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대학 중 최초 철도사관학교·철도대학 개설
국내 대학 최초 공직자 양성 위한 ‘공무원 사관학교’ 설립
‘1만시간 로드맵’으로 학생 취업 지원

동양대 영주 캠퍼스 전경
동양대 영주 캠퍼스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동양대학교(총장 이하운)는 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내실이 잘 다져진 강한 대학을 표방하며 특성화의 개념조차 생소했던 1995년 ‘컴퓨터분야 특성화대학’을 선언하는 것을 시작으로 대학 교육 특성화를 이끄는 학교로 주목받고 있다. ‘공무원의 꿈! 동양대에서 이루세요’ 대학 교육의 최고 성공 브랜드인 공무원사관학교를 바탕으로 동양대가 내건 슬로건이다. 국내 대학 최초로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공직자 양성을 위해 공무원 사관학교를 2004년 설립한 이후 학생들의 공무원 취업뿐만 아니라 각종 특성화 교육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왔다.

■ 공무원사관학교로 뻗어나가는 동양대 = 동양대 공무원 사관학교는 대학 합격과 함께 입교를 희망하는 학생을 선발해 공공인재를 양성하는 체계적인 특성화 교육을 하고 있다. 사관학교는 △국가공무원(5급)과 7급 지역인재(수습직)를 준비하는 특별양성분야 △일반행정직과 경찰직, 소방직을 준비하는 집중양성분야 △각종 공사를 준비하는 공사지원분야 △단계별 영어와 토익을 준비하는 기초지원분야 4개 분야를 5개의 그룹으로 운영한다. 전문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각 그룹마다 지도교수를 배정해 체계적인 학습지원으로 학생을 돕는다. 또한 입교하는 학생에게는 열람실 고정석이 지정되며 연중 각종 장학금과 함께 동영상 강좌도 지원되면서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동양대는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지도교수와 학생 간 밀착 지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각 분야의 그룹별로 지도교수가 학생을 밀착 상담해 학습의 동기 유발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공무원사관학교 생활관 내에 별도의 피트니스센터를 운영해 학생의 체력단련을 돕고 ‘한국선비연구원’의 프로그램을 적용해 예절과 인성을 가르치면서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대학 브랜드 강화와 학생 교육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4년제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개설해 운영하는 철도대학은 앞서 공무원 사관학교와 마찬가지로 ‘철도 사관학교’를 만들어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위한 전문교육훈련기관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동양대는 국토교통부 지정 제2종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등록돼 △FTS(전기능 모의운전연습)실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CAI(컴퓨터지원학습)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코레일(KORAIL),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협회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학생들이 만족할 만한 실무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영어능력 향상 및 생활화를 위한 영어기숙사 프로그램인 ‘영어 사관학교’를 운영해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영어사관학교는 몰입형 기숙환경에서 체계적인 영어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영어권 문화체험 행사와 함께 수시로 특강과 그룹 스터디를 진행하고 방학 기간에는 몰입형 캠프를 통해 ‘글로벌 펠로우십 장학생’을 선발해 해외 어학연수 기회도 제공한다.

이어 국방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국방과학기술대학을 설립해 국내 최초로 이공계 군사학과인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를 개설하며 미래 첨단 과학기술군을 선도할 정보통신장교를 양성하고 있다.

■ 동두천 캠퍼스, ‘1만시간 로드맵’으로 학생 공직진출 돕는다 = ‘공공인재 양성 캠퍼스’로 불리는 동양대 동두천 캠퍼스는 지하철 1호선 동두천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자리잡고 있다. ‘공공인재 양성’을 위해 개교한 동두천 캠퍼스는 공직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1만 시간 로드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공무원 사관학교를 운영한 15년 경험의 노하우를 살려 동양대가 자체 개발한 로드맵은 1만 시간 노력을 하면 높은 수준의 실력을 갖출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을 응용한 것이다. △1학년 준비기 1,500시간 △2학년 진로확립기 2,500시간 △3학년 진로역량강화기 3,500시간 △4학년 진로실현기 2,500시간을 단계적으로 교육해 공직 진출이 졸업과 함께 이뤄지도록 돕고 있다. 동양대는 경쟁이 치열한 공직 채용시험 특성 상 단기간에 합격할 수 없고 일정 수준 이상의 노력과 시간 투입이 필요함을 인지해 이를 ‘1만 시간 로드맵’으로 구체화했다.

동두천캠퍼스 인문사회계열의 공공인재학부는 행정학전공과 공공경영전공 전공으로 나뉘며 학생들이 공직진출 준비를 하면서 동시에 일반기업 취업도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공학계열의 스마트안전시스템공학부는 자연과학과 공학적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위험의 예방·대응·해결에 필요한 안전공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산업안전공학전공과 공공안전공학전공으로 나뉘며, 게임학부는 IT융합 콘텐츠의 핵심인 게임 창작기술을 연마해 게임 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게임테크전공과 게임아트전공으로 나뉘게 된다. 예체능계열은 시각디자인전공, 공간디자인전공의 디자인학부가 있으며, 공연과 영상미디어 등을 공부할 수 있는 공연영상학부가 있다.

