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청 1등 사립대, 지역혁신 선도하는 교육만족 1위 대학 비전
창업교육 우수대학에 선정, 한남커리어 내비게이션 시스템 구축
세종, 충남지역의 사립대학 평균보다도 낮은 수준의 대학 등록금
미래형 캠퍼스 구축, 한남사랑기금 조성을 통해 ‘한남도약 캠페인’

[한국대학신문 정은아 기자] 한남대학교(총장 이광섭)는 1956년 개교 이후 66년간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 명성을 지켜내고 있다. 충청권을 대표하는 사립대학의 위상을 확고히하기 위해 한남대는 급변하는 환경에 발맞춰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각종 국책사업 유치는 물론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혁신, 학생들의 도약을 뒷받침하기 위한 발전기금 모금 등 실질적인 변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다양한 학과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한남대 제공)
다양한 학과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한남대 제공)

디자인팩토리 33건 특허 출원 성과 = 한남대 디자인팩토리는 기업·공공기관과의 협업을 비롯한 융합교육과정을 통해 창의인재 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다양한 전공의 재학생들이 기업과 기관으로부터 의뢰받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지난 3년간 33건 특허출원 성과를 냈고, 각종 공모전 수상과 창업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디자인팩토리는 학과 간의 경계를 허물고 서로 다른 전공의 학생들이 팀을 이뤄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창의적인 시제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을 진행한다. △컴퓨터공학 △기계공학 △미디어영상 △글로벌비즈니스 △경영학 △융합디자인 △경영정보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과 교수들이 참여하며 △현대건설 △네이버 △수자원공사 △성심당 △이응로미술관 △쉐라톤호텔 △대전광역시 △삼진정밀 등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업의 수요에 맞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어떤 교육보다 큰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남대는 2023학년도 신입생부터 ‘융합교육 필수의무제’를 도입한다. 전공교육과정에 융합교육이 반영되도록 2023학년도 신입생들은 5가지 이수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해 필수로 이수해야 졸업 대상자가 된다. 이수유형은 △주전공 54학점+코드쉐어 6학점 필수 이수 △주전공 45~54학점+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 6~15학점 △주전공 45학점+트랙 18학점 필수이수 △주전공 42학점+ 부전공 21학점 필수이수 △다전공 이수(주전공+2~3전공) 등 5가지다.

손꼽히는 창업명문, 맞춤형 취업지원 = 한남대는 창업분야 특성화와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취업지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12년 ‘창업선도대학사업’ 선정 이후 10년 만에 창업분야 교육과 인프라, 창업지원, 사업 성과까지 전주기에 걸쳐 급성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원스톱 창업지원 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양한 성과를 내며 청년 창업교육 분야의 선두 대학으로 손꼽히고 있다. ‘매경 대학창업지수’에서 지난해 전국 2위로 선정됐으며, 최근 ‘창업교육 우수대학’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창업 교육과 지원제도, 공간 등 탄탄한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창업아이디어를 직접 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창업지원시설(창업존)과 창업보육센터 △메이커스페이스 △디자인팩토리와 같은 혁신교육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대학 내의 첨단산업단지인 한남대 캠퍼스혁신파크가 2024년 완공되면 창업인프라는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교육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창업교과목 중 실습형 창업강좌 비율을 45%까지 늘렸고, 기업가정신 과목을 학과별로 필수 교과목으로 운영해 전공영역 산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역량을 개발하고 있다.

한남대의 취업지원은 체계적이다. 한남대는 ‘한남커리어내비게이션시스템(HCNS)’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1학년 신입생 때부터 진로 설계를 하고, 각 학년별로 이에 필요한 역량과 자격증, 스펙을 갖추도록 유도하며, 매년 수정 보완을 해나가는 체계다. 또한 학과별 멘토교수제와 취업전담교수제를 시행해 학생들이 멘토교수, 취업전담교수와 수시로 진로와 취업,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상담과 도움을 받도록 하고 있다.

‘등록금 비싼(?) 대학’은 오해! 지역사립대 평균 이하 = 한남대는 ‘등록금이 비싼 대학’이라는 오해가 있지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교육부가 대학알리미를 통해 공시한 2022학년도 대학 등록금에 따르면, 한남대의 평균 등록금은 연간 723만 원이다. 이는 대전권 사립대학의 중간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세종과 충남지역의 사립대학들과 비교하면 약 50만 원 이상 더 낮다.

한남대는 지난 14년간 등록금을 동결함과 동시에 각종 장학금 혜택과 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폭넓게 운영하고 있다. 2022년 대학알리미 공시기준 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은 약 362만 원이며, 전체 장학금 지급액은 총 380억 원에 이른다.

