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67% 1114명 선발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경민대학교는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다’라는 설립이념을 바탕으로 효와 충을 강조하는 인성교육을 모든 학과의 교육목표에 반영하고 있다. 전문기술 습득을 통한 자기개발과 상호존중, 배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갖춰야 할 올바른 인간관계 등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기독교와 효를 근본으로 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실력, 실천, 봉사’의 삼박자를 고루 갖춘 인재양성에 모든 교직원이 합심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교육복지분야(EduCare), 정보통신분야(ICT), 관광레저분야(MICE)는 경민대학교의 특성화 영역으로 설정했다. 수도권 대학으로서 지역산업과 연계해 실무능력과 창의력을 갖춘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NCS기반의 교육과정 개발에 전체 학과가 매진 중이다.

경민대학교는 모바일 캠퍼스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교육환경과 학사행정을 운영한다. 학생들이 만족하고 감동을 주는 최고의 교육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다.

또한 경민대학교는 산학협력 강화를 통해 취업 특성화 교육시스템으로 산업 현장과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취업에 필요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기능을 활성화했다. 경기북부 지역의 벤처창업 육성과 관련한 시설을 한 곳에 모은 ‘경민POST벤처센터’를 통해 창업 지원 역량도 한 곳에 모았다.

개교 30주년을 맞게 될 2022년까지 ‘Promise22’를 목표로 전략적 실천 과제 30개를 선정해 달성할 예정이다. 경기 북부 최고의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19개학과 4년제 전공심화 운영= 경민대학교에서는 2년제와 3년제의 전문학위와 전공심화 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전공심화과정은 정규 4년제 학사학위 자격과 동일하다. 별도의 편입시험 없이 등록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인문사회계열 중 △e-비즈니스경영학과 △아동보육학과 △아동독서지도학과 △사회복지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관광레저스포츠학과 △효충사관학과 △광고홍보제작학과와 공학계열 중 소방안전관리학과, 자연과학계열인 호텔외식조리학과, 예·체능 계열인 실용음악학과 등은 2년제 학과로 운영되며 전문학사 취득 후 전공심화과정 2년을 밟을 수 있다.

3년제 학과로 운영되며 전공심화과정 1년을 이수한 후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과에는 인문사회계열의 △유아교육학과 △아동미술지도학과, 공학계열의 △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과 △디지털콘텐츠학과 △인터넷정보학과 △정보통신학과, 예·체능 계열의 △가구인테리어디자인학과 △태권도학과 등이다.

경민대학교는 2016학년도 수시전형에서 전체 모집정원 1674명 중 1114명을 모집한다. 전체 모집정원의 67%다. 수시 1차 접수는 오는 9월 2일부터 24일까지다. 면접고사는 10월 1일에 진행되며 합격자 발표는 10월 30일이다.

수시 1차 성적 반영 비율은 면접이 실시되지 않는 일반전형의 경우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한다. 항공서비스과를 제외한 면접실시 학과의 일반전형의 경우 학생부 교과성적 80%와 면접 20%가 점수에 반영된다. 일반전형 중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는 △효충사관과 △호텔관광경영과 △호텔외식조리과 △디지털콘텐츠과 △e-비즈니스경영과 △항공서비스과 등이다.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 중 정원 외로 선발하는 학과는 간호과다. 항공서비스과의 배점 비율은 학생부 교과성적 50%와 면접 50%로 구성됐다.

특별전형의 경우 학생부의 교과성적 100%로 선발한다. 특별전형은 동일계열 출신자, 자격증 소지자, 취업자 경력자 중 하나에 해당해야 지원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의 지원자격과 모집학과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성적은 학생부 교과 성적의 경우 1,2학년의 4개 학기 교과 성적 중 최우수 2개 학기의 전체 석차 등급을 적용한다. 수능 최저등급의 적용은 의료·보건계열학과인 간호과만 반영한다. 이 경우 언어와 수리, 외국어 3개 영역의 평균이 6등급 이내여야 한다. 간호과의 경우 2016년부터는 4년제로 모집하는 학과다.

