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 석사과정생…적층 금속 소재 특성 연구로

김태형 국립부경대 석사과정생. (사진=국립부경대)
김태형 국립부경대 석사과정생. (사진=국립부경대)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 융합소재공학부 금속공학전공 첨단구조재료연구실 소속 김태형 석사과정생이 ‘나노 코리아 2024 심포지엄(2024 NANO KOREA 22nd International nanotech symposium)’에서 ‘베스트 포스터상(The Best Poster Award)’을 수상했다.

김태형 석사과정생은 이번 심포지엄에서 ‘L-PBF로 제조된 스테인리스 스틸 316L의 소재의 샤르피 충격시험을 통한 연성·취성 전이 거동과 미세조직 분석’(지도교수 배재웅) 포스터 논문으로 이 상을 받았다.

김태형 석사과정생은 이 포스터 논문에서 적층 제조된 금속 소재인 L-PBF SUS316L 시료를 대상으로 기계적, 미세조직적 특성과 파괴 메커니즘 규명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김태형 석사과정생은 최근 주목받는 수소산업 분야 소재 선정 연구에서 구조용 금속 소재의 고강도화와 수소취성 저항성이 강조됨에 따라, 이번 연구에 이어 적층 소재의 적층 방향에 따른 공정변수 제어를 통한 L-PBF로 제조된 고강도‧고인성 마르에이징 300강의 수소취성 거동 규명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그는 “금속 적층 조형체의 기초적인 미세조직과 기계적 거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층 제조 금속 소재의 기계적, 미세조직적 연구와 우수한 기계적 물성, 내수소취성 저항 등 신뢰성 판단·적용성 연구를 수행하겠다”며 “이를 통해 금속 적층 공정에 수소산업용 구조재료의 적용을 앞당기는 기여하는 연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