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페카 헤이노넨(Olli-Pekka Heinonen) IBO 총재 방한 인터뷰

 

올리페카 헤이노넨(Olli-Pekka Heinonen) IBO 총재
올리페카 헤이노넨(Olli-Pekka Heinonen) IBO 총재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 소장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 소장

 


본 인터뷰는 올리페카 헤이노넨(Olli-Pekka Heinonen) IBO 총재의 방한을 기념하여 이루어졌다. 올리페카 헤이노넨 IB 총재는 9월 13일 제주교육청을 시작으로, 14일 서울교육청 강의, 15일 경기교육청과 한국대학신문 공동 주관 ‘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미래교육 IB 포럼’ 기조연설 및 질의, 16일 대구교육청 대구 IB 월드스쿨 방문, 인터뷰 등을 진행하였다.

IB는 세계 160여 국가에서 참여하고 있는 세계 최대 교육시스템이다. 금년 대구교육청과 제주교육청에 더하여 추가로 경기교육감, 서울교육감, 충남교육감, 경남교육감의 IB 공약이 있어 6개 교육청이 IB 도입을 진행할 것으로 보여 그의 방문과 IB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인터뷰에는 대학선택에 미래교육 IB를 연재하고 있는 교육과혁신연구소 이혜정 소장이 질문하고 올리페카 헤이노넨(Olli-Pekka Heinonen) 총재가 서면으로 답변했다.


이혜정(교육과혁신연구소 소장) : 핀란드는 교육 개혁이 성공적인 나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당신은 꽤 오랫동안 핀란드 교육에서 주요 지도자 자리를 맡으셨는데, 핀란드 교육 개혁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올리페카 헤이노넨(IBO 총재) : 우리는 1991년부터 1997년까지 핀란드에서 진행된 여러 가지 큰 개혁 중 전체 교육 법안을 개혁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 신뢰를 바탕으로 했습니다.

우리는 1972년에 교사 자격을 가지려면 석사 수준은 되어야 한다고 결정했었습니다. 그런 학력을 가진 교사 세대가 자리를 잡자, 그들은 우리에게 가르칠 수 있는 더 많은 자유와 자율성을 달라고 요청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현장의 교사들에게 더 많은 자율성을 갖게 하였습니다.

신뢰는 학생에게까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교사들이 학생을 신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이는 핀란드 시스템에서 지속 평가(교사와 학생 사이의 피드백 고리)의 개념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지속 평가의 개념은 아이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교사와 학생 간에 신뢰가 없다면 학생은 모른다는 것을 솔직하게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서로 간에 신뢰가 있을 때, 교사는 학생을 도우려고 한다는 이해가 있을 것이고, 그래야 학생들은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솔직하게 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학습 평가 사이클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해관계자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핀란드의 교육은 파트너십을 통해 강력하게 발전합니다. 우리는 교육 분야에 있는 이해관계자들을 모두 한자리에 모을 수 있는 작은 나라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해결해야 할 특정한 과제가 있을 시, 모든 이해 관계자들을 모아서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는 것을 같이 검토하기 시작합니다.

• 미래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대비하기를 원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핀란드의 국가 핵심 커리큘럼에서 다룬 것으로, 여전히 수학, 역사, 생물과 같은 기본적인 과목들이 학교에 있지만, 우리는 21세기 스킬(4Cs: Critical thinking, Creativity, Collaboration, Communication)이라는 개념과 공통점이 많은 횡단적 역량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우리는 전인교육과 학생 개개인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핀란드 교육 시스템에서 중요한 것은 핀란드의 모든 교육의 목적이 전인교육을 포함하여 아이 전체를 교육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노동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을 더 총체적인 도전으로 보는 것이지요.

그 목적은 각 아이들이 인류의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사회의 책임감 있는 구성원이 되도록 하며, 삶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갖도록 돕는 것입니다. 핀란드의 법에 우리의 기초 교육의 역할에 대해 그렇게 쓰여 있습니다.

핀란드의 최근 개혁은 직업 교육 시스템을 역량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학생이 입학하면 젊은 사람이든 어른이든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을 먼저 살펴본 뒤 모자란 부분에만 집중한다는 취지입니다.

• 교육 시스템 접근 방식에서 학습 시스템 접근 방식으로 전환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필요했던 일은 모든 학교에서 적응력과 혁신성을 증가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상명하달식 시행은 더 이상 예전처럼 작동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에 혁신 센터를 만들었습니다. 그 센터는 그 자체로 실험이었습니다. 지역 및 국가 수준 간의 친밀감과 대화를 높이고 학습 생태계의 다양한 주체들 간의 신뢰를 높일 필요가 있었습니다.

