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협력해 연구장비 핵심 기술 및 제품 개발 추진
3월 18일까지 5주간 과제 신청 접수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정부가 연구장비 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기술 개발 기업은 물론, 장비 보유기관 지원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산 연구장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공기술 보유기관과 연구장비 기업이 주도하는 ‘연구장비 개발 및 고도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박선호 연구산업진흥과 과장은 “우리나라 연구개발(R&D) 투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정부예산으로 구축한 연구장비 대부분을 외국에서 들여오고 있다”며 “국내 장비산업의 성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실험실에서 주로 사용되는 연구장비의 61%는 미국‧일본‧독일 3개국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국산은 24.4%에 불과하다.

 

사업추진 개념도
사업추진 개념도

‘연구장비 개발 및 고도화 지원사업’을 통해 정부는 산·학·연 협력을 통한 연구장비 핵심 기술 및 제품 개발을 추진한다. 개발된 장비에 대해서는 성능검증과 사업화 까지 지원해 연구장비 전문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에서 100억원 이상의 시장규모를 확보하고 있으나 그동안 국산화율이 낮았던 15종의 연구장비에 대한 연구개발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연구장비 핵심기술 개발 사업 △우수 장비기술 상용화 개발 사업 △성능 고도화 및 기반조성 사업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먼저, 기업의 기술개발 수요를 토대로 연구장비 핵심 요소기술‧부품 개발을 지원하는 연구장비 핵심기술 개발사업은 연 3억원 이내 규모로 최대 3년간 지원한다.

공공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우수 장비기술 상용화 개발사업은 최대 2년동안 연 7.5억원을 지원한다.

‘성능 고도화 및 기반조성 사업’에서는 장비성능 검증 등 플랫폼을 지원한다. 지원 기간을 정하지 않고 계속사업으로 진행된다.

이창윤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국내에서 생산·공급되는 연구장비는 고도의 기술력을 요구하지 않는 범용 연구장비를 중심으로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연구자들이 외산 장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국내 연구장비 산업이 확대될 기회를 갖기 어려웠다”며 “‘연구장비 개발 및 고도화 지원사업’이 국내 연구장비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촉매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17일 사업공고를 하고, 3월 18일까지 5주간 과제 신청을 받는다. 사업 공고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홈페이지(www.compa.re.kr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