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교육 특성화 등 집중교육시스템 구축



덕성여대는‘브랜드파워를 갖춘 여성 인재양성’을 목표로 설정하고‘NEW UNIVERSITY 2020 전국 최우수 교육중심대학’이라는 비전과‘덕성을 갖춘 창의적 지식인 육성’이라는 교육이념을 구체화하는 등 최근 들어 한층 더 가파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같은 특성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 전략으로 이 대학은 기초교육 특성화, 전공교육 특성화, 열린교육 특성화 3가지를 설정하는 등 집중 교육 시스템을 확보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기초 교육 활성화 = 우수 교수진을 초빙해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시대변화에 맞는 교과과정개편으로 교육의 질적인 향상은 물론 취업률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커리어개발센터를 활용해 입학부터 자신의 전문성과 진로를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것은 물론 언어교육원을 통한 국제적 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덕성의 특성을 살린 학생 맞춤형교육을 설계하고 있다.

여기에 취업예비생을 선발해 기업 환경에 적응훈련을 시키는 독특한‘덕성 파워엘리트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행정적 교육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전공 교육 특성화 = 덕성여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문분야평가에서 디자인 분야 최우수대학으로 인정받는 등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일반대학 교육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학과로 선정된 유아교육과 역시 취학 전 아동 교육의 메카로 자리 잡고 있다.

약학과와 디자인 분야의 특성화를 통해 내실있는 발전전략을 구상하고 있는 덕성여대는 정보화 시대를 선도할 정보공학대학의 과감한 육성과 지원에 진력하고 있다.


● 열린 교육 특성화 = 유비쿼터스 캠퍼스의 토대로 만든 행정정보시스템, 국내 대학 최초 ERP도입, 전자결재시스템, 다기능스마트카드의 시행으로 덕성여대는 이미 정보화의 중심에 서 있다.

또한 활발한 산학협력, 학생들 스스로 자유롭게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는 세미나교육의 활성화, 전체 학생 3분의 1이 혜택을 받고 있는 다양한 장학제도, 해외유학 장학기금 28억을 운용하며 폭넓게 이뤄지고 있는 국제교류 등을 적극 장려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지구촌 그늘진 곳까지 따뜻한 시선으로 봉사하는 덕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최우수교육중심대학으로 발전 = 인문적 소양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위한 세미나교육 확대, 전공·교양 교과과정의 내실화, 연계전공 시스템의 도입 등을 통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뤄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브랜드 파워는 이렇게 만들어진다 - 당당하고 유능한‘21세기형 리더’키운다
덕성여대는 21세기 실천적 여성리더가 가져야할 덕목으로 당당하고 유능하고 책임감이 강한 여성지도자가 되기 위한 열정적 도전정신·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사회 소외 계층에 대한 관심과 애정 등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
덕성 다이나믹 잉글리쉬 1(Duksung Dynamic English 1)은 국내 최초 기숙영어 프로그램이다. 1학년을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3주동안 생활관에 머물며 집중적으로 영어 학습과 영어권의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재학생을 위한 덕성 다이나믹 잉글리쉬2 (Duksung Dynamic English 2)는 전 학년의 영어 실력향상과 국제적인 전문 덕성인으로서 자질 함양을 위한 영어 교육 과정. 원어민과의 주제 중심 토론을 통해 영어를 습득하며 잉글리쉬 온리 존(English Only Zone)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취업·경력 지원 프로그램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자기이해-진로탐색-진로결정-취업준비 과정을 통해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고 경력개발을 지원한다.


특히 덕성 안성마춤 경력 개발 프로그램은 노동부 등과의 관학협력사업의 일환인‘덕성 직업지도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한국여성경제인협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덕성 엘리트 리더십 프로그램’, 전문 취업 컨설턴트를 초빙해 사전 사후 관리하는‘1:1 취업상담/클리닉 프로그램’, 입학에서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전 학년에 걸쳐 학년별, 전공별 맞춤형 취업 진로 정보를 주 1회 개인 이메일을 통해 제공하는‘덕성 상시취업진로지도 프로그램’등으로 구성돼 학생들에게 제공된다.

● 국제교류 프로그램
국제화시대에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학년, 3학년 1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덕성교환학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 대학의 학생, 교수, 직원을 초청해 상호 이해와 신뢰를 돈독히 하기 위한 한국문화교류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 세계사회봉사 프로그램
나눔과 섬김의 실천적 여성리더 양성을 위해‘덕성사회봉사단’을 구성해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봉사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봉사팀은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태국, 몽골, 네팔 등 낙후된 지역 곳곳을 방문해 글로벌 리더십을 실천하고 있다. 국내 대학으로서는 처음으로 각계로부터 트리플 봉사상을 휩쓴 것도 이같은 적극적 활동의 결과다.



7일부터 원서접수 시작

원서접수는 9월 7일부터 시작된다. 2007년 2월 졸업자와 2008년 2월 졸업예정자만 지원이 가능하며, 일반학생 56명, 학생부 우수자 310명,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 29명,어학 특기자 5명, 체육 특기자 9명, 농어촌학생 51명, 전문계(실업계)고교출신자 64명을선발한다. 정시모집에서 선발하던 실업계고교출신자와 농어촌학생을 이번 수시모집에서 뽑는다. 한편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 25명은 별도 선발하며 원서접수는 8월 27일부터 진행된다.


지난해 전형과는 달리 올해 수시 2학기 모집에서는 학생부 반영과 관련 계열별 지정교과에서 우수한 성적 최대 10개 교과목을 반영하던 것을 계열별 반영 교과의 전과목을 반영하며 1단계 선발인원도 모집인원의 5배수에서 3배수로 줄었다.


<인터뷰> 김정호 교무처장 "심층면접 대비가 합격 포인트"
이번 수시 2학기 모집은 생활체육과와 동양화, 서양화 전공을 제외하고 인문사회계열, 자연공학계열, 약학부, 디자인·의상디자인 전공 등은 1단계에서 학생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학생부 50%, 면접 50%로 최종 선발한다.

생활체육학과는 학생부 10%, 입상성적 90%를 반영하고 면접은 합격, 불합격 요소로만 활용하며 동양화·서양화전공은 학생부 50%, 실기고사 50%로 선발한다.

최저학력기준은 인문사회계열(의상디자인 포함)의 경우 외국어 3등급 이내가 필수로 총 2개 영역 이상 3등급 이내여야 하며, 자연공학계열(약학부 제외)은 1개 영역 이상 3등급 이내, 약학부는 2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여야 지원할 수 있다.

하지만 어학특기자로 지원해 합격한 자에게는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전문계(실업계)고교출신자 및 농어촌학생은 수시모집에서 선발하면서 1개 영역 이상 4등급 이내로 최저학력기준을 설정했다.

김정호 교무처장은“심층면접은 동양화·서양화전공, 생활체육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의 1단계 전형 합격자에 대해 실시하며 인성, 사고방식, 가치관, 의사소통능력, 대인 관계, 지적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며“입학 홈페이지(http://enter.duksung.ac.kr)에서 전년도 기출문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