혁신 센터는 토론을 촉진하고,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해서 서로 간에 신뢰를 형성했습니다. 이 센터는 시스템의 의장 같은 역할을 한 것이지요.

또한 우리가 교육 시스템 차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하면 국가교육수준과 지역교육수준을 더 가깝게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같은 언어를 말하고(동일한 단어라도 다른 인식과 의미로 사용하기도 하므로) 친밀감과 신뢰를 키울 수 있는지 등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혁신센터는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고 위계질서가 없는 안전한 공간이었고, 모두가 평등하고 가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곳은 토론을 용이하게 했는데,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것은 해결책을 찾고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쌓는 큰 단계였습니다. 이 모든 것 역시 배우는 과정이었고, 우리는 여전히 이 문화적 변화를 만드는 시작 단계입니다.

이 : 핀란드 교육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후 IB 회장직을 맡게 된 동기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향후 5~10년 동안 IB에 대한 비전은 무엇입니까?

총 : 저는 교육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사명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작년에 IB에 부임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IB의 미션이 저를 끌어들였습니다. 우리가 전세계적으로 학습 및 교육 위기를 겪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COVID-19는 이러한 문제를 급속도로 증폭시켰습니다.

IB가 이러한 과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본질적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두 가지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IB가 무엇을 하길 바라나요? 그리고 우리는 학생들이 IB 프로그램에 몰입하는 동안 무엇을 얻어가길 바라나요?

제가 계속 떠올리는 대답은 학습자 주도성입니다. 교육은 학생들이 어떤 지식, 기술, 가치, 태도를 얻어야 하는지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세상이 우리 각자에게서 요구하는 것을 가치 있게 여기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만약 인류가 기후 위기에서 살아남으려면, 디지털 세계에서 번영하려면, 그리고 더 민주적이고, 더 포용적이고, 더 진보적이 되려면, 우리는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고, 이러한 여러 가지 과제에 도전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매단계마다 학생들과 함께 하는 영감을 주는 선생님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학습자 주도성은 젊은 사람들이 번영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있어, 개인으로서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지구의 안녕과 번영을 고려하는 공동체로서 중심 역할을 해야 합니다.

IB에서는 향후 몇 년 동안의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데, 반복적이고 대응적이며 진화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2030년의 IB가 더 개방적이고, 더 진보적이며, 더 전향적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이 조직의 설립자들의 정신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IB 교육을 통해 우리 시대의 과제를 해결하는 데 더욱 전념할 것입니다.

이 : IB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어떤 역량, 태도, 강점이 있나요?

총 : IB 교육은 평생 동안 번창하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지식, 기술 및 목적 의식을 가진, 갖은 어려움이 있어도 극복해낼 수 있는 다재다능한 젊은이들을 만듭니다.

IB 인재상은 IB 미션의 핵심으로서 학업 성공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인간 역량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즉, 공통적인 인간성이 있다는 점과 지구를 같이 지켜야겠다는 인식이 있는 글로벌 마인드와 공감력 있는 사람을 기르고자 합니다.

IB 프로그램은 낙관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도전에 대응할 수 있는 호기심이 많고 지식이 풍부하며 배려심이 많은 젊은이를 개발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IB 교육은 또한 다양성, 공감, 그리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줍니다. IB는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고, 호기심을 키우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뚜렷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 : 교육은 많은 국가 교육 시스템에서 학생들에게 매우 치열하고, 경쟁적이며, 높은 스트레스로 남아 있습니다. IB가 보다 균형 있고 전체적인 교육 패러다임을 촉진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IB 교육은 예측할 수 없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학생들이 어떻게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까?

총 : IB는 젊은이들이 사회의 가장 시급한 과제를 해결할 준비가 된 평생 학습자, 비판적 사고자, 그리고 미래의 엔지니어가 되도록 격려함으로써 모든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게 최고의 가능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IB 프로그램은 처음부터 혁신적이고 오늘날의 교육 요구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PYP, MYP, DP, CP의 네 가지 프로그램은 모두 학령기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도권을 가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변화를 만들고 번영할 수 있는 미래 대비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IB 커리큘럼은 일부러 유연하게 하여 학생, 교사 및 학교가 그들의 문화, 관심사 및 학습 능력에 적합한 교육을 공동으로 맞춤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지역적, 세계적 맥락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경험을 자신의 실제 경험과 연결시켜 지역사회에 변화를 주기 위한 행동을 취하며,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다양한 호기심 등을 쌓게 됩니다.

