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글로벌 IT 전문 시장조사 업체인 ‘가트너’는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전 세계 반도체 시장 매출을 5190억 달러(한화 약 589조 원)로 예상했다. 단일 품목만으로 우리나라 올해 예산 555조 원을 훌쩍 뛰어넘는 엄청난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길어지면서 인터넷과 게임 등 비대면 산업은 급격히 팽창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카 등 첨단제품에 들어가는 고효율의 반도체는 품귀 현상까지 빚으며 공장이 멈춰서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슈퍼사이클로 접어든 반도체 업계의 공통된 고민은 바로 ‘인력’에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TSMC 등 내로라하는 국내외 반도체 업체들은 이미 인력 쟁탈전에 돌입했다. 통상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선발하는 신입사원도 이젠 분기별로 채용하고 있다. 규모도 세자릿수에 이른다. 인력 채용은 반도체 업계의 최대 현안이다.

정부는 국가 혁신 성장 지원을 위해 3대 전략투자 분야를 지정했는데 이 가운데 하나가 ‘인공지능(AI)’이다. 세계 인공지능 시장 규모는 연평균 49.3%의 고성장을 거듭하면서 올해 263억 달러(한화 약 3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계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를 몰고 온 인공지능이 반도체와 결합한다면 거대한 위력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인공지능과 반도체, 빅데이터에 기반한 소프트웨어의 결합은 향후 반도체 시장의 패권을 좌우할 핵심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시장은 언제나 그렇듯 새로운 변화를 예측하고 도전하며 선점하는 기업이나 국가에 대부분의 수익을 몰아준다.

특히 반도체는 선제적 투자를 통한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것이 경쟁력의 핵심이다. 그런 점에서 인간의 능력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해답을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인공지능과 반도체의 결합은 숙명이다. 특히 인공지능과 결합된 반도체는 아마 수 년 내로 ‘金도체’가 될 것이 분명하다.

- AI반도체융합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갖고 소프트웨어의 운영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컴퓨터 활용 동아리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해 진취적으로 참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같은 분야도 학교별로 전문가를 초청해 자율동아리를 운영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 교과 학습은 반도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물리 과목의 수업에 집중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성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보 과목도 컴퓨터 운영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한국복지대 AI반도체융합과
한국복지대 AI반도체융합과

- AI반도체융합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인공지능이 사회 각 분야에서 대세로 자리를 잡는 데 반해 관련 학문을 전공한 사람은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일반대도 이제 인공지능 관련 학과를 신설하고 있고 이는 전문대 역시 다르지 않다. 반도체와 관련한 학과는 꽤 있지만 인공지능과 결합된 경우는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찾아보기 어렵다.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반도체와 여기에 인공지능이 결합된다면 그 폭발력은 엄청날 것으로 예측되고 더불어 이 분야를 전공한 인력의 몸값은 천정부지로 치솟을 것이 분명하다.”

- AI반도체융합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첫째 반도체개발 관련 교과목으로 반도체공학개론, 디지털논리회로기초, 디지털논리회로설계, 회로이론기초, 회로이론응용, 전기전자실험기초, 전기전자실험설계, 전자회로기초, 전자회로설계, 집적회로이론, 집적회로설계, 반도체 설계실무(사회맞춤형) 등을 배운다. 인공지능플랫폼구축 관련과목으로 인공지능개론, 딥러닝입문,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활용 빅데이터 플랫폼(Elastic Search), 빅데이터기초, 빅데이터응용 등을 교육한다. 프로그래밍 과목으로는 C 언어 자기개발, C# 언어자기개발, 자바, Spring Framework, 리눅스, 데이터베이스기초(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응용(iShark)(사회맞춤형), 모바일프로그래밍, 융합개론(사회맞춤형), IOT 임베디드(사회맞춤형), 자율비행개론, 자율비행 운용실무, 캡스톤디자인제작, PCT실무, PCB 디자인기초(PADS), PCB 디자인응용, 벤처창업비즈니스모델, 차세대반도체 등이 있다.”

- AI반도체융합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AI반도체융합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인공지능, 반도체장비제어 SW설계 및 개발, 반도체장비 GUI 개발과 제어 SW, 가상현실, 빅데이터 처리, 반도체 융합 분야의 개발 인력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에 따라 초고집적·이머징 메모리 개발 메모리 반도체 연구직, 인공지능·IoT 기술과 접목한 반도체회로설계 시스템 반도체 연구직, 투명성·폴더블·롤러블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구현 소재 연구직, 다양한 제품·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디자인직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AI반도체융합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AI반도체융합과는 한국복지대에 설치돼 있다. 범주를 넓혀보면 대구과학대, 충북도립대, 충북보건과학대에 반도체전자과, 여주대에 반도체시스템과, 대덕대에 반도체자동화과가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