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재정비‧SW 경쟁력 갖춰…지능정보사회를 견인 나서다

서울시캠퍼스타운‧일학습병행제‧산업계관점대학 등 각종 사업 선정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광운대학교(총장 유지상)는 1934년 창학 이래 지금까지 80여 년간 대한민국의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을 이끌어 왔으며 ‘ICT 광운’이라는 독자적인 이미지를 구축한 대학이다. 국내전자공학의 효시인 ‘조선무선강습소’가 설립 모태라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많은 대학이 양적 성장에 치우쳐 발전한 것과 달리 광운대는 ICT 분야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특성화가 이뤄진 ‘작지만 강한 대학’이다. 그뿐만 아니라 전자 및 정보통신 기업체 및 연구소들과 밀접한 교류를 하면서 교육과 연구에 현장성을 반영해 최신의 첨단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대학으로 질적 성장에 매진하고 있다. 전자정보공과대학이라는 별도의 단과대학이 존재할 정도로 특성화된 공과대학이 있고 전체 학과의 45%가 ICT에 관련돼 있다는 것이 이를 반영한다. 또 산업‧경제계에서 광운대 동문파워도 강세다.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축을 통해 웅비(雄飛)하는 광운대 = 광운대가 지난 2년간의 캠퍼스 재정비를 마치고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했다. △지하캠퍼스 조성사업인 ‘광운스퀘어 및 80주년 기념관’ 건립 △최첨단 ICT 시설을 갖춘 ‘중앙도서관’ 신축 △‘공공기숙사(빛솔재)’ 건립을 통해 미래를 향해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는 하드웨어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또 2017년 3월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융합대학(학장 이혁준)을 출범해 소프트웨어 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기반, 즉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갖추고 전공에 상관없이 모든 신입생은 소프트웨어 소양교육을 받고 있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ICT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건설에 기여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지난 3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소프트웨어(SW)지원대학’으로 선정돼, SW에 재능이 있는 우수 인재선발부터 산업 현장중심의 SW전공교육 강화와 지능정보사회를 견인할 융합인재 양성 등을 위해 SW중심의 교육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 서울시캠퍼스타운 조성사업 선정으로 서울 노원구의 중심으로 거듭나다 = 광운대는 서울시로부터 대학 주변을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바꾸는 신개념 도시재생 모델 ‘서울시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프로그램형’과 ‘종합형’에 동시 선정됐으며 총 13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2016년 선정된 서울시캠퍼스타운 조성사업 ‘프로그램형(30억원 지원)’은 지역공존·공감 창조경제 캠퍼스타운 조성을 목표로, 학교 부지를 창업 거점공간으로 만들고  ICT 및 공학 분야 원스톱 창업 특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게 된다. 또 2017년 12월에 선정된 서울시캠퍼스타운 조성사업 ‘종합형(100억원 지원)’은 광운대의 창업 친화적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학과 지역주민의 활발한 창업이 이뤄지는 공간을 구축해 청년 일자리 부족과 주거 불안정, 지역 상권 침체 및 대학가의 고유한 청년문화 쇠퇴 등을 해결할 예정이다.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인재 양성,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 = 광운대에서는 기업ㆍ학교 간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중 삼성전자 고용계약형 프로그램과 LG전자-광운대 고용계약형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며 고용노동부의 일학습병행제(IPP)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삼성전자 SST(Samsung SW Track, 전공자 과정) 프로그램은 매년 일정 금액의 운영기금을 지원받아 SW 관련학과 학생들을 전문인재로 양성해, 과정이수 시 삼성전자 입사가 예정되며 그중 성적우수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 SCSC(Samsung Convergence S/W Course, 비전공자 과정) 프로그램은 매년 일정 금액의 과정운영비를 지원받아 SW 관련학과 이외 학과학생들의 SW 기본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으며, 학기당 80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2012년 처음 시작된 ‘LG전자-광운대 고용계약형 프로그램’은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광운대 전자정보공과대학 및 소프트웨어융합대학 4학년을 대상으로 20~30명의 예비합격자를 선발해 특강운영 및 방학 중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최종평가를 통해 선발된 인원이 LG전자에 고용확정되는 프로그램이다. 

■산업계에서 먼저 인정한 대학! = 광운대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선정하는 ‘2017년 산업계관점대학평가'에서 정보통신분야(전자통신공학과)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산업계관점대학평가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에 산업계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산업계 부서장이 분야별 핵심 역량, 관련 교과목 등을 제안하고 교육과정과의 일치도를 평가해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카카오와 LG전자, COSON 등 39개 기업의 임직원, 대학평가 전문가, 2027개 기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광운대는 이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도 건축공학과(2012년, 2016년)와 전자통신공학과(2013년), 컴퓨터공학과(2013년), 환경공학과(2014년) 등이 최우수 등급평가를 받은 바 있다. 
 
