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별 해외대학과의 활발한 교류협력체제 구축으로 특별한 해외연수
국가 경계 모호해진 온라인 교육서 학업 만족도 향상 및 전문성 강화
7개 지역캠퍼스에서 실무중심 교육, 자격증 및 창업연계 교육에 집중

원광학원 몽골 합동봉사활동에 참가한 원광디지털대 참가자들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원광학원 몽골 합동봉사활동에 참가한 원광디지털대 참가자들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사이버대학의 새로운 역사를 써온 원광디지털대는 학과의 특성을 살린 특별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학업 만족도 향상전문성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남궁 문 원광디지털대 총장은 무크(MOOC) 등으로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이미 국가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이제 교육 시스템은 국내가 아닌 세계 속에서 경쟁할 수밖에 없으며, 특화된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광디지털대, 세계 유수 대학들과 해외연수 진행 = 원광디지털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중국·일본·인도 등 해외 유수 대학은 물론 각종 전문기관들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해외연수 기회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캐나다 토론토대, 브리티시콜롬비아대, 티베트국립대학교 등 세계의 유수 대학들과 협약을 맺고 학술적·인적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해외 대학교의 유명 교수진을 초청해 온라인 특강을 제공하기도 한다.

한방미용예술학과-중국 요녕중의약대학교와 해부학 실습교육 요가명상학과-인도 빠딴잘리대학교와 요가지도자 연수 사회복지학과-일본 후쿠오카 노인복지관 연수, 미국 Eastern Washington university & 시애틀 ACTS와 현장 실습 등 다양한 해외교류가 이뤄지고 있다. 또 해외로의 자원봉사활동도 참여할 수 있다.

국제학술세미나에 참가한 요가명상학과 라제쉬 교수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국제학술세미나에 참가한 요가명상학과 라제쉬 교수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특히 요가명상학과가 진행하는 인도 해외 연수는 유명하다. 인도 현지 교육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인도 정통 요가를 교육받을 수 있다. 인도 국제요가지도자 연수과정, 명상, 인도 전통의학 프로그램과 강의 콘텐츠도 공동개발 하고 있다.

또한 요가명상학과는 인도의 요가기관, 요가대학, 요가연구소에서 유능한 교수진을 초빙해 학생들과 만날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하고 있다. 세계적인 석학 카말라카르 미슈라(Kamalakar Mishra) 교수, 인도 전통의학의 거장 람 하르슈 싱(Ram Harsh Singh) 교수, 요가짜리야 C. B. Singh 교수, 스와미 Santosh Kumar 교수 등 요가, 명상과 인도 전통의학 관련 석학들이 원광디지털대를 방문하면서 학생들과의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학술연구, 전시회 등 다양한 국내외 활동으로 활발한 교류 = 한방미용예술학과에서 매년 실시하는 중국 해부학·추나학 실습은 재학생들이 가장 만족하는 과정 중 하나다. 학생들은 원광디지털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중국 요녕중의약대학교를 직접 방문해 수업을 참관하고 실습 교육을 받게 된다. 연수가 끝난 후에는 수료증 발급과 국가자격 시험을 통한 면허증도 취득할 수 있다.

차문화경영학과 활동 모습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차문화경영학과 활동 모습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동양학과는 학술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일 공동 술수학 심포지엄을 개최한 데 이어 풍수전문가 포럼술수학 포럼등을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해외 교육기관 등과의 교류를 통한 해외풍수답사도 시행하고 있다. 차문화경영학과 역시 중국, 일본 등으로의 차문화 유적답사와 국제 행사 참여를 통한 해외 답사를 진행하며 전통 차문화와 현대 차문화의 흐름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원광디지털대 한국복식과학학과는 지난 8, 뉴욕 맨해튼에서 현지 문화예술 법인 설원재단과 공동으로 ‘2018 Summer program’을 개최하며 한국의 아름다움을 알렸다. 전시회 작품은 원광디지털대 한국복식과학학과 졸업생 및 재학생들로 구성된 소곤소곤 연구회회원들이 직접 준비했다.

2016년에는 중국에서 개최된 중국 베이징 K-스타일 페어에 참가해 한국의 미를 세계에 알리기도 했다. 독일에서 개최되는 한국의 날을 맞아 뒤셀도르프 보홈대학교에 한복 30여 벌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원광디지털대는 국외뿐만 아니라 국내 협약기관들과의 교류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1000여 개에 달하는 산학협력 네트워크는 학생들의 취업과 실습을 지원하는 중요한 토대가 되고 있다.

한국복식과학학과 뉴욕 전시회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한국복식과학학과 뉴욕 전시회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전국 7개 지역캠퍼스에서 특강·동아리 활동 활발, 실무중심 인재로 성장 = 원광디지털대는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익산, 전주, 광주까지 최고 시설을 자랑하는 전국 7개의 지역캠퍼스를 갖추고 학생들의 실습 활동을 지원한다. 지역캠퍼스에는 실습실과 강의실이 마련돼 있다. 학생들은 누구나 미리 신청을 통해 지역캠퍼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무료 와이파이를 통해 쾌적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서울캠퍼스 한방미용예술학과 실습실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서울캠퍼스 한방미용예술학과 실습실 [사진제공=원광디지털대]

지역캠퍼스를 기반으로 매월 학과에서는 다양한 특강과 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넓고 쾌적한 지역캠퍼스에서 펼쳐지는 현장감 넘치는 생생한 교육은 학생들이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실력파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음은 물론, 실무 능력도 갖출 수 있어 학업만족도를 높이는 이유가 되고 있다.

자격증 및 창업 연계 교육 강화 = 원광디지털대는 학과별로 학생들이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 수료증 등에 응시하고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련 분야의 자격증은 학생이 졸업한 후 창업을 하거나 새로운 직업을 모색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또한 졸업 후 재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창업관련 교양과목도 개설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