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완 포항대 학생입학처장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포항대학교(총장 하민영)는 2025학년도 입시에서 공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등 총 13개 학과에서 모두 599명을 수시 1차로 선발한다.
학생 선발은 공학계열의 경우 기계시스템과, 수소·전기에너지계열(전기에너지전공, 수소연료전지전공) 제철산업과, 신소재배터리계열(이차전지소재전공, 이차전지리사이클링전공), IT컴퓨터계열( IT컴퓨터전공, 컴퓨터드론전공)이 있으며 인문사회계열은 유아교육과, 사회복지과, 금융부동산과가 있다. 자연과학계열은 호텔조리커피제빵계열(조리커피제빵전공, 바이오식품전공), 치위생과, 물리치료과, 응급구조과, 간호학과가 있다.
가장 눈여겨봐야 할 부분으로는 작년 인기학과인 두 개 학과(신소재배터리계열, 간호학과)에 대해 지역학생들이 정주할 수 있도록 지역인재양성전형을 도입했다. 이 전형은 대구·경북지역의 고교 출신자 지원이 가능하며, 합격률이 높고 합격할 경우 첫 학기 수업료 전액을 지원한다.
모든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으며 학생부성적 60%, 면접점수 40%를 반영한다. 면접 비중이 높아 면접점수만 잘 받아도 합격이 가능하다.
원서접수는 9월 9일부터 10월 2일까지이며, 원서접수는 대학 홈페이지 및 대행업체인 진학어플라이를 통해 가능하다. 우편, 방문접수도 받는다. 면접은 10월 4일부터 5일 양일간 진행하며 온라인면접도 가능하다. 합격자발표는 10월 11일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성인학습자전담전형은 2006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로서 산업체 재직자 또는 경력자 또는 만 25세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하다. 성인학습자전담학과는 수소·전기에너지계열(야간), 제철산업과(야간), 신소재배터리계열(야간), IT컴퓨터계열(야간), 사회복지과(야간), 금융부동산과(야간)로 첫 학기 수업료 전액을 지원하며 온라인수업을 병행해 수업의 부담이 없다.
임상완 학생입학처장은 “72년의 역사를 지닌 포항대는 지역의 신성장산업(이차전지, 수소, 바이오)이 필요로 하는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이 될 것”이라며 “지역과 함께 동반 성장하는 새로운 포항대에 여러분들을 초대한다”고 전했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pohang.ac.kr/ipsi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4)245-11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