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중장기발전 수정계획 ‘Great TSU 2025+’ 수립
학생·교수·산업체 삼위일체형 교육인프라 기반 구축
실용중심 창의·융합적 사고 인재 육성 목표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계열별 특성화 추진
취업 대상 산업체를 해외로 확대해 글로벌 취업 교육 강화

대구과학대학교 전경
대구과학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대구과학대학교(총장 박준)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대구·경북권 지역전략산업육성 정책과 발맞춰 신기술, 신성장 중심의 주력 분야를 선정했다. 전공별 산업체 핵심직무를 발굴하고 현장 실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역량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하고 교수학습 신모델을 적용해 혁신적 직업교육을 향해 나가고 있다.

2019년도에는 ‘신지식 기반 서비스 분야 창의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Great TSU 2025+’로 대학 중장기발전 수정계획을 수립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해 학생, 교수, 산업체의 삼위일체형 교육인프라 기반 구축과 실용중심의 창의·융합적 사고를 하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2019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 선정 및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재정지원을 받아 대구과학대학교의 핵심 가치인 ‘산업 현장 실무중심의 경쟁력 있는 맞춤형 창의적 인재양성’에 초점을 뒀다. H-TECH 기초직무역량(교양)과 H-TECH 핵심직무역량(전공)을 도출해 교육과정에 담아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계열별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HIGH-TECH는 △기술정보 서비스(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에듀케어 서비스(Education Care Service) △문화예술 서비스(Culture Art Service) △헬스케어 서비스(Health Care Service) 분야를 말한다.

대구과학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추진하는 H-TECH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은 21개 학과가 선정한 핵심직무를 바탕으로 이뤄진다. 각각 요구되는 직무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그 결괏값을 품질인증제로 연결해 학생의 직업교육이 완성단계로 나아가는 사업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지역전략산업과 직업교육 연계성 고도화를 위해 7단계의 Rainbow 산학협력 연계체제를 만들어 공동 교육과정개발, 산업체 강사진 활용, 맞춤형 실무프로젝트 수행 및 산학협력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H-TECH 교육성과 공유회-학습 포트폴리오 전시
H-TECH 교육성과 공유회-학습 포트폴리오 전시



■ 지역연계형 교육과정으로 개편 = 대구과학대학교는 기존의 교육과정을 ‘핵심직무역량 기반 교육과정’으로 재구조화했다. 학과와 전공마다 지역산업체의 의견수렴을 통해 핵심직무를 선정하고 핵심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3S(Start, Synergy, Success) 교육 수준에 따른 단계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혁신사업의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은 전공 분야 중 1개 직무에 대해서는 타 대학 동일 전공분야의 졸업생보다 강점분야를 갖게 되는 핵심역량을 보유하게 된다. 또한, ‘핵심직무역량 교육품질인증제’로 핵심직무역량을 인증받고 맞춤형 전문직업인의 자격으로 졸업을 하게 된다.

지역산업체 현장 요구를 반영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고자 ‘좋은 환경이 좋은 인재’를 만든다는 원칙을 갖고, 학생 중심수업을 위한 토론실, IT 기술을 도입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반 교육 시설, 현장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실습실 등을 확보해 현장미러형 환경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교양 교과에서는 ‘참 교양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전담부서인 기초교양교육센터를 신설해 바른 인성과 직업기초가 탄탄한 직무역량을 갖춘 직업인 배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의 교양교과목 선택권을 강화한 융합 교양 교육의 교과 신설, 체험 및 실천형 교양 교육으로의 개편 등 대학의 교양 교육에 대한 전면적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즉 참 교양인으로 직무의 전문성, 창의성을 갖춘 직업인을 양성하는 것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향점이라 할 수 있다.

■ 산학협력 플랫폼 구축 및 연계강화 = 대구과학대학교는 ‘플랫폼 기반 Rainbow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해 산학협력 인프라를 확보했다. 핵심직무역량을 높이기 위한 현장 실무형 중심교육은 산학협동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산업체와 함께하는 교수학습을 통해 산업체 맞춤형 취업이 될 수 있도록 공동 운영을 하고 있다.

산학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7단계 Rainbow 산학협력체계는 지역 전략 분야 산업체를 가족회사로 결합해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 교수 학습할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 전공실무 프로젝트 등 현장실무중심 교육으로 확대하고 있다. 산업체와 대학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현장실습 교육, 교수 직무연수 강화, 산업체와 학생이 자유롭게 구인-구직 상호활동을 하는 시스템을 정착시킴으로써 교육에서부터 취업까지 연계되는 산학 일체형으로 현장실무중심이 되는 교육을 구현하고 있다.

