 확대를 위한 청년 취‧창업 허브 조성 △사회가치 확산을 위한 지‧산‧학 플랫폼 고도화 △평생교육과 일자리 창출 △지역 재생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2024 로컬콘텐츠 중점대학’으로서 지역문제 해결·지역기반 예비창업자 양성을 위한 ‘로컬크리에이터&멘토단’도 구성해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 중이다.
홍성캠퍼스 사회서비스대학, 인천캠퍼스 산업대학을 기반으로 지역의 평생교육도 책임지고 있다. 2018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에 처음 선정된 이후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성장시켜 왔으며, 2023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고도화 사업 선정으로 인프라·교육과정 개선, 지역사회 연계 강화 등을 이어가고 있다.
■ 지역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 여는 알찬 대학 = 청운대는 교육부 주관 취업연계중점대학 사업에 8년 연속(2016~2023) 선정돼 700여 개 가족기업에서 전공과 연계한 현장실습 과정이 유기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를 토대로 맞춤형 교육과 취·창업 연계 과정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참여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스타트업 지원 분야는 2021년 이후 매출과 고용인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세계 무대의 주인공을 양성하고 글로벌 교육체계 마련과 세계시민 양성을 위해 15개국 89개 대학과 국제교육 협약을 맺고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교육부에서 인증하는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2018~2022)에 선정됐으며, 외국인 유학생 불법체류율 1% 미만 인증대학(2020년)으로도 선정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유학생 선발 과 우수한 인재 양성에도 집중하고 있다.
정윤 총장은 “우리 대학은 각 캠퍼스의 장점과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며,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하는 작지만 강하고 알찬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동반 성장, 사회적 가치 확산, 포용과 혁신을 핵심가치로 지역과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1014명 모집… 일반전형은 학생부·실기·면접으로 선발
충남 홍성과 인천에 캠퍼스가 있는 청운대는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4개 전형, 정원 외 6개 전형으로 총 1014명(전체 모집인원의 93.8.%)을 선발한다.
홍성캠퍼스는 △공연영상예술대학 △호텔관광대학 △창의융합대학 △보건복지간호대학 △사회서비스대학, 인천캠퍼스는 공과대학, 경영대학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정원 내 전형은 △학생부 또는 학생부·실기고사로 선발하는 일반전형(647명) △학생부 56%·면접고사 44%로 선발하는 청운인재전형(142명) △충청·대전·세종 소재 고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만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지역인재전형(24명) △만 30세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하며 면접 100%로 선발하는 평생학습자1 전형(94명)으로 구성된다.
실기고사는 일반전형 연극예술학과, 뮤직트레이너학과, 면접고사는 청운인재전형 공연기획경영학과, 호텔조리베이커리경영학과, 항공서비스경영학과, 스포츠과학과, 인천캠퍼스 전 학과 지원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학생 특별전형(35명) △특성화(전문계)고교 졸업자 특별전형(14명)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4명) △서해5도 특별전형(9명) △만 30세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한 평생학습자2 특별전형(38명) △특성화고 졸업 이후 3년 이상의 재직기간이 있는 자가 지원 가능한 재직자 특별전형(7명)으로 이뤄져 있다.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의 경우 일반학과는 학생부 100%로 선발하지만 연극예술학과와 뮤직트레이너학과는 실기고사를, 항공서비스경영학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해 학생부와 합산한다.
정원 내 전형 일반전형 중 홍성캠퍼스의 간호학과와 인천캠퍼스 전 학과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국어·수학·영어·탐구(사회·과학) 중 1개 영역의 등급이 6등급이내).
청운대는 산업대학으로 수시모집 6회 지원제한에 해당되지 않는다. 학생부는 학기별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영역의 교과 중 우수한 3개 영역의 교과목 등급을 반영해 총 5개 학기 15과목을 반영한다.
■ 입학 홈페이지: enter.chungwoon.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041-630-33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