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구조 개편,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운영
미래교육 혁신 학습역량 강화 위한 혁신 학습법 BID 지원
지역사회 수요 반영한 DST소셜리빙랩 운영

2022학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해외 단기 인턴십. (사진= 대전과학기술대)
2022학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해외 단기 인턴십. (사진= 대전과학기술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대전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효인) 2주기 혁신지원 사업의 목표는 ‘DST CORE+ 혁신주도형 미래인재 양성’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미래교육혁신(C), 학생역량혁신(O), 산학협력혁신(R), 대학협업혁신(E) 등 4개의 추진전략을 상호 연계해 추진함으로써 사업 운영의 효율성 및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고자 한다.

DST CORE(Convergence : 융합, Originality : 독창성, Rebalance : 재조정, Epigyny : 상생)는 ‘혁신주도형 인재양성을 위해 융합적 교육과정 운영, 지역사회, 산업체 등과의 상생·협력 강화 및 재조정을 의미하는 대전과학기술대의 독창적인 역량강화 교육’을 의미한다.

■ 8대 전략과제 통해 독창적 역량강화 교육 실시 = 2주기 혁신지원 사업의 전략과제는 총 8가지다. 교육혁신전략의 목표는 ‘미래교육대응 혁신인재 양성’이다. △미래산업 대응 창의융합인재 양성 △미래교육 대응역량 활성화 △미래사회 주도형 학생역량강화 △산업수요 맞춤형 취·창업역량 강화 등 4개의 전략과제를 설정했다.

산학협력혁신전략의 목표는 ‘지역산업 수요 맞춤형 전문가 양성’으로, 이에 따라 ‘산학친화형 인재 양성’, ‘산학협력 인프라 강화’ 2개의 전략과제를 뒀다. 기타혁신전략의 목표는 ‘지역사회 상생 및 대학 협업역량 강화’이며 ‘사회공헌형 인재 양성’, ‘DST 혁신교육 가치 창출’ 2개의 전략과제를 만들었다.

■ 미래교육 대응 혁신인재 양성 = ‘미래산업 대응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학사구조 개편,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운영,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운영, 고교-대학 연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등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미래형 학사제도를 내실화한다.

또 △역량기반 직업교육과정 개편운영 △교양교육과정 컨설팅 △DST역량인증 시스템 고도화 △역량기반 실습환경 개선 △역량기반 교육과정 질관리(CQI) △비대면 실험실습 보완교육 △적응학습(Adaptive Learning) 체제 운영을 위한 로드맵 설계 등을 통해 역량기반 직업교육과정을 고도화 할 계획이다.

‘미래교육 대응역량 활성화’를 위해서 메이커스페이스, VR스페이스, 크레이티브 스튜디오, 지역사회 공유스페이스 등 디지털 혁신공간을 구축해 운영한다. 메타버시티 컨소시엄, 실감형 교육 콘텐츠 개발·운영, DST 융·복합 콘텐츠 개발·운영 등을 통해 미래교육 혁신모델을 구축하고, 미래산업 전공직무 혁신 프로그램 운영 및 혁신 교수법 BID(기초-향상-심화) 연계 지원을 통해 미래교육 혁신 교수역량 강화를 꾀할 예정이다.

‘미래사회 주도형 학생역량강화’는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돕기 위한 단계별 맞춤형 진로상담이다. 대학생활 주기별 맞춤형 진로지원과 재학생의 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정신함양을 위한 교육과 집단상담 프로그램인 마음건강 클리닉을 통해 대학생활 적응을 지원한다.

재학생의 창의·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유기적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독서 기반 관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창의적 사고와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맞춤형 인성함양 프로젝트와 DST 북 투게더 프로그램을 통해 DST 창의·인성을 함양하는 것이 대전과학기술대의 목표다.

