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전문대 혁신지원사업단 대표하는 신임 회장으로 선출
“2기 사업단의 교육혁신 여정 시작…온 힘 다해 함께하겠다”
‘대학의 자발적 적정규모화 계획 수립, 추가재정 지원’ 눈에 띄어
‘디지털 교수학습 통합 플랫폼’ 구축해 전문대의 직업교육 정체성 확립
“교육부·한국연구재단과의 가교 역할 강조, 참여대학들 교육성과 창출해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신임회장으로 남기석 영남이공대 산학협력단장이 선출됐다. 남기석 회장이 2기 혁신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신임회장으로 남기석 영남이공대 산학협력단장이 선출됐다. 남기석 회장이 2기 혁신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교육부의 전문대 최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이 올해부터 2기 사업으로 새롭게 시작한다. 지난 3년간 1기 사업 성과를 토대로 올해 104개 전문대 사업단이 이를 잇게 된다.

전국 사업단은 오는 2024년까지 미래 기술 수요에 맞춘 고등직업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교육혁신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지역사회·산업체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전국 전문대가 최대 재정을 투입해 교육시스템을 혁신한다는 점은 교육계는 물론 산업계·학계에도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104개 전문대 혁신지원사업단은 학생·학부모, 지자체·산업체 등이 만족할 만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주무 부처인 교육부, 집행기관인 한국연구재단 등과의 소통이 필수적이다. 전국 사업단의 의견을 종합하고, 정부 부처·기관과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곳이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다.

남기석 영남이공대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2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앞으로 3년간 전국 사업단을 대표하게 된 남기석 회장은 ‘함께하는 전문대’를 강조했다. 그는 “전문대 사업단의 답을 현장에서 찾기 위해 권역별 모임에도 발걸음을 멈추지 않겠다”고 했다.

남기석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장(영남이공대 산학협력단장) (사진=김의진 기자)
남기석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장(영남이공대 산학협력단장) (사진=김의진 기자)

-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이 지난 3년간 1기 사업을 마무리하고, 올해 2기 사업으로 성과를 잇게 됐다. 전문대 사업단이 지난 1기 사업에서 거둔 성과라면.
“역량 기반 교육과정이 도입되고 취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시행된 결과 전문대 취업률이 지난 2020년 68.7%를 기록했다. 이는 일반대 취업률인 61.0%와 비교해 7.7%포인트 이상 높은 수치다. 또 비대면 교육 시대에 대비해 스마트 러닝 체제를 구축했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 적응하고자 교수법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확대했다. 사업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한 덕분에 자율성과지표 달성도는 지난 2021년 기준 평균 134.9%를 나타냈다.”

- 1기 사업은 코로나19 확산이 가장 심각했을 때 진행됐다. 이와 관련해 어려움은 없었는지.
“갑작스럽게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어 학생은 물론이고 교수도 당황하기는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혁신지원사업 국고 재원과 대학의 자율혁신계획 덕분에 교육 접근성·편의성은 오히려 발전하는 계기가 됐다고 본다. 각 대학에서는 원격수업을 위한 LMS·CMS를 구축했고, 온라인 수업 콘텐츠를 개발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E-콘텐츠를 생산하는 스튜디오를 구축했고, 교수 연구실에도 영상 녹화 장치가 구비됐다. 이 같은 변화의 동력으로서 혁신지원사업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라는 외적인 위협이 오히려 미래지향적인 교육혁신을 더 빠르게 한 결과를 가져온 셈이다.”

- 1기 사업 중 ‘후진학 선도형’(3유형)의 성과는.
“1주기 혁신지원사업의 3유형은 ‘후진학 선도형’으로서 전문대가 평생직업교육의 지역거점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한 사업이었다. 후진학 선도형 사업으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맞춤 평생직업교육 과정을 운영할 수 있었고, 학위·비학위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취·창업이나 후진학 연계 등에 한계는 있었지만, 단기 평생직업교육 과정 운영에선 충분히 가능성을 보였다고 본다.”

- 이번 2기 사업은 지난 1기와 비교해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대학이 자발적으로 적정규모화 계획을 수립하고 이런 노력에 대해 추가재정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또 권역별 대학의 유지충원율을 점검하고 컨설팅에 따라 사업비를 지원한다는 점이 1주기와 비교해 달라졌다. 외형적으로도 1주기 참여대학은 97개교였지만, 2주기에는 7개교가 더 늘어 104개 전문대가 참여한다는 점에서 규모도 더 커졌다. 재정 규모는 2주기 적정규모화 지원금 400억 원을 포함해 총 4020억 원으로, 2021년 사업비인 3908억 6800만 원에 비해 약 111억 원이 늘어난 셈이다. 1주기 때는 자율협약형(1유형), 역량강화형(2유형), 후진학 선도형(3유형)으로 구분했지만, 이번 2주기는 대학 특성과 지역수요를 반영한 자율혁신계획 수립을 유도하는 단일유형 일반재정지원사업이라는 점도 달라진 점이다.”

