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가 창업자와 끈끈하게 연계돼야 건전한 '창업생태계'

*** 정부와 지자체가 청년층 취업문제가 날로 커지면서 대안으로 대학생 등에 창업을 장려, 예산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른바 ‘창업 코리아’다. 창조경제의 기반을 ‘창업’에서 다지겠다는 의지의 발로다. 최대 월 100만원을 지원하는 청년창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17개 시·도 지자체마다 청년창업 지원사업이 활발하다. 중기청이 청년 창업에 대한 직접적인 교육·지원을, 미래부는 해외창업 지원, 부처 간 창업정책 연계에 집중하고 있다. 대학도 발맞춰 창업 휴학, 창업 대체학점 인정제 등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 모든 지원책이 ‘청년 창업가’를 춤추게 할 수 있을까. 정부, 지자체, 기업의 이같은 지원이 ‘창업 코리아’를 현실화할 수 있을까. 청년 창업가부터 지자체 관계자, 창업을 지원하는 기업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창업 코리아’의 미래를 짚어본다.

‘아이템’ 무단 복제·도용 문제 창업자와의 파트너십 부재 탓
“인식의 전환, 창업취업, 민간주도 전환 등이 성공의 키워드”

[한국대학신문 신나리·정윤희 기자] 건전한 창업생태계를 구축한 사회일수록 창업자와 투자자는 끈끈하게 연결돼 있다. 전문가들은 창업자와 투자자가 서로의 가치를 알아보고 윈윈(win-win)관계를 유지하려면, 그 기저에 상호 돈독한 파트너십과 창업생태계가 구축돼 있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창업생태계란 △창업자, 대학 멘토, 인큐베이팅 등의 창업지원기관 △엔젤 벤처투자자나 투자은행 등의 투자주체가 창업자와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 창업이 활성화되는 환경을 말한다.

이대기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창업, 성장, 회수, 재투자/재도전의 일련의 과정이 선순환되는 구조가 건전한 창업생태계”라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예비창업자는 창업실패의 두려움 없이 창업할 수 있고, 가령 실패 하더라도 재창업과 재도전을 위한 지원도 받을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부도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청년창업지원 정책에 투자한 돈이 총 1조 5000억 원이다. 창업센터를 이용해 창업자 발굴에도 힘썼다. 정부는 청년창업사관학교·창업보육센터 등을 통해 연간 3000명의 청년창업자를 발굴, 아이디어 사업화와 보육기반 투자연계형 기술창업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그 결과 지난해 1분기 신설법인 수만도 2만개를 넘어섰다.

투자확대 기반도 마련됐다. 엔젤투자에 대한 소득공제를 기존 30%에서 50%(한도 5000만원)로 확대하고 ‘걸어다니는 벤처확인 기관’이라 불리는 전문엔젤제도 도입하는 등 엔젤투자 기반을 확대했다. 성장사다리 펀드 등 3조원 규모의 펀드가 조성되면서 기존의 기업들도 청년창업 지원·투자에 뛰어들었다.

실제로 현재 포스코, 삼성, 현대, SK 등 대기업과 은행권을 중심으로 창업지원 사업이 이뤄지고 있다.

포스코 벤처 파트너스는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팀을 단기 육성캠프로 지원하고,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펀드를 유치해 지원한다. 삼성 오픈이노베이션은 기존의 오픈이노베이션센터를 통해 예비창업자에 투자하고, 모바일, 인터넷 관련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현대에서는 아산나눔재단을 통해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기업가정신 포럼, 정주영 엔젤투자기금 등을 마련했다. 기업이 창업보육자(Business Incubator)와 엔젤투자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는 셈이다. 은행권에서도 은행연합회 20개 회원기관이 청년창업재단을 설립, 신규 창업기업의 네트워킹, 보증·투자를 하고 있다.

문제는 기업이 청년창업가를 미래의 사업 파트너로 인식하기 보다  이미지개선을 위한 보여주기식 투자 대상이나 신규 아이템 발굴원으로 여긴다는 점이다. 파트너십의 부재는 기존 기업이 청년창업가의 아이템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베끼는 문제로 드러나기도 한다.

식품 가공업과 관련한 창업을 한 김모(28)씨는 “정부나 기업 모두 청년창업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만 창업 아이템 보호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수아 전국대학생창업동아리연합회장도 “사실 기업의 지원이나 투자는 정부에 등떠밀려 하거나 회사 이미지 개선, 사회적 여론 등을 의식한 사회 공헌 차원의 보여주기식이 대부분”이라고 주장했다. 여 씨는 또 “기술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치르지 않고 단순히 (창업자의 아이템을)복제하는 행태는 그간 적지 않게 있어 왔다. 결국 부메랑처럼 그 피해가 해당 기업에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결국 기업과 창업자의 파트너십을 형성하기 위해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중소기업학회 장수덕 상임이사(한남대 교수)는 “가치를 같이 창출한다는 인식을 기업과 창업자 모두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다른 이의 아이디어를 정당한 대가를 치르는 문화가 형성돼야 학생들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생산해내고, 결국 기술개발과 투자의 선순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개적이며 기술개발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M&A 투자도 활성화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래의 인적, 물적 인프라 구축을 위한 ‘창업취업’도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것 중 하나다. 박재환 중앙대 교수(경영학부)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업계의 창업사례를 보더라도 직장경험을 기반으로 창업한 사례가 많다“면서 ”취업이 창업의 기회를 발견하고 경영에 필요한 네트워크 구축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장수덕 상임이사도 기업에 청년인턴십의 적극적인 확대와 참여를 요청했다. 장 상임이사는 “초기 창업 이후 해외개척이나 마케팅 등은 직장생활을 통해 경험으로 얻을 수 있다”면서 “창업실전 이전에 기업의 인턴십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의 인턴십 과정이 청년창업 활성화에도 기여한다는 것이다.

