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보건의료 교과 전국 최다 보유… 평균 이상의 취업률 자랑
교육수요자 니즈 반영해 내년 경찰소방학과·식품영양학과 신설
생활관비 전국서 가장 저렴… 학생 편의와 복지 향상에 최선

김천대 전경.
김천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중삼 기자] 40여년의 전통과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김천대학교(총장 윤옥현)는 특성화된 간호·보건의료 분야는 물론 특색 있는 교과목을 개설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다. △미국 Southern States University △중국 청도 빈해대학교 △광동외어외무대학 남국상대학교 △산동관광대학교 △베트남 호치민인문사회과학대학교 등 해외 30여개국 100여개의 교육기관과 국제교류협정을 체결했다. 

■간호·보건계열 교육과정 전국최다 = 김천대는 전국에서 간호·보건계열 교육과정을 가장 많이 보유한 대학교다. 간호학과는 2022년 기준 3년 연속 국시합격률 97.5%를 달성했다. 특히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경상북도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지 교육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학은 간호·보건계열의 우수성과 명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치위생학과는 2020년 국가고시에서 전국 응시자 5689명 중 전국 수석을 배출한 바 있다. 스마트모빌리티학과는 ‘경북 지역대학 특성화학과 인프라 강화사업’에 선정됐다. 대학의 탄탄한 교육과정으로 다수의 학과가 전국 평균 이상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특히 대학은 재학생과 졸업생들을 위한 취업·창업지도 전담교수제도와 취업현황 관리교수제를 운영하고 있다. 취업·창업지원센터에서는 학생·학과 맞춤형 취업준비 프로그램을 지원·운영한다. 매년 △취업캠프와 취업관련 경진대회 △졸업 선배 초청특강 △전공별 취업특강 △기업직무분석 및 역량개발 △진로설계와 직업탐색프로그램 △1:1 취업 심층 컨설팅 등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취업환경 변화에 발맞춰 AI·VR 모의면접 등 다채로운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신입생 정원 줄이고 학사구조 개편 = 김천대는 오는 2023학년도부터 신입생 모집 정원을 655명에서 634명으로 줄이고 3개 단과대학 아래에 2학부(4전공) 14학과로 학사구조를 개편한다. 학생들의 니즈와 취업역량강화 그리고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직업인 양성에 주력하기 위해서다.

대학은 내년 경찰소방학과와 식품영양학과를 신설한다.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교육수요자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교육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특히 경찰소방학과는 경북 최초 경찰·소방을 한 대 묶은 학과로 경채(경력경쟁채용)를 동시에 준비하는 트렉제로 운영된다. 경찰솨 소방의 자유로운 진로 선택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작년까지는 각각의 전공으로 분리해 모집했으나 2023년부터는 통합된다. 

식품영양학과는 취업 걱정없는 영양사로 미래의 행복을 설계하는 학과다. 기대수명이 100세가 훌쩍 넘는 현대 사회에서는 질병없는 건강한 삶을 위해서 식생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건강한 삶의 기본이 되는 식생활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지역사회와 국민의 영양과 건강을 증진시키는 지도자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렴한 등록금과 학생 복지 시스템 = 대학은 교내 생활관과 교외 아파트 생활관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생활관비는 전국에서 가장 저렴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또한 김천시에서는 전입 학생에게 학기당 30만원, 연 최대 60만원의 주거비를 지원한다. 1학년 학생이라면 전입지원금을 포함해 최대 26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대구 △구미 △선산 △왜관 △상주 △영동 등 인근 지역에 통학버스도 운행하는 등 학생들의 편의와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수능최저학력기준 미적용 전계열 교차·중복지원 가능

김천대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교차지원과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고등학교 계열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하며 동일학과에 다른 전형으로 중복지원도가능하다. 전형방법은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일반면접)전형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등이 있다. 모든 전형에서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받지 않는다.

학생부교과(일반교과, 국가보훈, 농어촌, 기회균형)전형으로는 학생부교과를 100%로 반영한다. 학생부교과(일반면접)전형은 학생부교과를 60%, 면접을 30%, 출석을 10% 반영해 모집한다.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교과를 80%, 면접을 20% 반영하며 대구경북지역 고등학교 출신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교과성적 반영 방법은 △국어 △영어 △수학 각 교과 당 상위 2과목씩 총 6과목에 더해 △사회 △과학 교과 중 상위 1교과 2과목 총 4교과 8과목을 반영한다. 면접평가 방법은 미래 성장 가능성과 전공 적합성, 인성과 가치관을 평가한다. 

원서접수는 9월 13일부터 9월 17일까지 받는다. 면접고사는 비대면 온라인 실시간으로 10월 8일에 진행한다. 단 물리치료학과와 간호학과는 면접전형 지원자가 많을 시 10월 15일을 포함해 실시될 예정이다. 합격자는 11월 4일 발표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