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대학원 운영 통한 박사급 인재양성 및 연구역량 확대 위해 협력

김기선 지스트 총장(왼쪽)과 정진택 고려대 총장(오른쪽)이 7일 각각 집무실에서 협약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김기선 지스트 총장(왼쪽)과 정진택 고려대 총장(오른쪽)이 7일 각각 집무실에서 협약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는 광주과학기술원(총장 김기선, 이하 지스트)과 함께 인공지능 분야의 교육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은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양 기관이 7일 서면으로 진행했다.

협약 내용은 △인공지능 분야의 교육 및 인력교류 △공지능 분야의 연구개발, 기술교류 및 자원 공유 △인공지능 분야의 성과확산 및 스타트업 육성 등이 주요 골자다.

정진택 고려대 총장은 “인공지능(AI)은 데이터 과학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의 주요 과제”라며 “이번 협약은 두 대학 간의 인공지능 융합교육과 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는 소중한 교류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기선 지스트 총장은 “지스트와 고려대는 AI대학원 운영을 통한 대한민국의 미래 인공지능 기술 강국을 선도할 박사급 고급 인재 양성을 배출하는 데 뜻을 모았다. 나아가 인공지능 창업생태계로 이어지는 사업화를 통해 현장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는 AI대학원(인공지능학과)를 운영하며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최근 데이터과학원을 설립, 인공지능·데이터과학 기반 기술을 토대로 인문사회·자연과학·응용과학·의생명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인공지능·데이터과학 융합교육과 집단융합연구를 촉진시키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지스트는 최근 서울대, 카이스트, 광주교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엔씨소프트 등 대학 및 정부기관, 기업체 등과 인공지능 관련 업무협약을 맺으며 AI 기반 산학협력과 기술교류 등을 통해 인공지능 관련 핵심역량 확보에 나섰다. 또한 올해 3월 지스트 AI대학원을 개원, 국내‧외 인공지능 연구개발을 선도할 최고급 박사급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