창업생태계 발전을 위해 정책이 정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전환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대기 연구위원은 “창업활성화 방안이 정부 지원에 의존하고 있는데 향후 기업 등 민간주도로 전환해 나갈 준비를 해야 한다”며 “창업생태계 초기단계에서는 정부주도가 긍정적인 역할을 했지만 성숙된 창업생태계를 이루고 유지하려면, 유사하거나 중복된 정책이 발견되는 정부 주도의 한계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모진철 SK플래닛 상생혁신센터장

[인터뷰] 모진철 SK플래닛 상생혁신센터장 “창업자와 손잡고 상호 윈윈 ... 시너지 창출”

한 발 빠르다. SK 플래닛이 ‘창업’에 관심을 기울인 것은 2010년이다. SK플래닛은 2010년 10월 모바일 생태계(Eco-System) 확대를 위한 개방과 협력의 기치를 내걸고 서울대 연구공원 내 SK텔레콤 연구소에 ‘상생혁신센터(https://oic.skplanet.com)’를 설립했다. 창업 지원에 대한 ‘성과’도 톡톡히 누렸다. 모진철 SK플래닛 상생혁신센터장은 “우수한 스타트업은 SK플래닛의 우호적인 주요 파트너가 된다. 결국 스타트업과 SK플래닛의 플랫폼 비즈니스인 T스토어, Syrup, T맵, 11번가를 상호간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주요 원동력이다”라고 말했다.

-창업에 대한 국가정책마련·지원이 활발하다. 기업 입장에서는 '창업 코리아' 열풍을 어떻게 보고 있나.

"창업 생태계가 활성화된다는 것은 기존의 대기업 일변도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를 이끌어 갈 기회가 생긴다는 것이다. 기업의 성장 측면에 있어서도 상생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신성장 동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다만 이와 같은 창업 열풍이 일시적인 유행으로 끝나지 않도록 다양한 제도적 마련과 지원책이 동시에 수반되어야 한다."

-SK플래닛이 청년창업과 관련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SK플래닛의 ‘동gp동락’은 꿈과 아이디어를 가진 이들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고 함께 커 나가기 위해 만들어진 동반성장 파트너십이다. ‘동go동락’은 4단계의 다각화된 창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으며, SK플래닛은 이를 통해 모바일 ICT 생태계 강화를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려 한다. ‘동go동락’은 T아카데미와 스마트 앱 챌린지 등 인재 육성과 사업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go Idea’, 테스트센터 등 창업 인프라 지원을 위한 ‘go Action’, ‘101 스타트업 코리아’ 등 멘토링을 통한 성공을 지원하는 ‘go Big’, 글로벌 창업 지원을 위한 ‘go Global’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특히 ‘101스타트업코리아(Startup Korea)’는 청년 일자리 창출의 주요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예비창업자나 정부부처 양쪽 모두 스타트업에 기업의 지원까지 이뤄져야 비로소 '창업 코리아'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스타트업 성공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을 단계별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구축이 필수적이다. 투자와 민관 연계 사업 활성화가 이를 구성하는 주요 구심점이 될 것이라 본다. 스타트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사항 중 하나가 시기에 맞는 적절한 투자 유치를 통한 도약이다. 스타트업의 성장을 단계적으로 살펴볼 때 기업이 가진 인프라와 네트워킹은 이들의 한 단계 더 높은 성공을 이끄는 견인차다. 초기 단계부터 시장성과 독창성을 가진 우수한 스타트업을 민관이 공동으로 발굴하고 육성한다면 진정한 의미의 ‘창업 코리아’의 실현이 가능해 질 것이라 생각한다."

-기업의 창업지원이 정부나 대학의 지원프로그램과 다른 점이 있나.

“기업이기 때문에 인프라와 네트워킹이라는 측면에 있어 강점을 가지고 있다. SK플래닛은 이와 같은 장점을 활용해 외부 파트너와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101 스타트업 코리아’와 같은 경우도 SK 플래닛의 서진우 CEO를 비롯해 사내의 우수한 인력이 대거 참여해 스타트업에게 기술, 마케팅, 전략 등 전 분야에 이르는 실무 멘토링을 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기업이고 SK라서 그것이 더 가능했던 것이라 생각한다.

T아카데미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인 ‘트라이앵글 토크 콘서트’는 각 지역의 스타트업 지원 기관과 공동으로 전국 주요 도시를 돌며 선배 스타트업의 성공 노하우와 최신 트렌드 전달을 통해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지속적인 지역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국내 최고의 모바일 ICT 사관학교인 T아카데미의 축적된 노하우를 대전을 기점으로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