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적극 지원…교재, 강의부터 장학금까지 지급
철도대학·국방과학기술대 등 교육 특성화에 다져진 내실
군별 복수 및 교차 지원 가능, 다양한 장학금 혜택 운영 중

동양대학교 본관과 현암정사
동양대 본관과 현암정사 

[한국대학신문 우지수 기자] 동양대학교(총장 이하운)는 내실이 잘 다져진 ‘강한 대학’이다. ‘공무원의 꿈! 동양대에서 이루세요’는 공무원사관학교를 내세운 동양대의 슬로건이다. 동양대는 특성화라는 개념이 생소했던 1995년 ‘컴퓨터 분야 특성화대학’을 선언하고 대학 교육의 특성화를 선도해 왔다. 2004년에는 국내 대학 최초로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공직자 양성을 위해 공무원사관학교를 설립했다. 또 철도대학과 국방과학기술대학도 설립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공무원사관학교 운영…체계적 공무원 교육과정 제공 = 공무원사관학교는 대학 합격과 함께 입교를 희망하는 학생을 선발해 공직자를 양성하는 체계적인 특성화 교육을 하고 있다. △국가공무원(5급)과 △7급 지역인재(수습직) △간호직 △사회복지직 △항공 분야 △유아 임용고시 특별양성 △국가직/지방직(9급, 7급) △경찰직 △소방직 △군무원 행정직 △각종 일반 공기업(공사, 공단) △철도 공기업(코레일, 서울교통공사 등) △일반 철도 관련 공공기관 등 4개 직렬별 양성 분야 등을 그룹으로 나눠 운영한다. 그룹별 공통과목에서는 책임지도 교수를 배정해 학습 상담 및 수험생활 상담 등 철저하고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제공한다. 사관학교에 입교하는 학생에게는 전용 열람실과 매월 지정석이 배정되며 각종 장학금과 함께 동영상 강좌와 교재도 지원된다. 학과별 전공에 집중하면서 공무원 시험 준비가 가능하다. 공무원 시험과목으로 학점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도교수와 학생을 이어주는 밀착지도 프로그램들과 C&M(코칭과 멘토링)체계도 동양대가 내세우는 강점 중 하나다. 각 분야의 그룹별로 지도교수가 학생을 밀착 상담해 학습의 동기 유발과 효율성을 높이고 각종 시험에 대비해 모의면접도 진행한다. 체력 단련을 위해 공무원사관학교 생활관 내에 별도의 체육관을 만들어 운영하고 인성과 예절 교양 특강을 진행한다.

‘공공인재 양성 캠퍼스’로 불리는 동양대 동두천캠퍼스에서는 공직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1만 시간 로드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1만 시간을 노력 하면 높은 수준의 실력을 갖출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을 적용한 것이다. △준비기(1학년) 1500시간 △진로 확립기(2학년) 2500시간 △진로 역량 강화기(3학년) 3500시간 △진로 실현기(4학년) 2500시간을 단계적으로 교육해 공직 진출이 졸업과 함께 이뤄지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 특성화 프로그램·학과 편성…대학 브랜드 강화 = 동양대는 공무원과 철도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내에 사관학교 시스템을 구축해 동양대만의 특성화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 대학의 의지가 반영됐다.

철도사관학교 역시 4년제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철도사관학교는 동양대의 철도차량 운전면허 전문교육훈련기관으로 운영된다. 동양대는 국토교통부 지정 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FTS(전기능 모의운전연습)실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CAI(컴퓨터지원학습)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코레일(KORAIL),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협회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실무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동두천캠퍼스는 동두천시가 추진하는 ‘문화예술 거점 구역’ 계획과 함께 문화예술 인프라가 부족한 경기 북부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을 돕기 위해 노력한다. 게임학부, 공연영상학부, 디자인학부 및 올해 신설되는 웹툰애니메이션학과 등의 전공이 중심이 된 문화 콘텐츠 인력양성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 스마트안전시스템학부, AI빅데이터융합학과와 올해 신설되는 IT융합경영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첨단 산업 분야의 인력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태완 동양대 입학처장
김태완 동양대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김태완 입학처장 “모집인원 85명 중 가군으로 8명, 나군으로 23명, 다군으로 54명 선발”

“동양대는 올해 12월 29일부터 다음해 1월 2일까지 2023학년도 신입학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가·나·다군으로 분할모집을 실시하며 △수능전형(수능 100%) △일반전형(학생부 100%) △군사학전형(수능 50%, 면접 30%, 체력 20%) △실기전형(수능 30%, 실기 70%) △면접전형(학생부 60%, 면접 40%)으로 구분해 선발한다.

