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공정·상식·정의 외치는 수많은 대학생, 청년들 가슴에 대못 박아선 안돼”
與 “김건희 여사, 문재인 정부 검찰이 털었는데 아무런 증거 없어”

16일 개최된 2월 임시국회 첫 교육위원회에서 야당 간사 김영호 의원이 김건희 여사에 대한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 국회의사중계시스템 캡처)
16일 개최된 2월 임시국회 첫 교육위원회에서 야당 간사 김영호 의원이 김건희 여사에 대한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 국회의사중계시스템 캡처)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2월 임시국회 첫 교육위원회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이 다시 불거졌다. 야당 의원들은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공세를 했고 여당에서는 수용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16일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교육위원회에서 국회 교육위 야당 간사 김영호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납득하기 어려운 사유로 불출석한 증인과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국민이 위임한 국회의 권능을 심각하게 훼손한 국민대, 숙명여대, 그리고 이를 비호하고 방기한 교육부 모든 관계자들에게 국회법에 따른 엄중한 책임을 물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국민 앞에 명명백백히 밝히기 위해 국회법 제65조에 따른 청문회 개최를 촉구한다”며 “온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우리 교육위마저도 권력에 눈을 감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근 논란이 된 곽상도 전 의원 아들의 ‘50억 원 퇴직금’ 무죄 판결도 언급했다. 김 의원은 “공정과 상식을 말하고 정의를 원하는 수많은 대학생, 청년들의 가슴에 우리 교육위마저도 대못을 박아서는 안 될 것”이라며 “위원장께서 제가 말씀드린 부분을 많이 감안해서 꼭 추진해주시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유기홍 국회 교육위원장은 여야 간사간 합의를 주문했다. 유 위원장은 “지난 국정감사 때 불출석한 증인, 자료 미제출 부분. 그리고 그것을 방치한 교육부에 책임을 물어달라는 것이고 그건 국회법에 따라 처리해달라는 말로 이해된다”며 “청문회에 대한 요구는 여야 간사들 간에 협의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여당에서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교육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태규 의원은 “(김건희 여사 청문회 개최 요구는) 여당의 입장에서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겠다”며 “아까 대장동 비리 관련해서 곽상도 전 의원 말씀도 하시고 이재명 대표 말씀도 하시더니 왜 갑자기 결론이 김건희 여사 논문 청문회로 바뀌었는지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김건희 여사 관련돼서는 지난 2년 동안 문재인 정부 검찰이 탈탈 털었잖느냐”며 “탈탈 털었는데 아무런 증거도 없는데 마치 무엇인가 있는 양 계속 말씀하시고 또 다시 지난 국정감사에서 저희 여당이 많이 협조했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