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에 한국어 교육과 한국문화 전파 역할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동서대(총장 장제국)가 인도네시아의 한국어 교육과 한국문화 전파에 나선다.

동서대는 1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세종학당재단의 '2015 신규 세종학당 지정 심사'에서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 위치한 페트라크리스천대학에 세종학당 설립인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선정에 따라 동서대는 인도네시아 제2도시인 수라바야에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정식 교육기관을 최초로 설립한다. 동서대는 앞서 지난해 리투아니아 빌리우스에 소재한 미콜라스 로메리스 국립대학에 세종대학을 설립한 바 있다.

이번 세종학당 신규 지정에는 31개국 70개 기관이 신청해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보유한 현지의 대학 교육기관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10개국 16개소의 세종학당이 새로 지정됐다

동남권에서는 동서대, 울산대, 부산외대가 설립인가를 받았다.

세종학당은 한류 확산, 국제결혼 증가, 한국 기업 해외진출 등으로 한국어 교육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정부가 법률로 정해 설립한 국외 한국어·한국문화 교육기관이다.

장제국 동서대 총장은 "인도네시아 수라바야는 많은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고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아주 많은 지역”이라며 “이번에 설립되는 수라바야 세종학당은 인도네시아 동부 지역에서 한국어 교육 및 한국문화 전파의 중심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