영주캠퍼스 가군은 수능전형으로 △스마트기계부품소재학과 △철도운전제어학부(철도제어전공, 철도차량전공) △경찰행정·범죄심리학과 △국제경영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를 모집하고, 일반전형으로 △유아교육과를 모집한다.

나군은 수능전형으로 △스마트건축공학과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철도운전관제학부(철도관제전공, 철도전기전공) △의무군사학과 △AI융합사회복지학과를, 일반전형으로 △자율주행안전학과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철도운전관제학부(철도관제전공, 철도전기전공)를, 군사학전형으로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를 모집한다. ‘다’군은 수능전형으로 △도시·부동산학과를 모집하고, 면접전형으로 △생활체육학과를 모집한다.

동두천캠퍼스는 가군에 수능전형으로 △스마트안전시스템학부 △AI빅데이터융합학과 △IT융합경영학과를, 나군에 수능전형으로 △공공인재학부, 실기전형으로 △웹툰애니메이션학과를 모집한다. 다군에 수능전형으로 △게임학부를, 실기전형으로 △디자인학부와 △공연영상학부를 모집한다.

동두천캠퍼스 인문사회계열의 IT융합경영학과와 공공인재학부는 학생들이 공무원 준비를 하면서 동시에 일반기업 취업도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공학계열의 AI빅데이터융합학과와 스마트안전시스템공학부는 자연과학과 공학적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위험의 예방·대응·해결에 필요한 안전공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게임학부는 IT융합 콘텐츠의 핵심인 게임 창작기술을 연마해 게임 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 예술계열은 디자인학부가 개설돼 있고 공연과 영상미디어 등을 공부할 수 있는 공연영상학부도 있다.

2023학년도 동양대 정시모집에서는 수능 전형 수능 100%로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 중 상위 2개 과목 평균 70%, 탐구영역 상위 1개 과목 30%를 반영한다. 일반전형 100%와 면접전형 60%로 학생부 성적 반영비율이 높다. 교과 성적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 중 우수 15개 과목의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국영수 과목의 등급이 낮더라도 적성과 진로를 고려해 희망하는 학과를 선택하면 된다.

또한 고등학교 이수계열에 관계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고, 군이 다를 경우 복수지원이 가능하므로 어떤 전형 방법이 수험생 본인에게 더 유리할지 고민해 지원하면 된다.

철도관련 3개 학부(과)에 입학해 교내 철도사관학교(국토교통부 지정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기관)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한 후 철도차량운전면허를 취득하면 전국의 철도 운영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철도 전문 인력의 수요 증가와 남북철도 연결 이슈로 인해 현재 뿐만 아니라 향후 취업 전망도 매우 밝다. 국내 유일의 이공계 군사학과인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군 통신 분야 장교) 및 국내최초 4년제 의정장교를 양성하는 의무군사학과에 입학하면 장교로 임관할 수 있으므로 군 장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대학특성화 혁신지원사업에 선정(5년간 25억 원)된 베어링특성화학과인 ‘스마트기계부품소재학과’, 국내 최초 자율주행 및 교통안전 융합전문가를 양성하는 ‘자율주행안전학과’가 영주캠퍼스에 신설됐으며, 교육부인가 첨단학과인 ‘AI빅데이터융합학과’가 동두천캠퍼스에 있다.

장학금 혜택도 다양하다.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수능성적우수장학금, 영주캠퍼스특성화장학금, 동두천캠퍼스특성화장학금, 글로벌비즈니스인재장학금 등 성적장학금과 우수장교양성장학금, 영호남교류장학금, 형설장학금 등의 특별장학금 수혜가 가능하다. 동양대는 정시모집은 수능성적만 100% 반영하는 수능 위주의 전형이 대부분이며 군이 다를 경우 복수지원이 가능하므로 자기 적성을 고려해 소신 지원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수능 미응시자도 여러 전형에 지원이 가능하며, 수능성적은 다소 낮더라도 학생부 성적이 반영되는 전형 등에 적극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dy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4)630-1025~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