또한, 미래교육 혁신 학습역량 강화를 위해 혁신 학습법 BID(기초-향상-심화) 연계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단계별 수요자 맞춤형 학습전략을 지원하고, DST 글로벌 드림 업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국제화·다문화 사회를 주도할 인재 양성을 위한 글로벌 전공 직무능력 향상 및 글로벌 인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해나갈 것이다.

‘산업수요 맞춤형 취·창업역량 강화’ 전략에 따라 미래인재 취업역량 강화와 신산업 창업역량 강화로 산업현장 요구에 따른 전공 역량 증진 과정을 마련한다. △역량다지기(기초자격증) △취업역량레벨업(전공심화교육) △도전취업잡고(취업성공) 프로그램과 혁신창업인 육성을 위한 △희망창업톡톡(창업아이템발굴) △청년스타트업(창업자격증) △도전창업성공(성공창업) 프로그램 등을 구성해 창의적 사고력과 도전정신을 갖춘 인재를 키워나갈 계획이다.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VR프로그래밍 수업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VR프로그래밍 수업

■ 산학친화형 인재 양성으로 상생발전에 기여 = 산학협력 혁신전략으로의 ‘산학친화형 인재 양성’과 ‘산학협력 인프라 강화’는 △현장실습 관리 및 운영시스템 고도화 △현장밀착형 직무교육 프로그램 운영 △산학클러스터 활성화 △산학 협력 연계 교육 △창의 융합프로젝트 등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와 지원체제 확립을 통한 산학 상생발전에 기여할 방침이다.

■ 평생·직업교육 통해 사회공헌형 인재 양성 = 기타 혁신전략의 ‘사회공헌형 인재 양성’은 미래교육 전환에 대응하는 평생·직업 친화형 교육과정운영으로 성인학습자의 평생·직업교육 역량 강화와 전문대학의 책무성을 제고한다는 전략이다. 지역사회 수요를 반영한 DST소셜리빙랩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현안해소 △재학생 전공 역량강화 △지역사회와 상생 협력하는 문제해결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DST 혁신교육 가치 창출’은 혁신지원 사업 목표 달성과 사업 운영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교육품질 및 혁신지원 사업 성과관리, 직원역량강화 연수를 지원하고 세부사업에 관한 모니터링를 실시해 대학혁신 성과를 관리한다. 혁신지원 사업성과 제고를 위해 주요 성과를 교내외 구성원과 공유 및 우수사례 확산한다. 동시에 교육과정과 인적·물적 자원의 공유를 위해 대학 간 거버넌스 구축 및 교류 활동을 추진하면서 공유・협력 및 성과를 확산하고자 한다.

[인사말] 이효인 대전과학기술대 총장 “대학은 학생들이 행복한 삶을 준비하는 플랫폼이어야 한다”

“대학은 학문을 배우는 곳을 넘어서 학생들이 미래사회에서 자신의 가치를 발휘하며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플랫폼이 돼야 한다.

대전과학기술대는 82년 간 시대의 변곡점마다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교육신념으로 그 소명을 다하고자 최선을 다해 왔다. 도전과 창조, 나눔과 배려, 섬김과 존경이라는 가치 배양을 통해 무한 가능성과 역동적 리더십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대학의 비전을 디자인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학생중심 교육’과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를 섭렵하며 시대 변화를 선도하는 창의인재로 거듭날 수 있는 ‘창의융합 교육’ 확대, 인성을 겸비한 DST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많은 노력과 성과의 중심에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이 있다.

혁신지원 사업은 대학의 중장기 발전, 성과지표와 사업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대학의 경쟁력 강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미래사회의 도전적·창의적·혁신적 마인드를 갖춘 준비된 미래시대 전문 인력 배출에 기여하고 있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급속한 지식기술의 변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전문대학은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해법을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함으로써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다해야 할 것이다.

대학은 혁신지원 사업을 통해 더 나아가 전문대학교의 평생·직업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 대학과 지역이 협업하는 ‘열린 대학’으로서 학생성공을 위해 혁신하며, 지역에 공헌하는 혁신대학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