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반복 업무 대체…인건비 300% 절감 효과 기대
유튜브 영상 업로드 등 8개 업무에 RPA 시스템 적용
신규사업운영에 역량집중, 업무효율화 및 생산성 극대화

에듀윌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구축을 완료, 로봇직원을 채용했다. 로봇직원과 임직원이 함께 근무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에듀윌)
에듀윌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구축을 완료, 로봇직원을 채용했다. 로봇사원과 임직원이 함께 근무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에듀윌)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구축을 완료, 로봇직원을 채용했다고 밝혔다. 단순반복 업무를 담당할 로봇직원을 채용한 에듀윌은 에듀테크, AI 등 신성장 동력 확보와 신규사업 운영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RPA)은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과 PC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자동화하는 시스템으로, 높은 정확성과 신속성을 강점으로 한다. 특히 여러 사람이 진행하던 업무를 로봇이 연중무휴로 작업함으로써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가시킬 전망이다.

에듀윌은 지난 2021년부터 전사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맞춰 RPA 시스템 구축을 진행해 왔다. IT 부문 전담 TF 조직을 구성해 전사적 디지털 적용가능 업무와 적합한 솔루션을 검토하고 선정했다. 최종적으로 8개 업무에 RPA 시스템을 구축해 디지털 전환 및 안정화 작업을 마쳤다.

현재 RPA 적용이 완료된 업무는 △계정등록 자동관리 △지출예정보고 작성 △유튜브 영상 업로드 △계정명세서 작성 △도서판매지수 추출 △검색 페이지 모니터링 △포털 키워드 검색 모니터링 △기출문제 등록 등이다.

이번 RPA 로봇직원 채용을 통해 에듀윌은 기존 대비 300% 수준의 인건비 비용절감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향후 각 부서별 업무 자동화 요소 발굴 및 RPA 시스템 확산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역량집중 및 업무효율화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RPA 시스템 도입을 진행한 박성규 에듀윌 플랫폼본부 실장은 “에듀윌이 전사적으로 강조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으로 RPA 시스템을 도입했다”면서 “앞으로도 디지털 기반의 업무환경 조성과 AI 관련 서비스 등을 추가로 확대하며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표적 디지털 친화 교육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