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분야 특성화 구축, 동문파워 막강… ‘ICT 광운’ 독자적 이미지 확립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 선정으로 소프트웨어(SW)중심 교육 혁신 추진
취업의 질 지표인 ‘유지취업률’ 2위, 창업공간 전국 1위

광운대학교 80주년기념관 전경
광운대 80주년기념관 전경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광운대학교(총장 유지상)는 ’창의·소통·혁신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대학‘을 비전으로 미래 지향형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대학, 글로컬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대학, 구성원과 함께 성장하는 대학을 핵심가치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참빛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모델의 구현 △지능형 사회를 선도하는 연구·산학협력·창업 허브 조성 △경영혁신을 통한 지속성장 동력 확보를 대학 발전 목표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해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 “대한민국 ICT를 이끌어 온 광운대” = 광운대는 1934년 창학 이래 80여 년간 우리나라의 정보·통신·기술(ICT)을 이끌어 왔으며 가장 혁신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대학이다. 광운대는 당시 이름조차 생소했던 전자공학과 무선통신 분야를 대한민국 최초로 도입하며 자연스럽게 특성화를 이뤘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산업계를 이끌고 있는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냈다. 

삼성전자를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로 이끈 신종균 삼성전자 부회장, 국내 여성 최초로 암호학을 전공한 이영 前 테르텐 대표(現 국회의원), 세계적 반도체 장비 기업인 유진테크의 엄평용 대표, 스타크래프트 국내 유통을 선도한 한빛소프트 설립자 한국e스포츠협회 김영만 회장, 미국 애플사의 유일한 국내 파트너 기업 비욘드테크의 박건영 대표, 로봇 스타트업 ㈜럭스로보의 창업자이자 ‘2018년 아시아의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美 포브스지 선정)에 이름을 올린 오상훈 등이 모두 광운대 출신으로 현재 사회에서 혁신적인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 ‘광운만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생태계 조성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 광운대는 ‘광운만의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캠퍼스 전체를 창업생태계로 만들어 학내 창업문화를 조성하고 이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우선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 ‘프로그램형’과 ‘종합형’에 동시 선정돼 총 130억원을 지원받고 있다. ‘프로그램형’을 통해 지역공존·공감 창조경제 캠퍼스타운 조성을 목표로 창업거점공간을 만들어 ICT·융합 분야 원스톱 창업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종합형’을 통해서는 광운대의 창업 친화적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학과 지역주민의 활발한 창업이 이뤄지는 공간을 구축해 청년 일자리 부족과 주거 불안정, 지역 상권 침체 및 대학가의 고유한 청년문화 쇠퇴 문제 등을 해결할 예정이다. 

광운대가 학생들을 위해 제공하는 창업공간 규모는 전국 대학 1위(2018년)를 자랑한다. 광운대는 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으로 T.I.B(삼능스페이스향), 서울창업디딤터, 융합디자인씽킹랩, 광운대역 SNK-스타트업스테이션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학생창업회사(MEC : MY Engineering Company) 제도를 통해 다양한 창업 교육을 제공해 학생들이 직접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연간 창업 교육 참여 인원은 5000명 이상이며 지난 3년간 15개의 학생창업 기업이 사업자등록을 마쳤다. 광운대가 보육하는 스타트업은 매년 50개 이상의 기업이며, 최근 3년간 150억원의 매출과 80억원의 투자유치를 기록했으며 연평균 200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최근 오픈한 싱귤래리티홀 역시 학생들에게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싱귤래리티홀은 다양한 행사가 가능한 컨벤션홀로 만들어졌으며, 복도 기둥 4면에 설치된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광운의 기업가정신을 통해 배출된 동문들의 활약상이 담긴 영상물을 상시 상영해 광운대 학생들이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광운대는 학생들에게 창업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최고의 교육임을 인지하고 창업 교육을 넘어 학생들의 창업 도전을 응원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단을 통해 기술사업화(기술창업)에 대한 지원을 적극 진행해 창업연구년 등 창업친화적 제도를 실시하고 기술숙성도(TRL: Technology Readiness Levels) 단계에 따른 BMP(Business Model Plan) 수립 지원 및 시제품 제작과 검증 등도 함께 지원한다. 또한 창업 관련 전문기관[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K-ICT창업멘토링센터, 한국엔젤투자협회 및 성장촉진 파트너사(40개 AC, VC, 액셀러레이터)]들과의 협업체계 구축으로 체계적인 창업시스템도 제공하고 있다. 

