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확정한 2017년 모집요강 또다시 수정해야

[한국대학신문 송보배·김소연 기자]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프라임) 사업 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선정대학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당장 2017학년도 입학정원부터 정원이동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초 지난달 29일로 예정된 발표 일정이 이달 3일로 미뤄지면서 입시준비는 더욱 초급을 다투게 됐다.

프라임 사업에 선정된 21개 대학은 2017학년도부터 5351명의 정원을 각 중점분야로 내세운 학과(부)로 이동시키게 된다. 이는 해당 대학 전체 입학정원의 약 11%에 해당한다.

앞서 발표한 대학별 2017학년도 모집 계획도 수정해야 한다. 대학들은 프라임 사업 선정에 따른 정원이동 내용을 반영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2017학년도 입시 요강 수정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대교협에서는 수정안을 심의해 학과 조정을 승인하고, 5월 말까지 관련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

배성근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은 “프라임 사업 선정대학들은 이번 달 말일까지 시간을 준다. 2017학년도 입시요강 수정안을 제출하면 대교협에서 심의해서 5월 말까지 전국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안내하게 된다. 한 달간 수정심의 기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수정안 제출과 심의, 발표까지 1개월도 남지 않아 선정 대학들은 시간이 촉박한 실정이다.

민상기 건국대 부총장은 “프라임 선정 이후에 대학들이 할 일이 많이 남았다. 바로 2017학년도 모집요강을 바꿔야 한다. 우리 대학은 생명과학 분야를 큰 줄기로 대학 내 공간배정, 교수 이동 및 충원, 교과과정 개편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영길 건양대 부총장도 “당장 대교협에 학과 구조조정을 반영한 모집요강을 다시 제출해야 하고, 대교협 학과 승인을 받아야 한다. 우리대학 입시안은 학내 교무위원회는 통과했고, 학과 변경에 따른 설명회와 입시홍보를 새로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9월에 바로 수시모집에 들어가야 해 일정이 바쁘다”고 설명했다.

이미 발표한 2017학년도 모집요강을 다시 수정·발표하게 되면서 수험생들의 혼란은 불가피하다. 대학 일정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부가 입시혼란을 가중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프라임 대형에 선정된 모 대학 기획처장은 “프라임 사업 발표 일정을 미루면서 교육부가 오히려 입시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