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섭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

취업자 증가 폭이 7만 명대로 떨어져 일자리 창출을 최대 국정과제로 내세운 정부의 국정운영에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가 추경까지 지원하며 청년실업 해소와 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쏟고 있지만 개선되기는커녕 뒷걸음을 치는 형국이다. 보다 근원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일자리 창출과 실업대란의 해소는 임기응변적이고 단발적인 정책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정부정책의 일대전환이 필요하다. 고용의 90%를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더 따뜻한 정책적 배려가 이뤄져야 한다. 더불어 졸업생의 82.2%가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있는 전문대학을 주목해야 한다. 중소기업 일자리 문제는 교육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이에 본지는 중소기업과 전문대학의 상생을 위한 전문대학의 산학교육혁신에 대해 총 9회에 걸쳐 연재한다.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親중소기업인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교육혁신
2. 전문대학 기능 극대화… 평생・직업교육의 거점기관으로 육성해야
3. 4차 산업혁명 시대, 직업교육훈련으로 나만의 스펙을 .....
4. 지역산업별 중소기업의 직무역량, 전문대학은 키우고 있는가?
5. 전문대학 산학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6. 생각하는 기술인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교육은?
7. 고교-전문대학 간 직업교육과정 연계운영을 통한 직업교육강화
8. 사람이 필요한 중소기업, 그 사람을 키우는 대학, 전문대학
9. 전문가 간담회

▲ 진동섭 이사

AI로 대표되는 혁명의 쓰나미가 몰려오면 단순 기술이 필요한 직업은 모두 AI가 담당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은 이미 오래전에 나왔다. 앞으로는 사회가 더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많은 직업이 순식간에 없어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지난 7월 27일, 교육부는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직업계고의 유연성을 확대하고 핵심역량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전문대학 체질개선을 통해 현장실무교육 및 고숙련 교육을 강화하는 등 주요 과제와 함께 그림과 같이 ‘전문직업인 성장경로 모델’을 제시했는데, 학생이 일반고 또는 직업고를 졸업하고 난 뒤 입직을 해서 경력을 쌓은 뒤에 더 깊은 역량 개발을 위해 전문대, 폴리텍, 사내대학, 일반대 등으로 진학하는 진로 경로를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이 모델은 학생이 성공한 직업인의 길을 가는 경로를 제시한 것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직업 경로에서 요구되는 점들을 정리해 보완할 부분을 찾아보는 도구로서도 의미가 있다.

우선, 초·중학교에서 진로 및 적성 교육을 받은 학생이 직업고를 선택하게 되면 이들은 진학보다는 취업을 해서 초급 기술자로 경력을 쌓은 뒤 ‘후학습’ 기관인 전문대 등에 진학하는 경로가 있다. 그런데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 정책 해설에서도 언급하고 있듯이, 산업 및 직업구조 변화와 학과 교육과정의 미스매치, 교사의 현장성 부족, 미흡한 교육여건 등으로 특성화고 등 직업고가 한계를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므로 직업고를 택한 학생들도 더 정교한 기술을 익힐 필요가 있다면 바로 진학하면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경로를 더 만들어줘야 한다.

특성화고를 졸업한 학생이 전문대로 진학하기 전에 현장 경험이 필요하다면 전문대학과 기업이 협약을 맺고 일정 기간 동안 학생이 전문대를 다니면서 기업에서도 일정 시간 일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즉 ‘선취업 후진학’ 정책을 ‘직장과 학업 병행’ 정책으로 설정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현재도 특성화고 졸업생들에게는 직장다운 직장에 취직할 기회가 별로 없다고 고충을 털어놓는 경우가 많을 뿐 아니라, 일단 취업을 하고 나면 퇴근 시간이 오후 6시 정도인데 일을 마치고 학교에 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도 취업 후 진학의 길을 가는 데 걸림돌로 작용한다.

현재에도 특성화고와 전문대가 협약을 맺는 형태의 진로 경로를 제공하는 사업들이 있다. 지난 해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전문대학 연계 방안’ 연구보고서를 냈다. 보고서에서는 중·고등단계 직업 교육 연계 사례에 대해 분석했는데, 산학협력취업약정제 사업, 중소기업 기술사관 학교,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Uni-Tech), 기술융합형 고숙련 일·학습병행제(P-TECH) 등을 제시했다. 이러한 사업들은 특성화고와 전문대학 및 기업이 협약을 맺고 고교에서 참가할 학생을 선발해 전문대학에서 계속 교육을 하고 이어 기업에 취업하도록 한다는 면에서 직업교육의 연계에 대한 여러 방식을 보여주는 사례다. 한편 이런 사업은 일부 학교에서만 시행되고 있어 대부분의 특성화고와는 거리가 있는 사례이기도 하다.