■ "대학의 질은 논문으로 말한다", 라이덴 랭킹 '상위 1%'= 광운대는 최근 발표된 ‘2020 라이덴 랭킹(2020 Leiden Ranking)’의 종합 순위를 집계한 결과, ‘상위 1% 논문의 질 평가’ 결과에서 4위를 차지했다. 

네덜란드의 라이덴대학교가 발표하는 라이덴 랭킹은 대학의 평판, 규모가 아닌 각 대학이 발표한 ‘논문 영향력’을 평가한다. 따라서 대학들의 ‘연구력’을 판단할 수 있는 순위로 명성이 높으며 전체 논문뿐만 아니라 피인용도 등을 바탕으로 ‘상위 1%부터 상위 5%, 상위 10%, 상위 50%’의 논문 수도 별도로 제시한다. 상위 1%의 경우 해당 분야에서 나온 논문들을 피인용도를 기반으로 줄 세웠을 때 말 그대로 ‘최상위’에 속함을 의미한다. 즉, ‘상위 1% 논문의 질 평가’에서 종합 4위를 기록했다는 것은 광운대의 연구력이 그만큼 뛰어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광운대의 분야별 랭킹으로는 자연과학·공학 순위 중 ‘상위 1% 논문의 질 평가’에서 3위를 차지했으며 의생명과학·보건학 순위 중 ‘상위 1% 논문의 질 평가’에서 4위를 기록했다. 사회과학·인문학 순위에서는 ‘상위 1% 논문의 질 평가’에서 2위를, ‘상위 10% 논문의 질 평가’에서는 6위에 올랐다.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출범, ‘SW 분야 인재의 산실’임을 다시금 증명한 광운대= 광운대는 2017년 3월, 국내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출범해 소프트웨어 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 입학하는 예비 신입생들은 4박 5일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사고’란 코딩과목을 이수해야 한다(2020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진행되지 않음). 이 학생들은 졸업할 때까지 최대 80개의 코딩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이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거나 이를 구동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며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통용될 실무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2017년 3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SW 중심대학’으로 선정돼 SW에 재능이 있는 우수 인재 선발부터 산업 현장 중심의 SW 전공교육 강화, 지능정보사회를 견인할 융합인재 양성 등을 위해 SW 중심의 교육 혁신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광운대의 모든 신입생들은 전공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소양 교육(컴퓨팅사고, C프로그래밍)을 받아야 한다. 인문학적 아이디어를 ICT 기술에 접목 가능한지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구현할지를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다.

광운만의 시그니쳐 교육 프로그램 ‘참빛설계학기’를 통해 2020년 1학기에 진행된 '끝까지 찾아야 할 태극기 122609' 캠페인
광운만의 시그니쳐 교육 프로그램 ‘참빛설계학기’를 통해 2020년 1학기에 진행된 '끝까지 찾아야 할 태극기 122609' 캠페인

