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현장 오는 30일 교과서 선정·주문 완료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내년부터 사용될 8종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승인이 완료됐다.

교육부는 10일 7개 한국사 교과서 발행사가 수정명령에 따라 제출한 검정 교과서 수정안을 모두 승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교과서 8종이 검정을 통과한 후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우편향, 오류, 친일 등의 논란이 일자 교학사를 포함해 8종 교과서 전체에 829건을 수정·보완할 것을 권고했다. 이어 학계 전문가 등을 중심으로 ‘수정심의회’를 구성해 8개 발행사가 제출한 829건에 대한 수정·보완 대조표를 심의해 788건을 승인하고 41건에 대해서는 수정명령을 통보했다.

발행사별 수정명령 건수는 교학사 8건, 금성출판사 8건, 천재교육 7건, 두산동아 5건, 미래엔 5건, 비상교육 4건, 지학사 4건, 리베르스쿨 0건으로 발행사들은 총 41건의 수정명령을 모두 수용했다.

승인된 수정 내용 중 대표 사례로는 △북한의 토지개혁에 대한 정확한 실상 설명(금성출판사) △천안함 피격사건 주체 서술(두산동아) △6.25전쟁 당시 북한군과 국군의 양민학살사례 균형 서술(미래엔)이 있다.

또 △남북 대립 및 통일 논의 중단 원인에 대한 올바른 서술(비상교육) △일본의 독도 침탈 과정에 대한 정확한 서술(지학사) △북한 주민의 인권 문제에 대한 구체적 서술(천재교육) △반민특위 해산 과정에 대한 정확한 서술(교학사)도 대표 사례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논란이 됐던 부분이 해소됐기 때문에 학교에서 교과서를 채택하는 데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며 “불필요한 논란을 막기 위해 수정심의회의 명단은 교과서 선정 과정이 끝나는 즉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학교 현장의 교과서 선정·주문에 차질이 없도록 이날부터 전시본 웹 전시를 시작하고 오는 18일쯤부터 서책형 전시본도 제공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각 고등학교에서는 교과서 선정·주문을 오는 30일까지 완료하게 되며 내년 2월에 학교 현장에 교과서 공급이 완료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