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라 대한미용교수협의회장(목포과학대 뷰티미용과 교수)

장미라 대한미용교수협의회장.
장미라 대한미용교수협의회장.

퍼스널 이미지메이킹을 하기 위해선 골격분석 이미지컨설팅 등 여러 가지 전제 조건들이 있어야 한다. 그중 하나인 퍼스널컬러는 나에게 어울리는 컬러를 매칭해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구현하는 데 있다. 자신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고 보다 젊은 이미지를 표현하는 퍼스널 컬러는 사계절 유형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계절 컬러를 확인해 의상과 메이크업 등에 적용하고 성공적인 퍼스널 이미지메이킹을 시도한다. 

퍼스널 컬러는 웜톤의 봄유형과 가을유형이 있고 쿨톤의 여름유형과 겨울유형의 4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웜톤은 봄과 가을유형의 특징에서 쿨톤은 여름과 겨울유형에서 개인의 계절특징을 확인한 후 적용할 수 있다. 

웜톤인 봄유형의 특징은 첫인상이 생기발랄하며 귀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타인에게 호감을 주며 평소 동안이라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 생기있는 목소리와 둥근 얼굴형, 둥근 체형을 가지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키가 작은 편으로 모발과 눈동자의 컬러는 밝은 갈색이고 생기있는 눈빛과 웃지 않아도 웃고 있는 듯한 눈의 이미지를 가졌다. 

피부색은 밝은 노란기를 띠며 투명하고 윤기가 있으며 어울리는 컬러는 봄이 연상되는 컬러로 난색계열의 그린과 옐로우, 밝은 아쿠아컬러 등 부드럽고 선명한 컬러가 더욱 화사하고 생기있는 봄의 이미지에 도움을 준다. 패션은 캐쥬얼스타일이 잘 어울리며 정장의 경우는 품에 맞는 스타일이 좋고 광택이 있는 실크, 레이스가 있는 부드러운 소재, 꽃 무늬, 도트 무늬와 같이 작은 무늬가 있는 스타일이 잘 어울린다. 안경테는 따뜻한 느낌의 금테와 타원형스타일이 잘 어울리며 액세서리인 시계나 팔찌의 경우 골드가 잘 어울린다. 헤어스타일은 짧고 단정한 스타일이나 굵은 웨이브도 잘 어울린다. 봄 유형의 대표적인 연예인은 장나라와 수지, 배용준 등이 있다.  

쿨톤인 여름유형은 우아한 이미지로 청순하고 부드러워 보이며 단아하고 지적인 이미지로 중저음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이목구비가 반듯하고 피부가 희고 뺨이 핑크빛이 도는 유형이 많으며 다소 차가운 느낌도 있으나 당황했을 때 피부톤이 붉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발색은 밝은 브라운과 다크브라운으로 모발의 굵기가 가늘고 윤기가 없어 건조한 느낌이 들고 얼굴형은 계란형이 많다. 골격이 가늘고 날씬하며 균형있는 체형을 가진 사람이 많고 파스텔톤과 그레이쉬한 톤의 핑크와 밝은 살구색, 하늘색, 청회색, 은색, 아이보리 등의 컬러가 잘 어울린다. 패션은 엘레강스한 스타일로 정장이 잘 어울리고 소재는 울이나 캐시미어 등의 고급소재가 좋다. 스트라이프 무늬나 페이즐리 무늬도 잘 어울린다. 헤어스타일은 단정하고 깔끔한 스타일이 좋고, 안경테는 은테나 부드러운 스카이블루, 연핑크색의 테도 좋으며 검정색이나 오렌지, 금색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 연예인으로 이영애와 손예진, 태연, 노주현 등을 꼽을 수 있다. 

가을유형의 특징은 차분하고 세련된 이미지와 여유로움과 중후한 매력이 느껴지는 클래식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낮은 톤의 목소리로 여유로운 가을이미지를 연상시킨다. 얼굴형은 긴 형이 많으며 피부는 베이지색의 탁한 노란기를 띠고 윤기가 없으며 밝은 갈색의 부드럽고 포근한 눈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나 눈빛이 약하다. 얼굴과 체형 모두 살집이 있는 고전적인 체형으로 패션스타일은 컨트리풍의 내츄럴스타일과 캐쥬얼스타일, 사파리스타일, 니트류, 울, 가죽 등의 자연소재가 잘 어울린다. 컬러는 황금색과 베이지, 브라운, 카키계열, 암갈색 등의 딥톤이 좋다. 안경은 갈색이나 금테가 어울리며 루즈한 웨이브 헤어스타일이 남녀 모두 잘 어울린다. 대표적인 연예인은 이효리와 한예슬, 최명길, 한석규 등이다. 

쿨톤의 겨울유형은 차갑고 지적인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이미지로 웃지 않으면 말을 건네기가 어려운 인상을 주지만 깔끔하고 단정한 이미지로 주위로부터 주목받기도 한다. 푸른기를 띠는 흰 피부 또는 푸른기가 살짝 도는 노란피부로 윤기가 있고 피부결이 곱다. 검은빛이 많이 도는 암갈색으로 눈동자가 빛나며 눈의 흰자위도 투명하다. 모발은 흑갈색과 검은색으로 윤기가 많고 모발이 굵다. 체형은 보통이거나 날씬하고 자세가 바르며 매사에 자신감이 있고, 예민한 성격을 지닌다. 얼굴형은 각진형이 많으며 패션은 매니쉬한 정장스타일이 가장 잘 어울리고 마젠타와 블루, 블랙&화이트, 진회색, 검정, 흰색, 핑크색이 좋고 차갑고 선명한 컬러가 잘 어울린다. 캐쥬얼스타일이나 내츄럴스타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깔끔하고 단정한 헤어스타일이 잘 어울리며 안경은 무테나 은테가 좋고 액세서리는 화이트골드와 실버가 잘 어울린다. 대표적인 연예인은 김남주와 차인표 등이다. 

퍼스널 컬러는 신체 컬러에 어울리는 컬러를 매칭해 개인의 매력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개인에 따라 한 계절의 특징뿐만 아니라 두 계절의 특징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 세월이나 환경적인 요소에 따라 신체컬러가 변화하는 경우도 있어 다양한 분석과 활용이 필요하다. 자신에게 내재된 좋은 이미지를 표현하는 시도는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자신감을 갖고 활기찬 삶을 사는 데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