동양대 동두천 캠퍼스 전경
동양대 동두천 캠퍼스 전경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모든 군에서 진행되는 정시모집···군 별 교차·복수 지원 가능

동양대는 오는 30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신입학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진행하며 정원 내 105명(△‘가’군 15명 △‘나’군 36명 △‘다’군 54명)을 모집한다. 수능전형인 ‘가’군과 ‘나’군은 수능 100%로 선발하고 예술인재전형인 다군은 수능30%, 실기 70%를 반영한다.

또한, 고등학교 이수계열에 관계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고, 군이 다를 경우 복수지원이 가능하므로 어떤 전형 방법이 나에게 더 유리할지 고민하여 지원하면 된다.

영주 캠퍼스는 ‘가’군에 수능전형으로 △경찰범죄심리학과 △글로벌비즈니스학과 △철도운전제어학과 △유아교육과 △간호학과 △스마트기계부품소재학과를 모집하고 수능학생부전형으로 철도경영학과를 모집한다. ‘나’군은 수능전형으로 △건축소방안전학과 △철도차량시스템학과 △철도전기융합학과 △스마트모빌리티학과를, 수능학생부전형으로 사회복지학과를, 군사학전형으로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와 의무군사학과를 모집한다. ‘다’군은 수능전형으로 철도건설안전공학과와 철도관제정보학과를 모집하고 면접전형으로 생활체육학과를 모집한다.

동두천 캠퍼스는 ‘가’군에 수능전형으로 스마트안전시스템학부와 AI빅데이터융합학과를, 나’군에 수능전형으로 공공인재학부와 게임학부, ‘다’군에 예술인재전형으로 디자인학부와 공연영상학부를 모집한다.

특히 철도경영학과와 사회복지학과는 수능 60%에 면접 40%,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는 수능 50%에 면접 30%와 체력검사20%로 이뤄진다. 이어 디자인학부와 공연영상학부는 수능 30%에 실기 70%를 반영하고 나머지 학과는 수능 100%로 선발한다.

[인터뷰] 김동현 입학홍보처장 “군별 복수 및 교차 지원 가능··· 적성 고려한 소신 지원 필요”

김동현 동양대 입학홍보처장
김동현 동양대 입학홍보처장

- 동양대에 대해 소개한다면

“동양대는 다양하고 특화된 프로그램과 풍부한 장학제도를 운영해 높은 취업률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경쟁력 있는 대학이다.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취업에 특성화된 학과들과 프로그램들을 영주 캠퍼스와 동두천 캠퍼스에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쉽게 학습할 수 있는 강한 대학이며 공무원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특성화 맞춤 대학으로 소개하고 싶다.”

- 이번 정시모집에서 알아야 할 점이 있다면

“동양대 정시모집 수능전형 수능 100%로 국어·영어·수학 3개 영역 중 상위 2개 과목 70%와 탐구 영역 상위 1개 과목 30%로 나눈다. 영어 과목은 각 등급을 동양대의 기준에 따라 백분위 점수로 환산해 반영하며 한국사의 경우 등급별로 총점에 가산점을 부여한다. 수능학생부전형은 수능 60%와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 중 우수 20개 과목의 평균 등급을 반영한다는 점을 숙지하길 바란다”

- 특성화 학과를 추천한다면

“6개 과로 나뉘어 있는 철도 대학을 추천하고 싶다. 교내 ‘철도 사관학교’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한 후 철도차량운전면허를 취득하면 전국의 철도 운영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철도 전문 인력의 수요 증가와 남북철도 연결 예상으로 향후 취업 전망이 매우 밝다. 군 장교를 희망한다면 국내 유일의 이공계 군사학과인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군 통신 분야 장교)와 국내최초 4년제 의정장교를 양성하는 의무군사학과를 추천하고 싶다. 또한 대학특성화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돼 5년간 25억 원을 지원받는 베어링특성화학과인 “스마트기계부품소재학과”와 국내 최초 자율주행 및 교통안전 융합전문가를 양성하는 “스마트모빌리티학과”가 영주 캠퍼스에 신설됐으며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첨단학과인 AI빅데이터융합학과가 동두천 캠퍼스에 마련됐으니 학생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 장학금 혜택이 있다면

“동양대는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자주장학금 △간호인재장학금 △글로벌비즈니스인재장학금 △공공인재장학금 △예술인재장학금 등 다양한 성적장학금과 △대학특성화 장학금 △우수장교양성장학금 △지역사랑장학금 △형설장학금 등 특별장학금 혜택이 언제든지 가능하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동양대 정시모집은 수능성적만 100% 반영하는 수능위주의 전형이 대부분이며 군이 다를 경우 교차지원도 가능하다. 그러기에 자신의 적성을 고려해 소신 지원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능성적이 다소 낮더라도 수능 60%에 학생부 40%를 반영하는 수능학생부전형의 경우 다른 대학보다 성적산출에 변별력이 있으므로 전체 평균 등급이 다소 낮더라도 적극 지원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