급변하는 오늘날의 세계에서 학교는 학생들에게 교실 너머의 성공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야 합니다. 

옥스포드 대학 교육 평가 센터에서 수행된 연구는 IB 학생들이 비 IB 학생들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DP 교육과정을 검토한 결과, 비판적 사고를 발달시키기 위한 IB의 접근 방식은 증거 기반 모범 사례와 일치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개별DP 과정과 지식론(TOK) 및 소논문(EE)과 같은 DP 커리큘럼의 고유한 구성요소는 모두 비판적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 IB의 디플로마 프로그램의 3개 공식 언어(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외에도 독일어, 일본어, 한국어로 제공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IB는 이러한 모든 언어에서 일관된 고품질 평가 모델을 어떻게 보장합니까?

총 : IB 프로그램은 많은 국가와 많은 국적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국의 교육부나 교육청의 지원으로 수험생들에게 독일어, 일본어, 한국어와 같은 다양한 언어로 시험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을 확립할 수 있었다는 것은 정말 설레는 일입니다.

DP 학생들은 어떤 언어로 시험을 치르는지와 상관없이 모든 언어 버전에 대해 질관리 프로세스는 동일한 표준을 준수합니다. 지난 54년 동안, 우리는 DP 평가에서 언어를 망라하여 질관리를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개발했으며, 이는 IB의 평가가 널리 인정되고 존중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즉 IB가 측정하기 쉬운 것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을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최고의 대학들은 IB 학생들을 찾고 있습니다.

이: 아시다시피 한국 수능은 100% 객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IB 졸업시험은 논술,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등을 포함한 질적 평가를 촉진합니다. IB는 정성적 평가 모델에서 신뢰성, 타당성 및 공정성을 어떻게 보장합니까? IB 심사관들이 학생들의 작업을 채점할 때 일관된 기준을 어떻게 유지합니까?

총 : IB는 내부평가와 외부평가의 구성 요소를 통한 전인적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개발합니다. 따라서 IB 평가는 커리큘럼의 실제 목적 및 학습목표와 완전히 통합됩니다. IB에서는 올바른 역량을 평가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요소가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발표를 통해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거나, 에세이를 통해 학생의 문학적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IB의 평가에 대한 접근 방식은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해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교실 너머의 더 많은 공부와 삶에 도움이 될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평가와 관련하여, IB는 학생들의 결과의 공정성과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한 절차를 수립해 왔습니다. 

글로벌 조직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학생들이 공정하고 신뢰롭게 대우받는 것입니다. 이것은 평가 과제를 채점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신뢰성은 누가 언제 채점을 해도 모든 학생들이 같은 점수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채점관의 채점은 IB의 표준에 부합하는지 채점 과정 내내 모니터링됩니다.

대부분의 코스의 경우 DP 종료 시 필기시험이 평가의 기반이 됩니다. 이러한 시험이 높은 수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외부에서 평가되는 코스워크는 인증된 교사의 감독 하에 학생들이 장기간에 걸쳐 완료하는데, 지식론(TOK)이나 소논문(EE)를 포함한 여러 프로그램 영역에서 평가의 일부를 형성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과목에서 학생들은 교내 평가 과제를 완료하는데, 이들은 외부에서 채점되거나 또는 교내 선생님들이 채점하더라도 IB에 의해 조정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IB 평가는 프로그램이 주로 과제 및 시험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전반적 결과를 고려합니다. IB는 단순한 지식 기억이 아닌 평가와 분석의 고차원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것은 IB 교육 철학의 핵심입니다.

시험이 끝나면 채점이 시작되기 전에 IB 채점관들은 표준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표준화는 채점 기준을 완성하기 위해 완료된 시험을 살펴보는 과정으로서, 채점 기준이 학생들의 반응 범위를 예측하고 있는지에 대한 최종 질관리 점검입니다.

이 과정에서 IB 채점관은 채점 과정 전반에 걸쳐 질 관리를 위해 사용될 스크립트를 만들기도 하는데 이를 “시드(Seed)”라고 합니다. 이것은 이미 채점이 완료된 일종의 스파이 답안지인데, 채점할 답안지 중에 무작위로 섞여 있어서 채점관이 채점을 제대로 하는지 이중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점관은 어떤 답안지가 채점 완료된 스파이 답안지인지 알지 못합니다.)