▲ 효충사관과의 예도단.

■ 효충사관과·소방안전관리과 ‘이색학과’= 경민대학교에는 효충사관과·소방안전관리과라는 이색학과가 개설돼있다.

전국 유일의 인성교육 중심 학과인 효충사관과는 효와 충에 바탕을 둔 리더인 부사관, 장교, 충효교육지도사 등을 양성하고 현장 위주의 병영체험 훈련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직업군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졸업 후 육·해·공군, 해병대 부사관, 효교육지도사, 효문화진흥원, 군무원 등으로 진출 가능하다.

효충사관과에서는 효와 충에 바탕을 둔 투철한 국가관과 전문성을 갖춘 직업군인을 육성하기 위한 과목을 운영한다. 또한 군사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군사전공과목을 개설했다. 군 간부를 대상으로 ‘충효교육지도자 과정’을 운영하며, 군충효지도사 2급 자격증도 취득 가능하다.

소방안전관리과는 우수한 교육기반과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소방공무원과 소방산업체로의 진출을 돕는 실질적인 교육을 담당한다. 소방기술 분야의 실무위주 전공교육과 인성교육을 통해 지성과 인성을 갖춘 최고의 글로벌 소방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소방안전관리과를 졸업한 학생은 소방공무원, 소방설계회사, 소방감리회사, 소방시공회사, 대형 건축물 방재실 및 안전관리요원 등으로 진출 가능하다. 경민대학교의 소방안전관리과는 전국 대학 중 최다인원인 400여명을 소방공무원으로 배출했다. 또한 소방전문기업 및 소방관련 업체에 취업하고자 하는 90% 이상의 학생들이 취업에 성공하며, 소방관련 자격증인 산업기사, 관리사, 기술사 등의 자격증도 취득한다.

[인터뷰]  “창의,인성,기술 갖춘 미래형 인재 양성”
이영희 입학취업처장

▲ 이영희 입학취업처장.

-올해 입시의 특징은.
“작년에 비해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학과(효충사관과, 호텔관광경영과, 호텔외식조리과, 디지털콘텐츠과, e-비즈니스경영과, 항공서비스과)가 늘어났다. 지원하는 학과가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학과인지 반드시 확인 후 지원하길 바란다.

- 경민대학교의 특성화 학과를 소개한다면.
“유아교육과는 현장실무 실습을 통한 전공학습을 강화하고 다양한 전공동아리를 운영하는 등 유아교사로서 갖춰야 할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교육에 필요한 제반 이론교육과 교육 실제를 배우고 학습하는 수도권의 대표 학과로 자리잡고 있다.

아동보육과는 보육현장의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직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급속한 전문화 추세에 적응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실천적 아동보육교사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다.

아동미술지도과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아동미술교육을 통해 전공기초실무능력과 전공응용능력을 습득하고 전문적인 교사 교육을 통해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아동미술전문교사를 양성한다.

아동독서지도과는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인문학적 소양을 가진 독서교육 전문인력과 다양한 콘텐츠 관련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다.“

- 경민대학교의 우수한 취업 지원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경민대학교는 ‘3+1 UP’단계의 취업지원교육을 실시한다. 3UP은 Set-up, Build-up, Level-up 등의 세 단계다. 취업지원 교육을 세 단계에 걸쳐 생애주기에 맞도록 지원한다. 취업 후 추수지도 및 관리를 위해 Follow-up단계까지 3+1 단계로 교육한다.

Set-up은 적성탐색과 진로설계 지원을 위한 교육이며 Build-up은 일반적인 직장예절과 직업 기초능력 습득을 위한 취업인성교육, 직무특강, 청년 직장체험 등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Level-up은 실전 면접에 대한 적응력과 잡 매칭을 위해 모의면접, 동행면접, 채용박람회, 취업설명회 등을 실시하는 과정이다. Follow-up은 취업 후 사회적응을 돕고, 재취업이 필요한 경우 취업지원관과 평생지도교수를 통해 새로운 잡 매칭의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