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에너지대학’ ‘글로컬문화융합대학’ 설립 통해 에너지, 문화 분야 인재 양성에 ‘앞장’
글로컬 인재학부 신설…무전공 입학 후 전공탐색 거치며 학생의 전공선택권 보장에 힘써
WISE Bespoke 모듈형 교육 개설…희망 모듈 이수하고 취업 시 원하는 직업과 직무 선택

동국대 WISE캠퍼스 전경.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동국대 WISE캠퍼스 전경.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한국대학신문 임연서 기자] 동국대 WISE캠퍼스(총장 류완하)는 글로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혁신, 지역혁신, 글로벌혁신으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올해 새로운 비전인 ‘미래 비전을 선도하는 글로컬 인재 양성 대학’을 선포하고 와이즈 동국가치 창출, 글로컬 인재 양성, 지역과 상생하는 지·산·학·연 협력 허브 구축을 토대로 글로컬 대학으로 변화하고 있다.

■ 에너지, 문화 중심의 글로컬 특성화 추진 = 동국대 WISE캠퍼스는 지역 산업과 환경을 기반으로 미래 에너지와 역사 문화관광 두 가지 방향으로 대학을 혁신하고 융합한 새로운 글로컬 학제를 만들고 있다. 미래 에너지를 선도할 차세대 에너지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글로컬에너지대학을 설립해 에너지 혁신 클러스터 허브 캠퍼스를 구축했다. 또한 K-컬쳐를 아우르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글로컬문화융합대학을 설립했고, 역사·문화·관광 융합 교육을 기반으로 뉴 실크로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무학과/무전공 입학 글로컬인재학부 신설로 전공선택권 UP = 무전공으로 입학한 뒤, 전공을 충분히 탐색한 후 전공을 결정하는 글로컬인재학부를 신설해 학생의 전공선택권을 보장하고 있다. 팀 지도교수, 재학생 멘토, 신입생 모둠의 다양하고 입체적인 학사지도를 시행하고 △기숙사 배정의 우선권 부여 △해외 연수와 국제교류 지원 △개인 맞춤형 진로와 취업 지원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 계열·전공을 뛰어넘는 WISE Bespoke 모듈형 교육으로 경쟁력 UP = 다양한 학문적 경험을 가진 융합형·문제해결형 인재를 양성하고 급변하는 사회에 맞춰 학생과 기업체 수요 맞춤형 모듈 교육과정을 개설한다. 소속 대학·학과에 상관없이 희망하는 모듈을 자유롭게 이수하도록 해 취업 시 본인의 전공 이외의 관심분야와 흥미, 적성에 따라 직업·직무를 선택해 취업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할 계획이다.

■ 기업체 연계 취업약정 GPP(Glocal Partnership Program)로 취업 걱정 No = 한수원, 풍산, 다스, 경북문화관광공사 등 50여 개 기업과 글로컬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하고 WISE캠퍼스만의 현장 중심 글로컬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자체에서도 함께 참여해 동국대 WISE캠퍼스가 지역 정주 인재를 키우는 일에 함께 전폭적으로 지원한다. 지역의 에너지 공기업, 연구소, 자동차소재부품기업, 역사 문화 관광 기업 등 전략산업 기업체와 연계해 실무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탈캠퍼스 현장 교육을 바탕으로 취업까지 이어지도록 한다.

■ 지역인재장학금을 비롯한 풍부한 장학금 혜택 = 동국대 WISE캠퍼스는 우수한 인재를 동국엘리트 장학생으로 선발해 졸업 시까지 수업료 전액 장학금과 기숙사비 면제, 학업장려금, 해외연수비 지원 등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WISE캠퍼스는 불교계와 동문, 기업에서 후원하는 풍부한 기부금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신입생을 위한 특별한 장학혜택으로 수시모집 정원 내 전형 최초합격자에게는 장학금 100만 원을, 수시모집 정원 내 전형 충원 1차 합격자에게는 50만 원을 지급한다(불교추천인재전형(승려)·특기자/실기우수자전형, (한)의예 제외). 불교추천인재전형 합격자((한)의예 제외)는 전원 장학금 100만 원을 지급한다. 2025학년도 신입생 중 경주, 포항, 울산지역 학생은 본교에 입학한 후 1학년 2학기까지 재학 시 추가로 1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이는 신입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대학생활의 시작을 응원하기 위한 WISE캠퍼스의 혜택이다.