■ 광운만의 시그니처 교육 프로그램-‘참빛설계학기’, ‘다학년다학기 프로젝트’= 광운대는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까지 연구와 연구의 시너지를 일으키며 학문과 학문의 경계를 허무는 융합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이중 ’참빛설계학기‘는 2005년부터 공학 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팀 기반의 자기주도적 연구 프로젝트를 선도적으로 수행했던 것을 인문사회계열 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한 것이다. 주제 역시 단순히 전공 심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문예술, 국제 교류, 창업 연계까지로 모든 교육과정을 총망라해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최근 큰 이슈가 된 ‘끝까지 찾아야 할 태극기 122609’ 캠페인은 2020학년도 1학기 참빛설계학기 수업으로 진행된 프로젝트다. 이번 캠페인은 6·25전쟁 70주년인 올해까지도 찾지 못한 국군 전사자 12만2609명의 헌신을 기억하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태극기 배지는 광운대 공공소통연구소에서 6·25전쟁 참전용사 유해발굴 시 태극기를 덮고 묵념할 때 시선이 닿는 모습에서 착안해 제작한 새로운 보훈 상징이다. 지난해부터 2만여 건의 빅데이터 분석과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적용해 개발했으며 이렇게 개발된 상징을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학생들이 인스타그램 등 SNS로 캠페인을 전개하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어 국가보훈처에서 이어받아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위원회에서 대국민 캠페인으로 진행해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다학년 다학기 프로젝트(KW-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KW VIP) 교과목 역시 광운만의 시그니쳐 교육 프로그램이다. 다학년 다학기 프로젝트 교과목은 교육 방법의 혁신과 교수-학생 상호작용 촉진을 위해 2020학년도 1학기부터 실험적인 유형의 프로젝트 교과목으로 도입됐다.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학부생 및 대학원생(멘토)이 다학년으로 한 팀을 이뤄 교수가 주도하는 전공 프로젝트에 참여해 학부생의 전공 역량과 전문 역량을 함양시키고, 융합적인 역량을 키워내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진행하고 있다.

광운대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은 산업계관점 평가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선정하는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에 산업계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산업계 부서장이 분야별 핵심 역량, 관련 교과목 등을 제안하고 교육과정과의 일치도를 평가해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광운대는 환경공학과(2018년), 전자통신공학과(2017년), 건축공학과(2012년, 2016년)와 전자통신공학과(2013년), 컴퓨터공학과(2013년), 환경공학과(2014년) 등이 최우수 등급평가를 받은 바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에서 총 1046명 선발, 학종 블라인드 평가 확대로 공정성 강화

광운대 도승연 입학처장(인제니움학부 교수)
광운대 도승연 입학처장
(인제니움학부 교수)

광운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1046명(정원내)을 선발한다. 

이번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종합’에서 △광운참빛인재전형 523명 △소프트웨어우수인재전형 30명 △고른기회전형(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만학도) 86명 △사회배려대상자전형 33명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 2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에서는 △교과성적우수자전형 151명을 선발하고 ‘논술’에서 △논술우수자전형 206명, ‘실기’에서 △체육특기자전형(축구, 아이스하키) 15명을 선발한다. 

이 중 학생부종합[광운참빛인재전형, 소프트웨어우수인재전형,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종합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의 70%와 면접 30%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고른기회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졸업자전형,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은 서류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논술[논술우수자전형]은 논술 70%와 학생부 30%를 합산, 선발하며 학생부교과[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실기(특기)전형의 체육특기자는 경기실적 40%와 학교생활기록부 10%, 실기 50%를 합산, 선발한다.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올해 광운대 수시모집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수시모집 비율을 62%(2020학년도)에서 62%(2021학년도)로 유지한다. 두 번째, 학생부종합전형[광운참빛인재전형, 소프트웨어우수인재전형,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의 선발은 1단계 서류 100% 평가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면접평가 30%를 합산, 선발한다. 학생부종합[고른기회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졸업자전형,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은 서류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세 번째, 학생부종합 블라인드 평가를 확대한다. 서류 종합평가 시, 평가의 공정함을 위해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서 인적사항과 학교명 등을 블라인드 처리해 평가한다. 면접 역시 블라인드로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논술[논술우수자전형]의 선발방법이 기존 논술고사 60%와 학생부 40%를 합산, 선발했던 것에서 논술고사 70%에 학생부 30%를 합산, 평가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원서 접수 기간은 9월 24일(목) 오전 10시부터 28일(월) 오후 5시까지다. 합격자 발표는 11월 27일 혹은 12월 24일 오후 3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iphak.kw.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입학관리팀 02-940-5640~3, 입학사정관실(학종) 02-940-5797~9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