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캑터스 커뮤니케이션즈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캑터스 커뮤니케이션즈(CACTUS)는 인공지능(AI) 기반 연구자용 논문 검색 애플리케이션 ‘R Discovery’가 출시된 지 4개월 만에 누적다운로드 50만 건을 달성했다고 15일 전했다.

‘R Discovery’는 관련성이 높은 논문을 추천하는 AI기반 논문검색 애플리케이션으로 자기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해 해당 연구 분야에 가장 적절한 논문을 추천해 준다.

읽기 선호도를 설정하면 관심 있는 주제와 일치하는 상위 논문 3건을 매일 추천해 주는 사용자 맞춤형 논문읽기 기능, 고급 AI 알고리즘에 의한 근접 주제를 매칭해 주는 중요 연구 검토 기능, 스콜라시(Scholarcy)사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논문 요약을 제시하는 스마트 리딩 옵션 기능, 기관 로그인 정보로출판사가 제공하는 논문 읽기가 가능한 논문 전문 액세스 기능 등이 포함돼 있다.

아비쉑 고엘(Abhishek Goel) 캑터스 공동 창업자 겸 최고 경영자(CEO)는 “R Discovery는 1400만여 저자들이 저술한 연구를 보관하고 있는 하나의 도서관이자 사회과학·철학·정치·심리학 등 950만 개가 넘는 연구 주제를 다룬 학술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며 “2400만 개의 오픈 엑세스로 저널 논문뿐만 아니라 기관 로그인 정보로 페이윌 기사에 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