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맞춤성장형 44개교, 협력기반구축형 15개교
올해 1045억원 지원 ‘3+3’ 최대 6년간 예산 투입
산학연 협력 기반 강화, 신산업·신기술 인재 양성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교육부의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전문대 링크 3.0 사업)에 전국 전문대 59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경남정보대·동서울대·연성대 등 수요맞춤성장형 44개교, 안산대·인덕대 등 협력기반구축형 15개교가 링크 3.0 선정대학에 포함됐다. 교육부는 이들 대학에 올해 예산 기준 총 104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4일 교육부에 따르면 한국연구재단은 이날 ‘전문대 링크 3.0’ 사업에 수요맞춤성장형·협력기반구축형 등 2개 유형에 걸쳐 총 59개 전문대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수요맞춤성장형은 44개교, 협력기반구축형은 15개교다.

교육부는 올해 전문대 링크 3.0에 총 1045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선정대학은 올해부터 2027년까지 최대 6년간(3+3) 예산 지원을 받게 된다. 사업 진행 기간이 3년을 채운 시점에 중간 단계 평가를 실시하고, 계속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수요맞춤성장형 44개교 가운데 수도권에선 동서울대와 연성대, 오산대, 유한대, 인천재능대, 인하공전, 한양여대 등 12개교가 포함됐다. 각각 9개교씩 선정된 대구·경북권과 동남권에선 계명문화대와 대경대, 연암공대, 영남이공대, 울산과학대 등이 이름을 올렸다. 7개교씩 선정된 충청강원권, 호남제주권에선 아주자동차대와 연암대, 우송정보대, 제주관광대, 조선이공대, 한국영상대 등이 포함됐다.

협력기반구축형 15개교 중 수도권에선 명지전문대와 안산대, 인덕대 등 3개교가 이름을 올렸다. 지방에선 춘해보건대 등 12개교가 선정됐다.

링크 3.0 사업에 앞선 2단계 링크 사업에서 성과를 보였던 부천대가 이번 선정 대학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는 점은 이변으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등 대형 국책사업에 꾸준히 참여하며 강점을 보였던 삼육보건대 등이 링크 3.0 선정 대학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도 대학가에선 충격으로 받아들이는 모양새다.

충청강원권의 한 대학 관계자는 “이번 3단계 사업에서 수요맞춤성장형에 지원했지만 탈락했다”며 “이번 선정 평가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지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문대의 산학연협력 기반을 마련하고자 지원하는 전문대 링크 3.0 사업은 지난 1~2단계 사업의 성과를 높이고, 신산업·신기술 분야 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는 공유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올해 선정 대학에 총 1045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이 가운데 수요맞춤성장형에 학교당 20억원 안팎을, 협력기반구축형에 교당 11억원 안팎을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교육부·한국연구재단은 올해 1월 링크 3.0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사업공고를 했다. 지난 3월까지 전국 전문대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접수했고 이후 서면·발표 평가를 거쳐 이날 사업 수행대학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 대학들은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사업 수행에 나서게 된다.

이번 링크 3.0 사업 선정평가 결과에 대해 대학들은 이날부터 오는 13일까지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으로부터 제출된 이의신청은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5월 중순 최종 사업 수행대학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어 “이번 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대학도 산학연협력 방면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향후 연차별 우수 사례를 공유해 성과를 확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전문대 링크 3.0 사업 선정 대학 명단

<수요맞춤성장형> (총 44개교)
-수도권 (12개교) △경기과학기술대 △경민대 △경복대 △동서울대 △동아방송예술대 △동양미래대 △연성대 △오산대 △유한대 △인천재능대 △인하공전 △한양여대
-충청강원권 (7개교) △대전과학기술대 △아주자동차대 △연암대 △우송정보대 △충북보건과학대 △한국영상대 △한림성심대
-호남제주권 (7개교) △순천제일대 △원광보건대 △전남과학대 △전주비전대 △제주관광대 △제주한라대 △조선이공대
-대구경북권 (9개교) △경북전문대 △계명문화대 △구미대 △대경대 △대구과학대 △대구보건대 △안동과학대 △영남이공대 △영진전문대
-동남권 (9개교) △경남도립거창대 △경남도립남해대 △경남정보대 △동의과학대 △동주대 △부산과학기술대 △부산여대 △연암공대 △울산과학대

<협력기반구축형> (15개교)
-수도권 (3개교) △명지전문대 △안산대 △인덕대
-지방 (12개교) △가톨릭상지대 △강릉영동대 △강원도립대 △거제대 △군장대 △대전보건대 △동원과기대 △마산대 △목포과학대 △전주기전대 △창원문성대 △춘해보건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