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처장을 만나다]이정원 여주대학교 입학지원처장 “독창적인 Y-아우스빌둥 양질의 취업 보장”
[입학처장을 만나다]이정원 여주대학교 입학지원처장 “독창적인 Y-아우스빌둥 양질의 취업 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모집 학생부 성적 100% 반영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수험생들의 대입 준비가 다시 바빠지고 있다. 대학마다 전형이 다양한 만큼 수험생들은 최대한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은 무엇인지 복잡해질 것이다. 특히 대입은 끝이 아니라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첫 시작인 만큼 자신의 강점을 살린 진로와 전공은 무엇으로 선택해야 할지도 수험생들의 큰 관심사다. 이에 본지는 각 대학에서 입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입학처장들을 만나 대학과 학과의 특징, 대입 정보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험생 모두가 대입뿐 아니라 진로와 적성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이정원 입학지원처장
이정원 입학지원처장

-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각각 무엇인지.
“여주대학교의 인재상은 창의형 혁신가(Creative Innovator), 도전형 전문가(Challenging Professional), 협동형 글로벌 인재(Cooperative Talent)다. 여주대학교는 창의성 교육(창의적 문제 해결력, 융합기반 혁신역량 교육), 도전성 교육(도전적 현장 적응력, 실천 중심 전문지식 교육), 협동성 교육(국제화 기본 역량, 협동 학습 역량, 가치 판단 역량, 인성 교육)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달라지는 부분은.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크게 5가지다. 우선 학생생활기록부 반영방법이다. 전년도 1~2학년 총 4개 학기 중에서 최우수 1개학기의 전체과목 평균등급 반영에서 2020학년도에는 1~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의 전체과목의 평균등급 반영으로 변경돼, 전년대비 우수한 성적 반영의 폭이 넓어졌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치위생과 지원 자격이다. 지난해까지는 여자만 지원이 가능했으나, 2020학년도부터는 남녀구분 없이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 세 번째로 간호학과 수시모집 특별전형이다. 지난해까지는 수시모집 특별전형 중 일반고출신자전형에 일반(인문계)고 졸업예정자만 지원이 가능했지만, 2020학년도부터는 일반(인문계)고 졸업예정자 및 졸업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수시모집 일반전형이 신설돼 특성화고교 출신도 지원할 수 있다. 네 번째로 특별전형 중 추천자전형 모집학과가 확대됐다. 기존 자동차과, 안경광학과만 추천자전형을 모집했으나 2020학년도부터는 군사학부-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항공전자통신과, 무인항공드론과, 특수전과(고등학교장 추천자) 및 준오헤어스타일과(미용관련학원장 추천자)가 추가돼 모집하게 된다. 끝으로 성적반영 방법이 변경됐다. 지난해까지는 군사학부(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항공전자통신과, 무인항공드론과, 특수전과)의 성적반영이 학생부 70%+면접 30%였으나 2020학년도부터는 면접이 70%+학생부 30%로 면접비중이 확대됐다.”

- 서류심사나 실기 등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여주대학교는 별도 서류심사를 평가하는 학과가 없다. 수시모집에서 면접(실기)고사를 반영하는 일부 학과 외 모든 학과는 학생부성적 100% 반영입니다.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학과(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항공전자통신과, 무인항공드론과, 특수전과, 항공서비스과)는 면접70%+학생부성적30%가 반영되며, 예상 질문(입시홈페이지 참조)에 대한 답변을 잘 준비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다.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실용음악과는 실기70%+출결30%가 반영된다. 정원 외 특별전형 중 농어촌전형에 지원하는 학생의 경우 지원 자격(수험생 본인이 농어촌 소재지 학교에서 초·중·고 전 교육과정을 이수(예정)하고 거주해야 함)을 확인하고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참고로 1~2학년 성적이 좋지 못한 학생이라도 2020학년도부터는 1~3학년 1학기 성적 가운데 우수한 1개학기의 전체과목 평균등급이 반영되므로 남은 한 학기성적을 열심히 준비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여주대학교 전경
여주대학교 전경

