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학습이 하나 된 창작인의 ‘PLAYER’ 교육 운영 모델 확립
수직·수평적 특성화 교육 통해 ‘생애주기 맞춤형 CREATOR’ 양성
교육역량·디자인 예술 분야 산학협력 우수성 증명, ESG 경영 실천

계원예대 파라다이스홀
계원예대 파라다이스홀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계원예술대학교(총장 권창현)는 1993년 설립돼 학습으로 행복에 이르는 참교육 실현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놀이와 학습이 하나 된 창작인의 ‘PLAYER’ 교육 운영 모델을 확립했다. 계원예대의 참교육은 VISION 2023 ‘창조인의 특별한 장소, CREATOR의 세계 계원예술대학교’를 기반으로 주요 12대 세부실천과제 실행을 통해 지속적인 창작역량이 발산되는 내재화 된 변혁적 혁신성을 통해 이뤄진다.

이는 5개 계열의 16개 전공학과별로 각자의 예술학문이 중시하는 기조(基調)화 된 전공능력에 미디어 디자인의 신기술 전환(Convergence of Media)과 스마트 IoT 기술을 적용한 ODM 제품 디자인 개발(Made on Demand)로 융합적이며 진보적 기술력을 선보이는 수직적 특성화 교육 실현을 통해 창조적 디자인을 창출하고 있다.

■ 수직·수평적 특성화 교육 통해 ‘생애주기 맞춤형 CREATOR 양성 교육’ = 계원예대는 수직적 특성화를 통해 전 학과가 ‘실감미디어 콘텐츠’와 ‘스마트 라이프 디자인’ 분야에서 획기적 디자인을 창출하고 있다. 그 결과 산업체의 신기술 개발과 연계된 프로젝트 수행기반 교육 운영에 강점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계원예대의 C(CREATOR)형 인재양성의 교육적 탁월성을 증명하고 있다.

산업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기관, 지자체와 협력을 이룬 프로젝트 기반의 교육 운영은 재학생뿐 아니라 예술·디자인 영역에서 역량 강화를 요구하는 지역 내 성인학습자와 고교재학생 등 전 생애주기별 대상자에게 맞춤식 능력 강화를 지원하는 GROUND 수평적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을 가능케 했다.

계원예대는 수직·수평적 특성화 교육을 통해 ‘생애주기 맞춤형 CREATOR 양성 교육’이 이뤄지도록 <쎈CEN 우리URI 모두MODU 초CHO 일류ILLUY>라는 혁신 방안의 전략화를 도출했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한 교육과정 운영이 이뤄지도록 학사구조와 학사운영의 개편, 지역사회 공유협업과 타 대학과의 공유협업 활성화 등 다양한 실천 방안을 세웠다.

2022 계원산학협력EXPO
2022 계원산학협력EXPO

■ 디자인 예술 분야의 산학협력 우수성 증명 = 계원예대는 2022년 실감미디어분야의 디지털혁신공유대학사업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사업 및 소상공인 디지털 교육 주관기관 선정 등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며, 디지털 전환시대에 맞춤형 교육 수행에 특화된 교육역량 보유와 디자인 예술 분야의 산학협력 우수성을 증명했다.

최근에는 32개의 전문대학이 ESG 대학경영 운영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클러스터 구축 중심대학으로서 의왕시, 군포시, 안양시, 성남시 등 다양한 지자체와 협력해 지속가능 성장의 구체적 실제 사례를 선보이는 대학으로서 대외적 경쟁력 있는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2022년 계원예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P.L.A.Y.E.R.KAY.WON’ 혁신영역에서 대학 전체 구성원이 실천공동체로 혁신사업 수행에 참여함으로써 더욱 강화된 우수성을 입증한다.

계원예대의 대학혁신전략 P.L.A.Y.E.R.KAY.WON

■ 교육혁신전략 ‘P’(Performance Education) = 계원예대는 수행 교육강화를 위해 유연한 학사제도를 활용하고 있다. 각 학과가 현장실습·캡스톤·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와 전공능력 단위의 교과개발·운영에 적절성을 평가하는 인증제를 도입했으며, 계약학과 구성 등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의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4년제 대학 6곳과 협력해 운영하는 디지털혁신공유대학사업을 통해 실감미디어 콘텐츠 제작 첨단기술 교과목을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으로 구성, 학과 간 연계·융합전공 교육과정 운영으로 재학생들에게 신기술 적용의 융합 사고력을 발현케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교육혁신전략 ‘L’(Teaching Learning Evolution) = 계원예대는 지속적 배움의 그라운드 제공을 통해 학생과 교수자가 동반성장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TLT(Teaching and Learning by Technology) 분야에서는 ‘음성기반 학습자 분석 강의실 구성·운영’, ‘메타플랫폼을 활용한 메타버스티 활용 교육 운영’, ‘MR 혼합현실 중심의 교보재 개발·교육운영 적용’, ‘NFT 활용을 통한 매체 기반 캡스톤디자인 구현 교육 운영’ 등 우수한 교수학습방법론을 전국 단위의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포럼과 산학 EXPO 등에 초청받아 타 대학에 우수 성과사례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학생과 함께 다이나믹하게 변혁적 변화를 꾀하고 있다.

