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투자 속 2018년 ‘글로벌 명문대학’ 향한 변화 거듭

교육·연구 인프라부터 운영 시스템까지 모든 것 ‘새롭게’

▲ 중앙대는 두산의 전폭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지난 5년간 내·외적인 변화를 거듭했다.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중앙대라는 이름만 빼고 바꿀 수 있는 것은 모두 바꾸겠다.” 박용성 두산중공업 회장이 2008년 6월 중앙대 재단 이사장으로 취임하면서 던진 화두다. 이후 중앙대는 기존 대학에서는 시도하지 못했던 혁신을 거듭하며 대학발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왔다. 대학가에서 “중앙대의 역사는 두산 인수 전후로 나뉜다”는 말이 나올 만큼 중앙대가 지난 5년 여간 보여준 변화는 빠르고 놀라웠다.

이용구 총장은 “중앙대는 재단의 확고한 육영의지와 과감한 투자, 대학 구성원의 적극적인 협력에 힘입어 5년이라는 길지 않은 기간 동안 괄목할 만한 성과들을 거뒀다”며 “모든 대학 구성원이 함께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을 느끼고 하나의 목표를 위해 힘을 모아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중앙대의 개혁은 더욱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 교육·연구 인프라 ‘대혁신’ = 중앙대는 개교 100주년을 맞는 2018년까지 세계가 선호하는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중·장기 발전계획 ‘CAU 2018+’을 추진 중이다. ‘CAU 2018+’에는 △중앙인(교육경쟁력 강화) △중앙팀(연구경쟁력 강화) △중앙터(최적의 교육·연구 인프라 구축) △중앙틀(대학운영시스템 선진화) 등 4개의 실행과제가 포함돼 있다.

▲ 1·2차 기숙사 투시도. 2010년 완공된 1차 기숙사(왼쪽)와 신축 중인 2차 기숙사.
이들 실행과제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부분은 중앙터, 즉 최적의 교육·연구 인프라 구축이다. 중앙대는 두산의 파격적인 투자로 지난 5년간 중앙도서관을 리모델링하고 약학대학 및 R&D센터, 중앙대병원 별관(다정관), 1차 기숙사(블루미르홀), 퓨처하우스 등을 신축하며 교육·연구 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아울러 현재는 2차 기숙사 신축 공사가 진행되고 있고 국내 대학 최대 규모의 경영경제관 건립을 위한 작업도 꾸준히 추진되고 있다. 이 가운데 내년 12월 완공 예정인 2차 기숙사는 지하 3층·지상 12층, 연면적 2만6397㎡(7985평) 규모로 총 546실에 1092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다.

경영경제관은 서울캠퍼스 내 대운동장을 복개해 지하 6층·지상 12층, 연면적 6만8356㎡(2만677평) 규모로 세워질 계획이다. 이 건물은 건축비만 1000억원에 달하는 초대형 건물로 현재 경영경제계열 동문회를 중심으로 건립기금 모금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중앙대 관계자는 “2차 기숙사, 경영경제관 등이 준공되면 중앙대 캠퍼스의 지형도가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 운영 시스템도 획기적 변화 = 대학의 외형뿐 아니라 운영 시스템도 획기적으로 바뀌었다. 중앙대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두산 인수 후 교직원 연봉제, 5개 계열별 책임부총장제도 등을 도입하고 학문단위 개편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중앙대는 성과와 보상에 의한 연봉제를 통해 교수와 직원들의 연구·행정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고 인문사회계열, 자연공학계열, 경영경제계열, 의약학계열, 예체능계열 등 5개 계열별 책임부총장제도를 통해 각 계열에 권한과 책임을 부여했다.

대학 관계자는 “계열별 책임부총장제도를 바탕으로 각 계열이 선의의 경쟁을 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안팎으로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대학들 간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중앙대는 선택과 집중을 위해 기존 18개 단과대학, 77개 학문단위를 11개 단과대학, 49개 학문단위로 조정하기도 했다.

교수들의 연구역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학문단위별 성과관리시스템’의 도입도 눈길을 끈다. 이 시스템은 전체 교수를 대상으로 공개되며 계열·학문단위별 연구 실적을 상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해당 학문의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외에도 중앙대는 본교인 서울캠퍼스와 분교인 안성캠퍼스의 통합, 적십자간호대학 법인 합병, 인천캠퍼스를 통한 멀티캠퍼스 추진 등을 통해 글로벌 명문대학으로의 도약에 탄력을 더하고 있다. 특히 본교와 분교의 구분을 없애고 하나의 대학으로 통합함에 따라 신입생을 통합 선발하게 됐고 캠퍼스별 교육 공간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해졌다.
 

▲ 지난 13일 중앙대 인천캠퍼스·캠퍼스타운 건립을 위한 기본협약이 체결됐다. (왼쪽부터) 이용구 중앙대 총장, 송영길 인천시장, 오두진 인천도시공사장.

인천캠퍼스 설립 발판 마련
-인천광역시, 인천도시공사와 기본협약 체결

중앙대는 이달 13일 인천광역시, 인천도시공사와 ‘인천캠퍼스 및 캠퍼스타운 건립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하고 인천캠퍼스 설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이번 협약은 실시협약에 앞서 3개 기관이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미에서 맺어졌다. 협약에 따라 중앙대는 인천 검단신도시에 학교와 대학병원 등 캠퍼스 건립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도시개발사업 인·허가 승인, 사업 추진 제약요소 해소, 캠퍼스 인근 인천지하철 역사 설치 등을 수행한다. 인천도시공사는 도시개발사업 인·허가 승인에 협력하고 합의된 사업 방식을 이행해 캠퍼스 건립비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아울러 이들 3개 기관은 보다 효과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공동협의체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앞서 협의한 사업 기본계획안을 보완함으로써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중앙대 관계자는 “인천시와 캠퍼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후 3년여 만에 기본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새 캠퍼스 조성을 위한 발판이 마련됐다”며 “새 캠퍼스가 조성되면 서울캠퍼스 공간 부족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물론 글로벌 명문대학에 걸맞은 인프라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중앙대와 인천시는 지난해 5월 인천캠퍼스·캠퍼스타운 조성에 관한 변경 MOU를 체결했다. 이는 앞서 2010년 2월 체결한 협약 사항 가운데 캠퍼스 건립비 2000억원 지원이 현행 법규 등으로 불가능해진 데 따른 것이다.

변경 협약으로 인천캠퍼스와 캠퍼스타운 부지는 66만㎡(20만평)에서 99만5781㎡(30만평)로 늘어났다. 또 인천시와 중앙대는 공동으로 특수목적법인(SPC)을 꾸려 캠퍼스타운 내에 주거·상업시설 등을 짓고 이로 인한 이익금을 캠퍼스 건립에 활용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