■ 광운대만의 특성화 전략…플라즈마의과학센터ㆍ지능형 국방 ICT 연구센터 = 광운대는 2017년 2월 독일의 라이프니츠 저온플라스마(INP)연구소와 함께 한독(韓獨) 공동 국제연구소인 ‘플라즈마 의과학센터(APMC; Applied Plasma Medicine Center)’를 개소했다. APMC는 향후 각종 피부 질환 및 피부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메커니즘 연구와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의료기기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능형 국방 ICT 연구센터’는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로부터 6년간 총 45억원을 지원받는 대학 ICT 연구센터로서 심동규 센터장(광운대 컴퓨터정보공학부 교수)의 지능형 ICT 국방 감시정찰·경계시스템 개발을 통해 초대용량 군 감시정찰 정보를 통합·저장·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과 다차원 정보처리를 위한 기술개발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 ‘지능형 국방 ICT 연구센터’에서는 기업중심 산학협력과제 확대 및 Co-Op프로그램(전공학습-현장실습 병행) 도입, 창조경제 혁신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산업수요에 맞는 고급인력 양성도 병행하고 있다. 

■ 로봇 산업 최고의 길을 가는 곳, 로봇학부ㆍ로빛 = ‘미래 로봇기술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균형적 지식 습득을 통한 창의적 인재양성’. 광운대 로봇학부가 내건 목표다. 로봇학부는 광운대의 신성장동력이다. 세계 최초 대학생 로봇게임단인 ‘로빛(Ro:bit)’과 로봇계의 노벨상인 조셉앵겔버그 수상자인 김진오 교수가 포진해있다.

광운대의 로봇 경쟁력은 세계 최초 로봇게임단 로빛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06년 국내 최초로 만들어진 대학생 로봇게임단 로빛은 광운대의 또 다른 홍보대사로 올해 창단 12주년을 맞는데 그동안 이룩한 성과는 놀랍다. 국내 최대 로봇제작 경연대회인 ‘2016 국제 로봇콘테스트 & R-BIZ 챌린지(IRC)’에서 ‘지능형 하이테크 아마추어’ ‘DST 로봇 멀티미션 챌린지’ 2개의 대통령상을 포함해 총 7개 상을 수상했다. 또 ‘2017 국제로봇콘테스트R-BIZ 챌린지(IRC)’에서도 4개 부문 총 5개의 상을 수상했다. 대통령상은 2013년부터 5년 연속 ‘싹쓸이’하고 있으며, 창단 이래 우승 및 수상 경력은 300회를 넘는다. 학교에서는 로빛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로빛 단원에게는 3년간 전액 장학금을 수여하며 연간 연구비 역시 최대 규모로 지원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생부종합전형 선발 인원 확대ㆍSw우수인재 전형 신설 

광운대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1046명(정원 내)을 선발한다. 

이번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광운참빛인재 523명 △소프트웨어우수인재 30명 △고른기회(농어촌학생ㆍ국가보훈대상자ㆍ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ㆍ한부모가족ㆍ만학도) 86명 △사회배려대상자 33명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 2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교과성적우수자 151명을 선발한다. ‘논술전형’에서 △논술우수자 206명, ‘실기(특기)전형’에서 △체육특기자(축구ㆍ아이스하키) 15명을 선발한다. 

이 중 학생부(종합)전형(광운참빛인재ㆍ소프트웨어우수인재ㆍ고른기회ㆍ사회배려대상자ㆍ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의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논술우수자전형은 논술 60%와 학생부 40%를 합산해 선발한다.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실기(특기)전형의 체육특기자는 △경기실적 40% △학교생활기록부 10% △실기 50%를 합산해 선발한다.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이번 2019학년도 광운대학교 수시전형의 원서접수는 인터넷에서 가능하며, 접수기간은 9월 10일부터 14일 오후 5시까지다. 이후 전형별 선발 과정을 거쳐 최초 합격자는 11월 9일 또는 12월 14일 오후 3시에 광운대 입학홈페이지에서 발표된다. 

[인터뷰] 문상현 광운대 입학처장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핵심인재를 선발한다”

- 올해 광운대 수시모집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학생부종합전형(광운참빛인재)에서는 전년도 519명에서 523명으로 모집인원이 확대됐다. 두 번째,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소프트웨어우수인재가 신설돼, 30명을 선발한다. 세 번째,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와 서해5도출신자 전형방법이 변경됐다. 2018년에는 1단계에서 3배수를 선발해 2단계에서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선발했으나 2019년에는 서류종합평가로 100% 선발한다. 네 번째, 논술우수자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이 △교과 80% △출결 10% △봉사 10%로 변경 됐다.” 

- 이외에도 수시지원 시 유의할 점이 있다면.
“2018년까지 적용되던 학생부 반영교과 가중치가 폐지됐다. 또 체육특기자전형에서의 선발방법이 변경됐다. 전년도에는 △경기실적 40% △학생부(종합) 서류평가 10% △실기 50%를 합산했으나, 2019년에는 △경기실적 40% △학교생활기록부 10% △실기 50%를 합산해 선발하게 됐으니 유의해야 한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2-940-5797~9
■원서 접수 사이트 : http://iphak.kw.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