IB의 채점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든 시험이 완료되면 답안지는 스캔 센터로 수합되어 스캔되고 채점을 위해 온라인에 업로드됩니다. 채점관은 답안지가 어느 학교 것인지 어느 학생 것인지 모릅니다. 우리는 채점관들이 특정 학교나 학생과 관련이 있을 경우 이해 상충 선언을 해달라고 요청하여 안전한 방법으로 답안지를 할당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 최근 한국에서 IB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교육청은 여전히 공립학교에 IB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데 느리고 신중한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IB는 IB 교육을 점점 더 많은 공립학교 학생으로 확장하기 위해 이러한 교육청을 어떻게 지원할 예정입니까?

총 : IB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과 교사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PYP, MYP, DP, CP의 네 개 IB 프로그램 모두 학생들이 지역 사회와 연결하여 배려심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는 최종 프로젝트를 완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지역 사회 프로젝트와 학생 주도 프로젝트는 비IB 학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교사 협력은 IB 프로그램으로 인해 예상되는 또다른 긍정적인 영향입니다. IB는 학교가 인증받기 위해 최상위 수준의 노력을 유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천천히 받아들이겠지만 대구와 제주 학교들 및 다른 지역의 IB 월드스쿨의 성공으로 인해, 한국의 더 많은 학교들이 IB 프로그램을 도입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한편 IB는 교육자들을 지원하고 그들이 자신의 커리어에서 다음 단계에 도달하고자 그들의 지식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IB는 전문적 교원연수를 통해 교사의 전문 역량을 강화하는 것 외에 교사들이 동료들과 교류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글로벌 네트워크로 운영되는 IB Educator Network 및 IB Community 플랫폼에 교사들을 동참시키고 있습니다. IB 월드스쿨팀은 학교들을 연결하여 디지털 평가 및 학습에 대한 경험과 모범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서로가 성공적인 접근 방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 IB는 전 세계 국가에서 진행 중인 국가 교육 혁신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습니까?

총 : IB는 국제 교육의 선구자입니다. IB는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IB가 학교, 교육자 및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코로나로 인한 디지털 학습의 급증에 직면해 있습니다. IB는 오랫동안 커리큘럼과 평가에 디지털 인식을 장려하고 투자해왔습니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MYP 평가는 IB 교육자들이 학습과 교육에 접근하고 학생들의 디지털 인식을 높이는 방법을 향상시켰습니다. MYP의 eAssessment는 e-포트폴리오 과제와 미디어 자료가 풍부한 컴퓨터 기반 검사를 결합하여 학생들이 지속적인 인지 역량과 개념적 사고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합니다.

전 세계의 교육자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교사들이 지식과 경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IB와 University of People의 파트너십은 이제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유의미합니다. IB와 대학 간의 협력의 일환으로 IB는 전 세계 모든 교육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교육학석사 프로그램을 University of People에서 시작했습니다.

IB는 제이콥스재단과 협업하여 호기심 많은 학습자 속성과 학생의 창의성 핵심 유발 요인의 근거를 찾아냈는데, 이러한 협업은 그런 속성들을 자극할 실질적인 수업 도구를 제공하기 위한 총체적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한편 “시바 쿠마리 박사 MYP 혁신가상”이 중학교 프로그램에 신설되었는데, 이 상은 사회적으로 의식있는 지도자, 혁신가, 기업가로서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과 보조금을 제공합니다.

또한 IB는 지역 및 국가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IB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각 지역의 교육 정책 프레임워크 내에서 IB 프로그램을 인식합니다. IB는 일본, 한국, 독일과 같은 국가의 중앙정부나 지역교육청들과 각기 다른 협정을 맺었습니다.

이 : 한국에 있는 IB 학교를 방문한 경험은 어떠하셨나요?

총 : 저는 한국을 방문하는 동안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모두에서 더 많은 학생들에게 IB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는 강한 헌신과 열정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저는 IB 생태계가 한국의 많은 지역에서 전국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한국형 평가체계 개편 필요성을 둘러싼 논의도 활발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지만, 제가 대구에서 본 접근 방식은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과정부터 시작해 학부모, 지역 사회, 교사 양성 및 인정을 위한 대학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참여시키고 학교가 가르치고 배우는 데 IB 접근법을 습득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저는 불과 몇 년 만에 놀라운 결과를 보았는데, 가장 놀라운 것은 선생님들과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학습과 사고가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아이들의 변화와 향상을 교사와 학부모가 말할 수 있게 하는 것이 IB의 전부입니다. 우리는 IB 조직으로서 필요할 때마다 기꺼이 지원하고 지도하고 조언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