특히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을 선발하여 파격적인 장학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최우수인재장학생’으로 선발되면 4년간 등록금 전액과 학기당 도서비 200만 원, 기숙사비를 지원해준다. 또한 ‘아너스클럽’ 회원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등록금 전액 면제, 학업장려비 학기당 100만 원 지원, 해외연수경비 일정액 지원 등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지역사회 미래인재 육성 프로젝트 ‘한남도약 캠페인’ = 한남대는 올해 1월부터 제2의 도약을 위한 기금모금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법인이사회와 총동문회, 총장자문위원회, 기독교계, 정·재계, 지역인사, 학부모, 교직원 등이 참여하는 한남도약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미래 인재 양성과 대학의 건학이념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한남도약 캠페인은 3개의 큰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첫째, 미래형 캠퍼스 조성 사업이다. 미래 인재로 성장할 재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교육과 연구학습을 공유하는 지식정보센터 플랫폼과 내 집처럼 편안하고 스마트 기능을 갖춘 기숙사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 VR, 메타버스 등 첨단과학이 공존하는 스마트 도서관을 구축할 방침이다.

둘째, 인돈기념 선교사업을 통해 창학정신을 되새기겠다는 포부다. 인돈비전센터 조성(한남대 선교사촌 리모델링 등)과 글로벌선교인재(외국인유학생) 양성을 추진하게 된다.

마지막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한남사랑기금 조성이다. 동문들의 ‘후배사랑 장학금’과 ‘생활지원 장학금’, 개교 70주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전기를 준비하기 위한 ‘학교발전기금’ 등을 마련하고 있다. 한남대는 이를 위해 지난 10월 한남도약 선포식을 개최하고 모금 캠페인을 시작했다.

한남대학교 도서관. (사진=한남대 제공)
한남대학교 도서관. (사진=한남대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모집군별 복수지원 가능, 선택과목 제한 없어

한남대는 이번 정시모집에서 55개 모집단위(57개 전공)에서 총 334명(+α)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 이월된 인원이 포함된 전체 정시 모집인원은 12월 29일(목)에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시모집에서는 모집군별 복수지원이 가능하고 수능 영역별 선택과목은 제한하지 않는다. 정시모집은 수능위주, 실기/실적위주 전형으로 나뉘는데 우선 수능위주에는 수능 100%로 선발하는 △일반전형(스포츠과학과는 수능40%+실기60%) △농어촌학생전형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자전형 △장애인등대상자전형이 있다.

수능 영역별 백분위 점수를 반영하되, 영어 영역은 본교의 등급별 환산점수를 적용한다. 탐구 영역의 백분위 점수는 상위 백분위 1과목의 점수만을 반영하며, 한국사는 등급에 따른 환산점수를 총점에 가산점으로 반영한다. 수능 반영 방법과 영역은 모집단위별 입시계열에 따라 상이하다.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30%, 수학 20%, 영어 30%, 탐구 20%,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 20%, 수학 30%, 영어 30%, 탐구 20%로 반영한다.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예체능계열’ 학과(△미술교육과 △융합디자인학과 △회화과 △스포츠과학과)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영역 중 백분위 성적이 높은 3개 영역의 점수를 반영한다.

[인터뷰] 장수익 입학홍보처장, “사회 변화를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학생 선발할 것”

장수익 입학홍보처장. (사진=한남대 제공)
장수익 입학홍보처장. (사진=한남대 제공)

“한남대의 교육목표는 ‘사회변화를 선도하는 혁신인재 양성’이다.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지식정보화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미래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하고 있다.
신입생들은 입학 이후 학과 교수님들과의 집중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 및 학업, 진로, 취업 등에 대한 지도를 받으며, 이를 통해 진로를 결정하고 자기주도적 대학생활을 하게 된다. 또한 전공 변경(전과), 다전공, 연계전공, 융합전공 등 다양한 학사지원제도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다양하게 모색할 수 있다.
한남대는 사회 변화를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고등학교 생활을 성실하게 해 왔다고 자부하는 학생, 자신의 꿈과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는 학생, 호기심과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학생이라면 우리 대학에서 자신의 꿈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비록 기초학업 능력이 약간 부족하다고 해도 자기주도적 학업 태도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학생들이라면 우리는 언제든지 환영한다. 가치를 빚고 세상을 빛내는 미래 교육의 장인 한남대에서 학생 여러분의 바람직한 진로를 개척해 나가길 기원한다.”

■ 입학 홈페이지 : ibsi.hannam.ac.kr/adms5/main/index.asp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2 - 629 - 8282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