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대는 2022학년도부터 실용댄스과를 신설하고 트렌드에 대한 세심한 분석과 과감한 수용력을 가르친다.  케이팝댄스, 스트릿댄스, 재즈댄스, 비보이, 코레오그래피 등 다양한 장르의 실용무용 교육을 통해 한류를 춤으로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사진제공=신안산대 실용댄스과)
신안산대는 2022학년도부터 실용댄스과를 신설하고 트렌드에 대한 세심한 분석과 과감한 수용력을 가르친다. 케이팝댄스, 스트릿댄스, 재즈댄스, 비보이, 코레오그래피 등 다양한 장르의 실용무용 교육을 통해 한류를 춤으로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사진제공=신안산대 실용댄스과)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신안산대학교는 2022학년도부터 실용댄스과를 신설하고 케이팝댄스, 스트릿댄스, 재즈댄스, 비보이, 코레오그래피 등 다양한 장르의 실용무용 교육을 통해 한류를 춤으로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한다. 방송, 콘서트, 뮤지컬 무대 등의 현장실습을 통해 트렌드에 대한 세심한 분석과 과감한 수용력을 가르친다.

신안산대 실용댄스과는 MZ세대 맞춤형 교육을 지향, 글보다 영상이 익숙한 MZ세대들의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온라인 및 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강의를 진행한다. 공연음악과, 연예엔터매니지먼트과, 뷰티디자인과 등 다양한 학과와 협업을 통해 유튜브 및 SNS 콘텐츠를 제작해 자신만의 안무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춤으로 한류를 말한다’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자유와 창조의 현장 △열린 사고와 경쟁력 △실천하는 전문인 등의 교육목표를 수립했다. 실무 체험의 장에서 적성에 맞는 선택수업을 통해 세심한 분석력, 과감한 수용력을 가르친다. 이를 통해 춤으로 문화를 선도하는 인재, 자신감과 도전정신으로 기획을 실천하는 인재를 길러낸다.

무용예술 및 댄스계의 요구에 발맞춰 무용 및 댄스 장르를 전문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설됐다. 케이팝댄스, 얼반댄스, 힙합, 팝핀, 락킹, 하우스, 왁킹, 재즈 등을 배운다. 공연예술인으로서 갖춰야할 기본인격 및 자세를 배우고 장르별 기본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다양한 작품을 직접 만들 수 있는 댄스 전문가를 만든다.

현장에서 활동 중인 우수한 교수진 및 강사진이 현장감 있는 강의를 제공한다. 재학 중에도 방송, 콘서트, 광고, 뮤지컬 및 각종 행사를 통해 현장을 경험할 다양한 기회를 준다. 졸업 후 바로 현업에 투입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자체 오디션 프로그램, 학과와 연계된 다양한 업체와의 오디션 프로그램 등 심화교육도 마련돼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진 커리큘럼, 각 전공지도교수의 지속적인 멘토링, 업계 전문가 특강 등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교육환경을 갖췄다. 현대적 댄스의 표현원리를 기초로 신체 움직임 테크닉 습득, 작품창작능력 개발 등 공연, 미디어, 대중예술 현장에 바로 투입돼 공헌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실용무용 전문인을 양성한다.

학과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예술교육사, 댄스스포츠 지도자, 필라테스 및 요가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방송국, 연예기획사, 문화센터 및 스포츠센터, 댄스학원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안무가, 댄스강사, 댄스 트레이너, 케이팝 백업댄서, 댄스 디렉터, 공연기획자, 뮤지컬배우, SNS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Interview] 강옥순 학과장 “함께 꿈을 키워나가는 여러분의 놀이터가 되겠습니다”

강옥순 신안산대 실용댄스과 학과장 (사진제공=신안산대 실용댄스과)
강옥순 신안산대 실용댄스과 학과장 (사진제공=신안산대 실용댄스과)

- 학과의 차별점은.

“현재 활동 중인 최고의 강사진들로 구성된 신설 실용학과로서 실무중심의 커리큘럼과 Competition 수업을 통해 시대적 댄스 트렌드인 스트릿댄스에 미리 대응하게 하며, 댄서 크리에이터를 통해 유튜브 활동 및 창업과 기획 등 개인의 적성에 맞는 인재를 키우려는데 차별성를 두고 있습니다.”

- 이색수업 및 특화 프로그램은.

“실용댄스과, 음악과, 뷰티과, 멀티미디어과, 엔터테이너과 등과 K-컬처 융·복합 제작실습을 통해 MZ세대에 맞춰 K-컬처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대회참가자들을 위한 준비로 Competition 수업을 준비했는데 이 수업이 이색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방학기간 중에도 캠프와 대회 그리고 행사를 통해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학생들에게 만들어 주고, 이를 토대로 개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쉽게 접할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 예비 신입생들에 한 말씀.

“신안산대 실용댄스과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꿈이 없다면 함께 꿈을 만들고, 꿈이 있다면 함께 그 꿈을 키워나가는 ‘With Dream’ 학과입니다. 여러분의 놀이터가 되어줄 신안산대 실용댄스과에서 여러분의 꿈을 펼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