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직무 교육… 혁신 성과 창출
전공 연계 산업체 맞춤형 직업교육

항공안전체험 VR콘텐츠
항공안전체험 VR콘텐츠

[한국대학신문 이가현 기자] 대림대학교(총장 황운광)는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세계 최고 특성화 전문직업교육기관이다. 대림대의 혁신지원사업은 지속적 직업교육혁신을 통한 특성화 전문직업교육기관 달성을 목표로 15개 프로그램과 36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세부 프로그램으로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 △호주‧미국‧싱가포르‧일본 등 4개국 해외연수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 △어학능력 향상 프로그램 △취업 솔루션 프로그램 △전공자격 취득 프로그램 △교내‧외 경진대회 참가 프로그램 △전공직무역량 강화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 △학생상담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선택과 집중에 의한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 =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 프로그램’은 대림대 혁신지원사업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특성화 직무 교육과 대학의 절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주요 지표를 최고 수준으로 향상하고 미래 지속 성장이 가능한 학부와 학과를 선정‧지원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기분 좋은 변화 3.0 혁신을 긋다’를 슬로건으로 △미래자동차학부 △호텔조리‧제과학부 △경영학부(경영전공) △방송음향영상학부(영상디자인전공) △스마트전자‧통신학부(반도체디자인전공) 등 5개 학부‧학과와 더불어 신규 선정한 △소방안전설비과 △스포츠지도과 △실내디자인학부 등을 집중 육성해 혁신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2021년 사업 3차년도가 시작되자마자 호텔조리・제과학부에서 ‘2021 제22회 한국음식관광박람회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경연대회’에 3팀이 참가해 대상(서울특별시장상)과 문화체육부 장관상, 금상을 수상했다. 또 ‘2021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경연대회’에 3팀이 참가해 금상 2팀과 은상, 한식진흥원장상을 받았다.

방송음향영상학부 영상디자인전공은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국제공모전’에 2년 연속 참가해 2020년도에는 우수상 2명, 특선 5명 등 총 21명이 수상했다. 2021년에는 자유주제 40명, 교과서 표지디자인 분야 79명이 참가 진행 중으로 좋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질 높은 원격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호텔조리·제과학부에서는 전공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한 10개 교과목(Italian cuisine, 기초조리실습, 레스토랑오퍼레이션, Asian cuisine, 한식조리 등)에 대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고품질 수업 콘텐츠를 제공했으며 고등교육 교수학습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인 KOCW(Korea Open Course Ware)에 등록할 예정이다. 지식공유와 우수 강의 사례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한 항공안전훈련 수업을 위한 실감콘텐츠 교재 제작도 지원했다. 항공안전 상황체험으로 비행기 화재 발생 시 화재진압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훈련을 진행할 수 있고 기내 감압상황 체험, 도어 클로즈와 도어모드 변경 등 여러 가지 기내 비상 상황도 체험할 수 있는 VR 콘텐츠이다. 다양한 고품질 교육콘텐츠 및 최첨단 장비 제공으로 선진 VR 기반 교육프로그램을 선도하는 혁신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국제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능동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국제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능동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비대면 언택트 모델을 활용한 새로운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구축했다.

구체적으로 취업이 가능한 중동국가를 중심으로 해외취업 프로그램 설명회와 현장 면접을 실시했다. 그 결과 호텔관광과, 항공서비스과 학생을 카타르 5성급 호텔에 취업 연계했다.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경제가 힘들고 취업이 힘든 시기에 노력이 맺은 결실이다.

비대면 업무가 보편화되고 있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미국 뉴욕(New York)과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에 위치한 기업, 공공기관과 전공 관련 인턴십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찾아가는 해외취업 설명회’로 자격요건을 갖춘 학생들을 선발, 교육을 진행하고 참여 학생은 기업에서 실시하는 실전 온라인 채용 프로세스를 통해 개인별 전공과 적성, 희망 분야, 어학 실력을 고려해 기업과 매칭한다. 다양한 비대면 원격 프로그램과 업무 툴을 활용해 현장실무 경험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턴십 외에도 구글(Google)과 에어비앤비(Airbnb) 등 글로벌기업 관계자 및 미국에서 취·창업에 성공한 각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LIVE 특강과 Q&A를 통해 학생들이 실무에서 궁금한 분야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도 계획하고 있다.

이외에도 △공인 어학성적 취득을 위한 집중교육과 글로벌 어학 아카데미 운영 △대학 내 상주하고 있는 4명의 원어민 교수와 함께하는 원어민 회화프로그램 △해외 직무연수 △해외 취업 박람회 △해외 취업 역량 강화 워크숍 △글로벌 잡 마스터 △글로벌 멘토 등을 운영해 해외 취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언택트 시대 실력으로 당당하게 승부하는 인재 양성 = 전공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전공자격 취득과정 및 창의적 제품 제작 지원에도 힘썼다. 이러한 결과로 학생들이 다수의 경진대회에서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생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실내디자인학부에서는 실내건축산업기사 100%(23명 취득), 언어치료과 언어재활사 2급 91.7%(36명 중 33명 취득), 사회복지과 사회복지사 1급 85%(20명 중 17명 취득) 등 13개과 18개 자격증과정을 지원했다.

