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군 일반전형 학생부 반영 없이 수능 100% 선발… 의예과는 68명 모집
‘다이아몬드플러스’ 특성화 학과 ‘주목’… 최초 합격자 2년 전액 장학금 지급
최근 3년간 학과별 합격자 수능 점수, 충원율 등 투명한 입시정보 공개 ‘눈길’

한양대는 매년 정시 입시정보를 공개해왔다.
한양대는 매년 정시 입시정보를 공개해왔다.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한양대학교(총장 김우승)는 정시 분할모집을 통해 가군 871명, 나군 377명으로 총 1248명을 정원 내 인원으로 선발한다. 수시 이월인원이 반영된 정시 최종 모집인원은 28일에 공지될 예정이다. 반도체공학과 신설로 반도체 인재 양성에도 앞장선다.

■ 2023학년도 정시 주요 변동사항 확인 필수 = 수험생들은 2023학년도 정시 주요 변동사항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먼저 다이아몬드 플러스 대상학과의 정시 가·나군 일반전형 최초 합격자에게 2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장학금 지급 학점의 유지조건은 직전학기 3.5 이상이다.  정시 나군 일반전형 최초합격자 전원에게 4년간 50%장학금을 지급한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단 예체능계열은 제외다. 장학금 지급 학점의 유지 조건은 직전학기 3.5 이상이고 다이아몬드플러스 대상학과도 제외된다. 

정시 가군 간호학과는 문·이과를 통합 선발한다. 수능 필수 응시영역이 변경된 점도 유의해야 한다. 과탐Ⅱ 과목에 변환표준점수의 3% 가산점이 부여된다. 정시 나군에서는 공과대학 반도체공학과(정원 외)을 선발한다. 연극영화학과(연극연출, 연기)의 수능 반영영역이 변경된 점도 숙지해야 한다. 과탐Ⅱ 과목에 변환표준점수의 3% 가산점이 없다. 

정시 가·나군의 일반전형은 학생부 반영 없이 수능 100%로 선발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계열별로 상이하다. 상경계열 반영비율은 △국어 30% △수학 40% △영어 10% △사·과탐 두 과목 20%를 반영한다. 인문계열은 △국어 30% △수학 30% △영어 10% △사·과탐 두 과목 30%를 반영한다. 자연계열은 △국어 20% △수학(기하 또는 미적분) 35% △영어 10% △과탐 두 과목 35%를 반영한다.

국어, 수학의 경우 점수 활용지표가 수능 표준점수이며 탐구영역은 대학의 자체 변환표준점수를 반영한다. 영어와 한국사의 경우 등급으로 반영한다. 

탐구영역 필수 응시과목은 없으며 제2외국어·한문 성적은 전 계열에서 반영하지 않는다. 자연계열은 과탐 두 과목을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과탐Ⅱ 과목을 응시한 경우 변환표준점수의 3%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직업탐구 영역의 경우 가·나군 특성화고교졸업자 특별전형에 한해 계열에 따라 직탐영역을 사탐·과탐영역으로 대체 반영한다. 

영어는 계열별로 반영점수에 차이가 있다. 자연계열은 1등급에 100점으로 만점을 부여하고 2등급 이후로 등급 간 점수 차가 커진다. 2등급 98점, 3등급 94점, 4등급 88점, 5등급 80점, 6등급 70점, 7등급 58점, 8등급 44점, 9등급 28점이다. 인문·상경·예체능계열은 자연계열보다 등급 간 점수 차가 더 크다. 1등급 100점, 2등급 96점, 3등급 90점, 4등급 82점, 5등급 72점, 6등급 60점, 7등급 46점, 8등급 30점, 9등급 12점이다.

한국사는 감점제로 반영한다. 본교 변환표준점수인 1000점 만점에서 1등급당 0.1점이 깎이는 체계다. 인문·상경계열은 3등급까지 만점 처리하며 4등급부터 0.1점씩 감점한다. 자연계열은 4등급까지 만점으로 처리하고 5등급부터 0.1점씩 감점한다. 예체능계열은 8등급까지 감점이 없고 9등급만 0.1점을 감점한다. 

■ 가·나군 정시 특별전형 수능성적 100% 선발 = 이번 정시의 특징 중 하나는 가·나군 정시 특별전형에서 수능성적 100%로 선발한다는 점이다. 농어촌학생, 기회균형선발,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을 대상으로 하며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없다. 

세부 선발 인원은 농어촌학생전형의 경우 가군 57명, 나군 19명, 기회균형선발 전형의 경우 가군 32명, 나군 10명, 특성화고교졸업자 전형의 경우 가군 28명, 나군 8명,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의 경우 가군 10명, 나군 3명을 선발한다. 의예과는 68명을 선발한다. 

각 전형별 세부 모집 인원 및 지원자격, 제출서류는 정시모집요강에서 확인 가능하다.