- 평가요소 가운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수시모집은 면접(실기)고사를 실시하는 학과를 제외하고는 학생부성적 100% 반영으로 성적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정시모집은 일반학과는 학생부성적 100% 반영이지만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안경광학과는 수능(국·영·수 중 우수 2개 영역)70%+학생부성적30%가 반영되므로 수능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눈여겨볼 만한 전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합격 가능성이 높은 수시모집 추천자전형을 소개한다. 자동차과 추천자전형은 한독상공회의소에서 추천한 학생만 지원 자격이 주어지며, 안경광학과 추천자전형은 안경업계 가업후계자 혹은 안경업계관련 산업체경력이 3년 이상인 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군사학부(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항공전자통신과, 무인항공드론과, 특수전과) 추천자전형은 고등학교장의 추천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마지막으로 준오헤어스타일과 추천자전형은 미용관련학원장이 추천한 학생이면 지원할 수 있다. 이번 2020학년도 입학전형 시행계획은 전형방법의 간소화와 수험생이 선택할 수 있는 전형(일반, 특별)의 선택 폭을 확대한 것이다. 어떠한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합격에 유리한지 잘 확인하고 지원하면 좋을 것이다.”

- 주목해야 할 학과, 전공은 무엇인가.
“여주대학교는 보건 및 과학계열 특성화 대학으로서 메디텍(MEDITECH), 스마트텍(SMARTTECH), 컬처텍(CULTURETECH)이라는 3개의 독자적인 계열을 만들어 4차 산업혁명시대, 사회맞춤형 Health & Tech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대학특성화를 구상해, 특정학과가 아닌 융합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메디텍(MEDITECH)계열에는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의료재활과학과, 안경광학과, 보건의료행정과, 건강재활과, 뷰티약손미용과, 호텔조리베이커리과 등이 있다. 또한 스마트텍(SMARTTECH)계열에 건축·토목과, 전기과, 지능로봇과, 반도체시스템과, 국방장비과, 특수전과, 항공정비과, 무인항공드론과, 항공전자통신과, 자동차과, 소프트웨어융합과 등이 있고, 컬처텍(CULTURETECH)계열에 실용음악과, 방송영상미디어과, 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과, 아동보육복지과, 사회복지상담과, 스포츠·경호과, 준오헤어스타일과가 있다.”

- 여주대학교만의 교육프로그램과 국제협력 사업은 무엇이 있는지.
“여주대학교에는 독창적인 Y-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이 있다. 독일의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을 자동차과에서 대학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킨 교육혁신 프로그램이 바로 Y-아우스빌둥이다. Y-아우스빌둥은 고등학교와 협약을 체결하고, 학과 교수가 고등학생들의 취미와 적성을 고려한 고등학생들의 진로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며, 입학한 학생들에게 핵심역량중심의 교육을 시켜 연계된 산업체에 양질의 취업을 보장하는 교육혁신 프로그램이다.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NCS기반 전공실무 경진대회, 학습법 특강, NCS기반 Learning Tips, NCS기반 튜터링(멘토링) 동아리, 협동학습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창의 전공학습동아리 등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취업 프로그램 로드맵(Road Map)’으로 대학비전에 부합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취업마인드강화, 취업 실무역량 강화, 실전 취업역량 등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제화 프로그램으로는 K-Move사업이 있다. 여주대학교는 2014년도부터 K-Move 싱가포르 호텔취업 연수과정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46명이 해외취업에 성공, 24명의 연수생이 해외취업을 기대하며 연수 중이다. 또한, 금년도에는 K-Move 베트남 중간관리자 양성과정을 추가 운영 중이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폭넓은 해외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우즈베키스탄 최초의 사립 대학교와 국제협력을 통해 향후 프랜차이즈 학과 및 복수학위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공부에만 전념하는 것보다는 틈틈이 운동과 명상을 통해 꿈을 이룬 미래의 모습을 떠올리며, 항상 긍정적 사고와 자신감을 가지고 대학입시를 준비하기 바란다. 무조건 인지도 높은 대학만 선택하기보다는 개인의 역량과 적성, 취업률, 경쟁력 등을 고려해 학과를 먼저 선택하고 소신 있게 여주대학교에 지원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