학생들의 창의적 작품 제작 지원으로 ‘제10회 IT융합 전자회로설계 및 제작 경진대회’에서는 스마트전자・통신학부(무선통신전공)에서 교육부 장관상, 동상 2개, 장려상 1개를 수상했다. 또 ‘전국 전문대 학생 창의융합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한 기계과 동아리팀에서 ‘캡스톤 디자인 온택트 교육 제작 방법’으로 은상을 수상했고, ‘제1회 창의혁신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는 자동화시스템과에서 출품한 ‘아두이노 점자 리더기(자동화시스템과)’가 전문대 부문 장려상 수상, ‘위상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Lower Arm(기계과)’ ‘스마트 헬스볼(디지털전자과)’ ‘ IOT(mobile)를 이용한 3상 유도전동기 주파수 제어(자동화시스템과)’ 등 세 작품이 혁신상을 받았다. ‘제4회 예비 언어재활사 역량 강화를 위한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는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전공에서 학습한 지식을 상품실용화에 접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의 실무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교육 산출물을 외부경진대회에 출품하도록 지원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이 뛰어난 고등직업교육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역량 강화에 도전할 계획이다.

■최고의 취업률 달성을 위한 차별화된 학생지원 = 대림대는 교육혁신 및 산학협력혁신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 및 운영해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체험적 인성교육 방안 개발과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지역사회 연계 인성체험 활동을 지원하는 ‘체험적 인성교육강화 프로그램’과 직업소양능력 진단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전공지식 습득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기초학습 교육을 진행하는 ‘학습역량지원 프로그램’, 전문가의 학습자 맞춤형 튜터링 진행 및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이는 그룹 스터디 형태의 ‘동반성장 튜터링’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 전담 컨설턴트의 맞춤형 취업 솔루션 진행 및 입사서류의 기본기와 면접 대처 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취업경쟁력강화 프로그램’ ‘진로 및 취업캠프’, 졸업선배의 멘토링으로 취업 노하우를 공유하는 ‘취업페스티벌 프로그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공 자격증 교육 및 취득 프로그램’, 전공과 연계된 취업 활동을 지원하는 ‘잡스터디(Job Study) 동아리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교육혁신 및 산학협력혁신 프로그램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ACE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고등직업교육대학의 면모를 착실히 다지고 있다. 이외에도 △창의융합 동아리 지원 △산업체 연계 졸업작품 및 경진대회 지원 △온라인 작품전시회 개최 등으로 혁신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대림대는 첫날(Day1)부터 현업 투입이 가능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보유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사말] 황운광 대림대 총장 “안전한 교육 환경 조성… 학생 학습권 존중”

황운광 대림대 총장
황운광 대림대 총장

대림대는 현장직무역량을 갖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한국 최고의 특성화된 전문 직업교육기관을 지향한다. 최고 수준의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기업의 요구에 적합한 에이스(ACE)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학생중심’ ‘현장교육중심’ ‘수요중심’ ‘취업중심’ 대학을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 최고 특성화 전문 직업교육기관으로서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환경을 대폭 개선하고 ‘학생중심’ ‘현장교육중심’ ‘수요중심’ ‘취업중심’의 대학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대학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대림대의 교육목표는 직업교육으로 사명감이 투철한 전문직업 인재, 혁신 교육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보유한 인재, 체험적 인성교육으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황운광 대림대 총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동시에 학교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의 학습권도 존중하는 정책으로 대학 교육 가치를 지키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학교의 모든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원격수업 혹은 자율학습을 가능케 하는 툴로 개발하고 원격수업용 콘텐츠 제작 및 스튜디오 증설, 교직원 교육 등에도 투자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LMS 기반 이러닝 강좌 운영과 전체 교과목을 대상으로 한 원격수업 기반을 강화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정규교육과정에서는 블렌디드 수업 및 플립러닝 운영, KOWC 강의 콘텐츠 교류를 한다. 또 비교과 과정에서는 이러닝 콘텐츠를 제공하고 계절학기에는 원격수업 교과목을 운영한다.

황운광 총장은 “원격수업관리위원회 학생위원을 위촉해 학생 수업관리 참여 개방은 물론 원격수업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수업 개선에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총장은 이어 “직업 변화에 빨리 대응할 수 있는 체계와 체질을 어느 대학보다 더 빠르게 갖춰 나갈 것”이라며 “학부·학과별로 차별화된 직무를 새롭게 찾아내는 특성화를 실현하고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특성화된 전문직업인재 양성과 학생이 원하는 취업을 달성함으로써 이러한 성과가 우수 신입생 모집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완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