■ 교육혁신전략 ‘A’(Adaption successful life) = 계원예대는 학생 성공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공간적 측면과 정보화 측면에서 ‘원스톱 학생행정지원서비스 체계’를 구현했다. 또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통합관리를 통해 개인별 핵심역량 수준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비교과통합 PLAY GROUND 시스템 구축 운영’ 중에 있다. 특별히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은 등가 학점제로 인정받아 대학의 전공과목 이수와 함께 다양한 체험 중심의 경험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 교육혁신전략 ‘Y’(Yard for Data Analysis Education) = 계원예대는 데이터 분석 기반 교육 운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대학교육 질 관리의 전담부서인 IR센터를 설립했다. 교육의 품질 개선에 필요한 사전예측분석 프로그램을 확보해 교육 운영의 전문성도 증진하고 있다. 또한 여러 공간에 학생 간 창의융합사고력 발현을 통해 실물화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창의융합스튜디오와 공용장비센터 등 다양한 실습활동 공간을 대학 건물별로 구성해 제공하고 있다.

2022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포럼
2022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포럼

■ 산학혁신전략 ‘E’(Economical Academy) = 계원예대는 산학협력 동반경제 성장을 위해 디자인 예술 분야의 신기술 구현 유니콘, 벤처창업, 대기업 등 다양한 가족회사의 멤버십 합류 채널을 구성하고, ODM 방식의 공동 지식 재산권을 발휘할 수 있는 공동의 프로젝트 수행을 활성화하고 있다.

■ 산학혁신전략 ‘R’(Relationship with community) = 계원예대는 다양한 산업체 구성원과의 관계 중심의 커뮤니티 활동 구현을 위해 공용장비센터 운영의 활성화와 예술 도시로 변화를 꾀하는 의왕시와 성남시 간 협력을 통해 디자인 산업발전의 ‘트라이앵글 섹션’을 형성, 해당 구역의 소상공인과 지자체 핵심 추진사업에 산업체와 공동 참여하고 있다. 그 결과 재학생의 취·창업 실적이 증진됐다.

2023 ESG 대학 클러스터 협약 선포식 및 포럼
2023 ESG 대학 클러스터 협약 선포식 및 포럼

■ 기타혁신전략 ‘KAY’(K-Art Yard) = 계원예대는 지역 내 초·중·고등학생과 성인학습자를 위해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5개 계열의 학과별 1명 이상의 평생교육 수행 전담 교수자를 배치해 평생교육원 운영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역에서 예술디자인 전문화 교육기관으로 사랑받고 있다.

■ 기타혁신전략 ‘WON’(World On-bounding New Student) = 계원예대는 해외의 다양한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맺고 우수한 예술디자인 교육과정을 해외프랜차이즈 교육과정으로 만들어 교류하고 있다. 중국청도과학기술대학교와는 중외합작번외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MR, 메타버스, 실감미디어 콘텐츠 분야의 전문 교육 참여 희망 유학생을 모집 중에 있다. 최근에는 의왕시와 함께 베트남 하노이 대학을 비롯해 서남아시아 전문대학교와 지자체, 계원예대가 힘을 합쳐서 해외 유학생 모집에 따른 국제 교육도시의 면모를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권창현 계원예술대학교 총장
권창현 계원예술대학교 총장

[인터뷰] 권창현 총장 “신기술과 융합하는 디자인·예술 전문가 ‘Creative Player’ 양성”

“계원예대는 교육부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재정지원 혜택으로 학생성공을 위한 교육혁신, 산학혁신, 평생직업교육과 지역사회 네트워크 협력을 계획하고 있으며, 실무 중심의 실습을 위한 스튜디오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더 많은 재정지원을 받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올해는 개교 30주년을 맞이합니다. 재정지원 첫 해에 준비한 중장기발전계획을 바탕으로 계원예대의 미래를 실천하는 첫 해가 될 것입니다. 계원 구성원들 모두가 스스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면서 대학의 대내외 인지도와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합니다.

계원예대는 공유대학사업에서 ‘실감미디어분야 메타버스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개설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년, 전공, 공유대학 구분 없이 교차수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학점교류를 통해 공유·협력으로 새로운 방식의 교육과정을 개발해 계획한 성과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혁신지원사업 2년차에도 대학 내 전공 간 공유·협력으로 연계, 융합전공을 실천과제로 준비하는 등 세부 프로그램별로 계획한 목표를 달성할 것입니다. 또한 예술대학, 주요 거점 대학과 협력관계를 확장하고 있으며, 전국 64개 대학이 함께 하는 메타버시티 교육플랫폼 교육 공동체 참여, 32개 대학이 참여한 <ESG 대학 클러스터 포럼> 공동주관 등으로 새로운 교육체계 변화의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대학의 발전계획과 세부 사업계획에는 ESG 경영 콘셉이 모두 포함되고, 총장 직속 ESG 운영위원회를 신설해 전문가 자문단에 의해 ESG 경영 실천 지표 관리를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지자체의 관산학연 분야와 유기적인 관계형성으로 상호협력(MOU) 관계를 구축해 실행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예술 특성화 대학으로서 신기술과 융합하는 디자인·예술 전문가 즉, Creative Player를 양성하는 계원예대는 특별한 대학, Only One 계원으로, 계원을 졸업했다는 이유만으로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계원예대는 ‘융합적 사고와 디지털 신기술 활용으로 창작을 발현하는 CREATIVE PLAYER의 대학’으로서 지속성장을 위한 혁신성이 탁월한 대학입니다. 이제 여러분이 저희 대학의 혁신가로 함께 어울리며, 놀면서 행복을 만끽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여러분을 우리 계원의 혁신 공간으로 모십니다. HAHAHOHO! LULULALA~ PLAYER KAYWON!”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