류완하 동국대 WISE캠퍼스 총장과 학생들.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류완하 동국대 WISE캠퍼스 총장과 학생들. (사진=동국대 WISE캠퍼스)

■ Student First Dongguk = 동국대 WISE캠퍼스는 전국 각지에서 입학하는 학생들을 위해 최신 시설의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수시 신입생 전원 100% 기숙사 선발을 하고 있다. 대구, 포항, 부산, 울산, 양산 지역으로는 학기 중 매일 다수의 통학버스를 운행하고 있어 근거리 학생들에게도 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도서관에 북카페를 조성해 카페와 같은 환경에서 학습·토론하고 크리에이터룸, 플레이스테이션, VR 등 다양한 컨텐츠를 경험하는 등 즐겁고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하고 있다.

■ 다양한 국가·지자체 지원사업 수주로 산학협력과 교육혁신에 적극 투자 = 동국대 WISE캠퍼스는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링크(LINC)3.0, 경상북도 특성화지원사업, 교육부 지방대학활성화사업, 보건복지부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 등 다양한 재정지원사업을 통해 대학 특성화와 학과·전공 간 벽 허물기, 학생 선택권 확대, 교육여건 개선과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동국대는 건학 118년을 맞이했으며 WISE캠퍼스가 경주에 설립된 지 46주년이 됐다. WISE캠퍼스에서만 6만 7000여 명의 동문을 배출했다. 이제 동국대 WISE캠퍼스는 글로컬 대학으로서 경쟁력을 갖춰 지역 거점 대학일 뿐만 아니라 외국인 유학생이 찾는 글로벌 대학으로 경쟁력을 높여 미래 비전을 선도하는 글로컬 인재 양성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심재란 동국대 WISE캠퍼스 입학처장.
심재란 동국대 WISE캠퍼스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의학계열 제외 수능최저학력기준 미적용, 의예과는 71명·간호학과는 39명 증원

동국대 WISE캠퍼스는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3.4%인 1696명(정원내)을 모집한다.

의학계열(한의예과/의예과/간호학과)을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수시모집에서는 전형별 각 1회씩 총 6회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의예과 선발인원이 49명에서 120명으로 71명이 증가했으며 간호학과 선발인원은 119명에서 158명으로 39명이 증가했다. 의예과의 지역인재 선발의무에 충실하고자 경북지역 고등학교 졸업(예정)자가 지원 가능한 지역인재(경북-교과), 지역인재(경북-종합) 전형을 신설했다.

학생부위주(교과)에서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하는 교과전형은 900명, 지역인재(교과)전형은 96명, 지역인재(경북-교과)전형은 16명, 교과성적 외 면접점수를 30% 반영하는 면접전형은 241명을 모집한다. 불교추천인재전형은 42명을 모집하며 한의예과, 의예과 모집인원이 1명에서 3명으로 증원됐다.

학생부위주(종합)에서는 참사람 전형으로 213명, 지역인재(종합)전형에서 50명, 지역인재(경북-종합)전형으로 10명, 총 273명을 선발한다. 의학계열(한의예과, 의예과,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집단위는 면접고사 없이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한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의학계열 모집단위는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의 2단계 평가로 진행되며 인성·사회성,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성장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의 경우 전형에 관계없이 의학계열(한의예과, 의예과, 간호학과) 지원 시에만 적용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 의예과, 간호학과만 적용한다. 한의예과 교과전형은 국/수(미적분, 기하)/과탐 영역의 합 5 이내이며 지역인재(교과), 불교추천인재, 기회균형Ⅰ(지역인재), 참사람, 지역인재(종합), 농어촌, 재외국민, 외국인 전형의 경우 국/수(미적분, 기하)/영/과탐 중 3개 영역의 합 5 이내다.

의예과의 경우 교과전형은 국/수(미적분, 기하)/과탐 영역의 합 4 이내다. 불교추천인재, 지역인재(교과), 지역인재(경북-교과), 참사람, 지역인재(종합), 지역인재(경북-종합), 농어촌, 재외국민, 외국인 전형의 경우 국/수(미적분, 기하)/영/과탐 중 3개 영역의 합 4 이내이며, 기회균형Ⅰ(지역인재) 전형은 국/수(미적분, 기하)/영/과탐 중 3개 영역의 합 5 이내로 적용된다. 간호학과의 경우 국/수/영/탐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6 이내로 모든 전형이 동일하다. 또한 각 전형별로 수능최저학력기준에 차이가 있으니 유의해야 하며, 탐구영역은 선택과목 중 상위 1개 과목만 반영한다.

수시모집 최초합격자 발표는 일반계열 모집단위의 경우 10월 25일이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하는 한의예과, 의예과, 간호학과는 12월 13일 발표될 예정이다. 자세한 일정과 전형 관련 사항, 장학금 지급 조건 등은 동국대 WISE캠퍼스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dongguk.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54-770-2031~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