■ 정시 나군 반도체공학과 신설 = 정시 나군에서 반도체공학과를 신설한 것도 수험생들이 눈여겨 볼만하다. 세계 최고 수준의 학업 우수성을 자랑하는 한양대와 세계 일류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지닌 SK하이닉스가 협력해 반도체 인재를 양성한다. 반도체 공학 이론 및 실습 교육, 산업체 인턴십, 현장 실습 등의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의적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반도체공학과의 목표다. 

해당 학과 입학생에게는 대학 학비 전액과 학업 장려금이 지급된다. 또한 반도체 공정라인과 설계 관련 교육, 실험·실습용 최신 학습기기와 스마트 강의실이 제공된다. 한양대 반도체공학과 입학생은 국제 인적교류 프로그램과 학술대회 참가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해외 우수 산업체 견학과 인턴십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이러한 교육 인프라 외에도 학부 졸업 후 석사·석박통합과정 연계 진학시 학비 전액 및 학업 장려금이 지급된다. SK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원 채용 보장 혜택도 주어질 수 있다. 각 특전과 혜택에는 그에 준하는 내부 규정과 조건이 요구될 수 있다. 

■ 다양한 장학금 제도 완비 = 지난 2009년부터 도입한 한양대의 ‘다이아몬드 7’ 장학금이 ‘다이아몬드플러스’ 장학금으로 변경됐다. 

다이아몬드플러스 장학금은 한양대 7개 학과에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1% 우수 인재를 선발하고 양성하기 위한 장학금이다. 정시 일반전형 및 수시 학생부종합(일반, 고른기회)전형 최초합격자에 한해 입학금을 포함한 2년간의 대학 등록금 면제 등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이러한 혜택은 한양대 공과대학의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융합전자공학부, 미래자동차공학과, 에너지공학과와 인문 및 상경대학의 정책학과, 행정학과, 파이낸스경영학과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학과별로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나’군 일반전형 장학금도 주목할 만하다. 최초합격자를 대상으로 4년 동안 입학금과 등록금의 50%를 감면한다. 

■ 투명한 입시 정보 공개 ‘눈길’ = 한양대는 홈페이지를 통해 정시입시정보를 매년 공개해왔다. △최근 3년간 학과별 합격자의 수능 점수 △충원율 △학생부성적 등 공개되는 정시 입시정보는 한양대 입학처 홈페이지(go.hanyang.ac.kr) 내 입시정보공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한 맞춤형 입학상담인 정시상담카페 행사가 12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상담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추후 입학처 홈페이지 공지를 확인하면 된다. 

이재진 입학처장
이재진 입학처장

[인터뷰] 이재진 입학처장 “탐구과목 높은 성취도 보인다면 정시전형에 유리”

- 지난해 정시모집에서 경쟁률이 높았던 학과는.
“2022학년도 정시 가군 일반전형 선발의 경쟁률은 평균 약 4대 1이었다. 나군의 경우 평균 7.2대 1이었다. 정시 가군에서 정원 내 기준 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학과로는 국제학부로 지난해 경쟁률은 6.3대 1이었다. 정시 나군에서는 정원 내 기준 예체능계열을 제외하고 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학과는 인문과학대학 생명공학과로, 8.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 한양대에 합격하기 위한 전략은.
“한양대 정시는 일반적으로 수능 100% 반영이기 때문에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만 지원 역시 하나의 전략이므로 이전년도 지원자와 합격자, 본인의 상대적 위치를 비교해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한양대의 ‘정시상담카페’ 행사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탐구과목 반영 비율이 인문계열 30%, 자연계열 35%로 타 대학보다는 높은 편이다. 만일 본인이 탐구과목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인다면 정시전형에 유리할 수 있다. 또 자연계열 학생이라면 과탐ǁ 과목을 응시할 시 3% 가산을 부여한다. 과탐ǁ 과목을 2개 선택한다면 각각 3%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 한양대만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모든 학과가 우수하지만 특성화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는 몇 개의 학과들이 있다. 특히 한양대의 ‘다이아몬드플러스’ 학과는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1% 우수 학생을 선발하고 양성한다. 또 올해 신설된 반도체공학과 역시 세계적인 기업 SK하이닉스와 연계한 우수한 교육과정으로 반도체관련 인재 배출을 목표로 한다.”

- 한양대 입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한양대는 최근 반도체공학과 신설을 통해 반도체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미래 산업의 빠른 변화에 발맞춰 나아가고 있다. 또한 다양한 학과 출신의 재학생들이 한양의 고유한 창업 인프라를 향유하고 있으며, 그 성과로 창업 및 벤처 부문 국내 1위 대학이 됐다. 졸업한 학생들은 CEO와 벤처 창업자로 성장해 ‘The Engine of Korea’라는 슬로건처럼 한국의 동력으로 기능하고 있다. ‘사랑의 실천’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아기사자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 

■입학 홈페이지 : go.hanyang.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2-2220-3064~7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