현재의 학교와 전문대 및 기업의 연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전문대학 연계 방안’ 보고서에서는 ‘중·고등단계 연계직업교육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진로 경로를 ‘글로벌 취업 연계형, 지역전략산업 연계형, 대기업·중견기업 연계형’의 3가지 트랙으로 개발하는 것을 염두에 두어 각각 사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에 따라 기본적으로 상시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트랙에 맞게 편성하며,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협력과 지원을 받는다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중요한 사항으로 고교와 전문대학의 교육과정 연계를 꼽았다. 고교와 전문대학의 교육과정 연계란 특성화고와 전문대학의 연계를 염두에 두고 고교 단계에서는 기초학습능력과 직무능력을 개발하고, 전문대학 단계에서는 직무능력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직무능력 강화를 위한 현장실습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직업교-전문대학 연계는 직업고 졸업 수준의 직무 능력을 고급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책이다.

그런데 직업교육의 큰 틀에서 보면 특성화고와 전문대학을 연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반고 학생들의 직업교육 요구를 해소해야 한다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일반고 학생이 전문대에 진학하는 숫자가 절대적으로 많으며, 학생 수 감소 등으로 직업계고 학생은 감소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전체 고교생 중 직업고 학생의 비중은 20% 이하로 낮아졌다. 그리고 일반고 3학년 직업교육 위탁과정을 통해 직업교육을 받는 학생은 증가 추세에 있다. 이런 점에서 일반고와 전문대를 연계할 방안을 찾는 것이 중소기업에 필요한 강한 인재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현실은 일반고에서 직업 교육이 이뤄지지 않을 뿐 아니라, 전문대에 진학하는 대다수의 일반고 학생은 고교 때 무엇을 선택해서 배워야 전문대에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도 알지 못한 채 전문대로 진학하게 된다. 이런 점을 개선할 방안으로 일반고-전문대학 교육과정 연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우선 해야 할 일은 전문대에서 공부하기 위해 일반고 2, 3학년 과정에서 배워두면 도움이 되는 과목을 제시하는 일이다. 즉, 학생이 선택하는 과목을 국가 수준에서만 제공할 것이 아니라 전문대 수준에서 인정과목으로 만들어 선택할 수 있게 제공할 수도 있다. 특히, 학교 밖에서 이수하는 교육과정이 고교 수준에서 연합형 교육과정, 거점학교형 교육과정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고 더 발전되고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전문대가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전문대 또는 고등학교에 거점형으로 둔다면 관심 있는 학생에게 전문대에 진학해서 필요한 과목을 선택해 배울 수 있게 할 수 있다.

전문대의 시설과 장비가 필요한 경우는 전문대에 개설해 학생이 찾아와 이수하게 하고, 고등학교 시설을 이용해 교육할 수 있는 분야는 고교에 과정을 개설해 교육할 수 있다. 더구나 2022 학점제 교육과정이 도입되면 학생 선택 과목이 더 확대될 전망이고, 학생 수도 줄어 전문대가 고교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여력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대 개설 과목의 기초 부분을 고교에서 제공하는 방안과 전문대 전공에 필요한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공부해야 할 부분을 제시하는 것이 시급하다.

또 현재 고교 3학년에서 직업 위탁 교육을 받고 있는 일반고 학생은 전문대에 아무 준비 없이 진학하는 학생들에 비해 일정한 수준의 직업교육을 받고 진학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고교 3년+ 전문대 2년 교육을 합해 고교-전문대 통합 과정 등이 가능하도록 교육 경로를 유연화할 필요가 있다. 일반고 2학년을 마친 뒤 직업교육 위탁교육을 받기 희망하는 학생들 중에서 일부는 전문대에서 교육을 받고 조기졸업하고 입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학제의 유연한 운영 등과 관련돼 있으므로 좀 더 정책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나라에서 고교 진학 후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해 과정 간 이동이 자유로운 점, 향후 교육에서는 졸업장보다 개인이 가진 역량이 더 소중하게 평가될 전망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진로 경로 유연화는 무시할 일이 아니다.

현재 일부 시도 교육청은 고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전문대 연계 직업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교육이 전문대 진학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연계 또는 통합 과정 운영 등의 제도를 도입해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며, 학생이 의미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가 운영되기를 기대한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