산학일체형 현장실무중심교육은 지역전략산업 맞춤형 취업 교육을 통해 취업률 80% 목표를 추구한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공별 취업 유망형 1인 2자격증 취득, 핵심직무역량 배양을 위한 취업역량교육, 현장실습 교육, 산업체 현장 체험, 1대 1 취업 맞춤형 컨설팅, 모의 면접 등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현장실무능력과 취업역량을 향상하고 있다. 또한, 청년 창업가 양성을 위해 창업 동아리 지원, 모의 창업 및 특허 출원 교육 등 창업 마인드를 배양해 대학교육이 성공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 글로벌 역량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 = 국내 산업체의 취업 한계를 근본적으로 극복하고자 취업 대상 산업체를 해외로 확대하고 글로벌 취업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해외 취업 로드맵을 새로이 구축하고 양질의 해외 취업처 발굴은 물론 학생들의 해외 취업 성공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글로벌 역량강화 교육은 3단계의 프로세서를 갖고 있으며 △1S 글로벌 기초혁신역량 사업 △2S 글로벌 실무혁신역량사업 △3S 글로벌 성과혁신역량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학생 수준별 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초반, 향상 및 심화반, 취업준비반으로 구분하고 성과확산을 위해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글로벌 성공수기 공모전, 해외 취업 우수학과 발표회 등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외국어 코칭스터디 프로그램은 외국어 학습프로그램으로 자칫 이론적인 교육에만 그칠 수 있는 외국어 교육을 소그룹 프리토킹 회화 프로그램으로 운영해 학생들에게 가장 도움이 많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글로벌 교육 혁신은 열정과 잠재력을 가진 대구과학대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국가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해외 취업으로 자연스레 이어져 대구과학대학교만의 차별화된 취업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구과학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대학교육 혁신, 산학협력 혁신, 글로벌 인재 혁신이라는 혁신 교육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다변화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지역 취업난 해소, 인재 기반 산업 경쟁력 향상, 기술 간극으로 인한 교육 불균형 해소 등 대학 교육 혁신을 지속해서 이뤄갈 계획이다.

[인사말] 박준 총장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 실무형 전문 인재 양성”

박준 총장
박준 총장

“대구과학대학교는 대구·경북 최초의 전문대학으로서 ‘실용 학문을 추구하는 직업교육 선도대학’을 목표로 한다. 산업 현장에 가장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적용하는 것이 가장 최고품질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직업교육기관은 직업의 변화를 미리 읽어내고 미래 사회변화를 대비해, 산업체 현장 중심형 교육 인프라와 교육 콘텐츠를 위해 지속해서 혁신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대학을 개혁하고 수요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결과 교육부 및 인증기관에서 시행하는 각종 대학평가뿐 아니라 교육수요자 만족도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직업교육의 본질은 바른 인성과 직무 창의력, 전문지식과 기술에 대한 역량이다. 인성과 품성, 대인관계, 자기관리, 협업 및 자기관리 등에 대한 소양 부문과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 직업기술 부문에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따라서, 지역산업이 필요로 하는 분야의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각 학과와 전공별 직무에 대해 수요자 요구를 분석하고 DACUM에 의한 교과목을 도출해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편했다. H-TECH 핵심직무역량 교육으로 전면 개편하고 이를 통해 H-TECH 교육품질인증제를 도입했다.

2019년부터 산업체와 대학이 함께 참여해 H-TECH 핵심직무역량을 선정하고 유기적이고 살아있는 교육 콘텐츠를 마련해 지역과 대학이 함께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의 기틀을 다지고 있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도 학생 주도적 토론 수업, 연구 및 프로젝트 수업을 강화, 문제 해결형 과제수행(PBL), 학습커뮤니티 운영을 통한 상호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을 배양한다. 또한, 교수학습 방법의 획기적 개선뿐 아니라 학습 동기 향상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 부진 학생의 중도탈락을 예방하고 학습 동기 부여 등에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은 크게 기여하고 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수행 1차 년도인 2019년 11월에 혁신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 획득한 교육성과에 대한 결과를 ‘H-TECH 교육성과 공유회’를 통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변화의 시발점으로 각인시켰다.

2020년도에도 지난 1년간의 대학혁신체제 개편을 바탕으로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 실무형 전문 인재 양성에 충실히 하고자 학과별 대표브랜드 교육, 산학 상생 커뮤니티를 새롭게 도입해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