- 전문대 사업단은 ‘상생발전’이라는 가치를 위해 똘똘 뭉쳐왔다. 올해에는 어떤 공동 목표를 세웠는지.
“저의 카카오톡 프로필 메시지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문구를 썼다. 협의회장으로서 104개 참여대학 전체가 공유·협업해 동반성장의 길을 함께 더 멀리 가고자 한다. 먼 길을 떠나는 첫 발걸음을 지난 7월 제1차 발전협의회 운영위원회로 시작했다. 뛰어난 역량을 가진 권역별 회장·부회장 10명, 특별 추진사업을 위해 임명된 전문위원 4명과 함께 공동목표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눴다. 여기에서 나온 이야기는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고등직업교육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문대가 지역에서 평생직업교육 거점으로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입학자원이 감소하는 외부 환경 위기를 극복하고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지속성을 확보하는 실질적 문제이며, 급속도로 진행되는 고령화에 대응하는 대학의 책무라고도 생각한다.
둘째, 산·학·관·연이 협업해 취·창업을 내실화할 수 있도록 협력을 공고히 해야 한다. 전문대에서 이미 다양한 형태의 산학협력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지만, 지역 전략산업에 부흥하는 인재 양성이라는 본질을 실현하기 위해선 지자체와 실질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시대가 요구하는 대학의 역할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대학과 대학, 대학과 지역사회가 성과를 공유하며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교육공동체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전문대 간 잘못된 경쟁은 자칫 치킨게임이 될 가능성이 높아 지양해야 하며 상호 공유·협업 모델을 구축해 상생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협의회에서 특별히 추진하고 있는 계획이 있다면.
“전문대의 직업교육 정체성에 부합하는 가칭 ‘디지털 교수학습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각 대학의 자율혁신을 돕는 공공재로서의 플랫폼을 운영하고자 한다. 교육 콘텐츠 공유를 위한 플랫폼은 2주기 협의회가 특별 추진사항으로 설정해 추진하고자 한다.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교육 수요자의 편의성·접근성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한 정책연구를 시행해 2주기 기간 내에 안착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는 제가 협의회장으로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참여대학 간 공동목표를 현실화하기 위한 플랫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 1기 사업 당시 전국 사업단장들의 의견이 받아들여져 각종 규정이 완화된 바 있다. 2기 사업에서 단장들이 요구하는 개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사업비 집행과 관련한 고민을 가장 많이 하는 것 같다. SCK 사업과 ICK 1주기와 비교해 사업비 집행이 네거티브 방식으로 변환된 것은 자율성이 확대된 점이다. 특히 1주기에 비해 집행 불가 항목이 줄어든 것도 고무적인 점이다. 하지만 몇몇 대학을 제외하면 입학자원 감소, 등록금 동결 등 대학 재정 운용의 어려움이 커지는 점을 고려할 때 대학 운영에 필요한 경상경비에 대한 집행이 가능하도록 하자는 요구는 계속 있는 게 현실이다.
사업비 배분을 위한 평가 방식에 대한 측면에서도 여러 요구사항이 있다. 2주기 기본계획을 보면 연차평가 보고서를 권역별로 5등급으로 평가해 최하위 등급을 제외한 대학에 등급별 가중치에 따라 인센티브를 배분하다고 돼 있다. 하지만 등급별 평가와 같은 상대평가보다 실제 평가점수에 따른 인센티브 배정 방식을 요구하는 대학들이 적지 않다.
적정규모화는 이번 2주기 혁신지원사업의 중요한 추진사항인 점을 고려할 때 적정규모화를 진행하기 위한 구조조정에 필요한 경비는 사업비에서 지출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요구도 있다. 국고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그동안 합리적인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또한 과거부터 지금까지 국고 사업의 기본계획 발표과정을 검토하면 거시적으로 대학들의 요구에 맞는 방향으로 개선돼 왔다고 본다. 전문대를 위한 재원 확대, 사업진행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교육부·한국연구재단에 합리적인 요구를 끊임없이 제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동시에 참여대학들도 핵심성과 지표 등 교육성과를 창출해야 선순환의 수레바퀴가 돌아가리라 생각한다.”

- 교육부·한국연구재단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지난 7월 27일 협의회 임원단은 교육부·한국연구재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그 자리에서 교육부는 기존에 진행된 사업 내용을 포함해 향후 신규 사업에 대한 대학 현장의 의견을 조사해달라고 의뢰했다. 대학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하는 교육부·한국연구재단의 모습이 모든 전문대 교직원이 바라는 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협의회는 교육부·한국연구재단과의 소통 채널로서 참여대학의 의견이 잘 전달되도록 하고 정보를 신속히 참여대학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 교육부·한국연구재단도 이를 위해 협의회와 대화하는 시간을 자주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