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노조, 1일 청와대 앞서 문재인정부의 특단의 대책 촉구
촉구서 청와대 민원실에 제출…10월 총파업총력투쟁 예고

대학노조가 1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정부의 대학위기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며 총파업 총력투쟁을 결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민주노총 전국대학노동조합]
대학노조가 1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정부의 대학위기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며 총파업 총력투쟁을 결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민주노총 전국대학노동조합]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전국대학노동조합(이하 ‘대학노조’)이 문재인정부의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10월 총파업 총력투쟁에 나선다.

대학노조는 1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정부의 대학 위기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며 총파업 총력투쟁을 결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대학노조 임원 및 각 지부 대표자, 한국비정규교수노조, 교수노조 등 고등교육단체가 함께했다.

백선기 대학노조 위원장은 “문재인정부는 대선공약으로 고등교육 재정확충, 국공립대 네트워크 조성, 공영형 사립대 전환 등을 내세웠으나 무엇 하나 이루지 못했다”며 “이 와중에 등록금 인상을 억제한 나머지 대학재정은 바닥나고, 적립금마저 바닥난 대학도 있다”고 지적했다.

백 위원장은 이어 “최근 정부가 내놓은 평가안 마저 지방대를 몰락시키고 있는 현실에 맞서 대학노조는 고등교육 연대단체와 함께 총파업 총력투쟁으로 대학의 위기를 혁파하고, 대학의 미래를 세우기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대학노조 경인강원지역본부 김동욱 본부장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교육 적폐를 문재인 정부가 제대로 청산하지 못하는 바람에 지금 우리가 이 곳에 나올 수밖에 없었다”며 “이명박 박근혜 정책의 잔유물이 그대로 있다 보니 대학은 점점 더 힘들어지고, 지방대는 존립의 위기에 처해있다”고 비판했다.

현재의 대학평가를 폐기하고 고등교육 정책을 새롭게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동욱 본부장은 며 “정부가 못 한다면 우리 노동자가 앞서 나가겠다. 미래를 밝힐 수 있는 기관으로서 대학을 제대로 세울 수 있을 때까지 앞으로 한 달간 농성장에서 우리의 요구를 말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학노조 국공립대본부 임효진 본부장은 국립대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임 본부장은 “현재 국립대 교수들은 연구활동은 고사하고 행정업무에만 몰두하고 있으며, 학생복지 또한 잘못된 장학금 정책으로 오로지 장학금 업무에만 매달리고 있다”며 “이 모든 문제들은 대학이 재정 걱정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잠자고 있는 고등교육 관련 법안들을 하루 빨리 통과시키면 해결될 일”이라 말하며 대학교육정책의 대수술을 촉구했다.

연대발언자인 김용섭 한국비정규교수노조 위원장은 “4차혁명 시대를 맞이해 고등교육의 중요성이 매우 큼에도 대학은 갈수록 황폐화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대학은 경쟁보다는 협력을, 개발보다는 공존을 추구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학위기에 대한 문재인정부의 대책을 촉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후, 촉구서를 청와대 민원실에 제출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기자회견을 마쳤다.

한편 대학노조는 10월 한달간 청와대 앞에서 농성을 진행한 후 30일 서울에서 총파업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