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연달아 선정…지역 거점대학 기반 마련
교육혁신·산학협력혁신 성과 79.7% 취업률…충청·강원권 전문대 취업률 1위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연계한 12개 프로그램 운영…지역사회 기여 체계 구축

호텔조리서비스과. (사진=송곡대 제공)
호텔조리서비스과. (사진=송곡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송곡대학교(총장 왕덕양)는 ‘트렌드를 주도하는 글로벌 리더’라는 사명으로 2025년 중장기 발전 계획 ‘SGU 2025+’ 기본계획을 수립‧발표하고 △전생애 성장을 추구하는 평생학습 △창의적인 융복합적 지성 △글로벌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 △인문적 소양과 봉사를 갖춘 봉사를 제시해 ‘휴먼케어 트렌드를 주도하는 WITH형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송곡대는 1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이어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연달아 선정되면서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 지역 거점대학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1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는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기타혁신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으며, 그 중 교육혁신과 산학협력혁신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79.7%(2021년 대학정보공시기준)의 높은 취업률을 달성, 충청·강원권 전문대학 취업률 1위라는 성과를 거뒀다. 기타혁신으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이 필요로 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발돋움했다. 그 결과 2021년 임산물 전문 교육 훈련기관 및 HRD 교육기관으로 지정돼 현재까지도 관련 교육을 운영 중이다.

2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는 이런 성과들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1주기 혁신지원사업의 환류 사업을 분석했다. 나아가 2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주기적인 사업 모니터링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해 더욱 높은 성과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6대 발전영역인 △교육과정 △교육환경 △학생지원 △지역사회 △산학연협력 △학교경영을 연계해 교육혁신 프로그램으로 미래주도 창의·융합 교육혁신 교육 체제 혁신 외 5개, 산학협력 혁신 프로그램으로 SG리더 육성 외 2개, 기타혁신 프로그램으로 SG 브랜드 고도화 외 2개 총 12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간호학과, 건강·지성·기술·인성 갖춘 간호 인재 육성 = 간호학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건강, 지성, 기술, 인성을 갖추고 기본에 충실한 간호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과 적응, 인성 함양, 직업 적응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 외 인성, 리더십 프로그램, 간호과정 통합적용 프로그램, 전공 관련 현장 견학 프로그램, 학술제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간호학과는 기본에 충실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무능력 전문성 향상을 위해 11명의 전공교과목 담당교수와 강원권 대학병원과 우수한 임상실습기관을 확보했다. 더불어 기본간호학실습실, 자율실습실은 물론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성인간호학실습실, 모아간호학실습실, 정신간호와 지역사회간호실습실을 구축해 임상실습을 강화하고 있다.

■ 호텔조리서비스과, 사회수요 맞춤 교육과정 운영 = 호텔조리서비스과는 관광외식서비스산업을 이끌어갈 최고의 열정을 겸비한 조리사 및 서비스인 양성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수진들은 특급호텔 및 대한민국 조리기능장 출신 전문 쉐프들로 구성했다. 관광 및 외식조리 서비스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실무를 교육하고, 취업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도 진행 중이다.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창의성과 외식 실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조리 캡스톤 디자인실습을 들 수 있다. 또한 호텔조리서비스과에서는 강원도 특산물을 활용해 캡스톤 디자인 메뉴를 개발하고, 식품첨가물을 거의 넣지 않고 천연 식재료만 사용해 최상의 웰빙 맛을 유지하는 등 대중성과 맛을 가미한 전국 규모 단위 지역특성을 고려한 메뉴들도 개발하고 있다.

■ 사회복지상담과,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경쟁력 있는 전문가 양성 = 사회복지상담과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인성 및 전공지식을 갖춘 실용교육으로 현장 실무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상담지도사 등을 양성하기 위함이다. 사회복지상담과는 한국농어촌공사에서 후원하고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에서 주관하는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지원사업에 연속 선정됨에 따라 재능·전공을 활용해 농어촌 지역민들을 위한 지역사회공동체 의식 제고와 문화 교류 등 현장 중심 실용교육으로 실무능력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강원도 대학발전 육성사업의 취·창업 지원 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취·창업을 위한 역량 강화와 실무기술 향상 효과를 보고 있다. 이 외에도 취약계층 방문과 지역사회 봉사활동도 진행해 지역주민들의 높은 관심과 학생들의 의미 있는 참여 속에 지역사회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 유아교육과, 유아숲생태교육 특성화 통해 지속가능한 교육 진행 = 유아교육과는 교육부 및 보건복지부의 무시험검정 교사양성 기준에 준해 유치원 정교사 2급, 보육교사 2급을 양성하고 있으며, 교원양성기관 평가 2회 모두 최우수 A등급을 받아 2018년도 교육부장관상 수상 등 교육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학생들의 수업 결과를 지역 유아 교육기관과 공유해 학생들의 교사 역량 제고와 재능기부 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을 실천하고 있다. 더불어 유아교육과는 유아숲생태교육 특성화를 통해 4차 산업시대에 필요한 지속가능한 교육을 진행하고, 지역 내 유아교육 기관과의 적극적 교류를 통한 실무 위주 교육으로 현장에 바로 투입이 가능한 유아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 레저스포츠과, 21세기 세계 선도할 레저스포츠산업 전문가 양성 = 레저스포츠과는 4차 산업혁명과 21세기 세계를 선도해 나갈 레저스포츠산업의 선두자로, 레저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재 양성과 함께 전공직무능력에 따른 자기 계발로 변화를 주도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송곡대는 현장중심 전공직무에 특화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현 트렌드에 맞는 교과목 개발, 자격증 연계 및 뉴 직업군 선도를 위한 육상·수상·항공스포츠 전공 세분화 등을 진행했다. 학과의 특성을 살린 주요 프로그램은 육상분야(골프 과정을 통한 골프지도사), 항공분야(드론 과정을 통한 드론조종자), 수상분야(수영 및 스킨스쿠버과정을 통한 인명구조사)다. 공통과정으로 운영되는 스포츠재활분야는 레저스포츠과를 거점으로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폴, 인도, 필리핀, 중국, 대만, 몽골, 페루 등 동남아권 대학 및 기업들과 국제협약을 체결하며 건강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K-뷰티과. (사진=송곡대 제공)
K-뷰티과. (사진=송곡대 제공)

■ K-뷰티과, 학생들의 잠재 가능성·역량 키우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K-뷰티과는 글로벌 현장 수요에 맞는 피부, 헤어, 메이크업, 네일과목을 운영하고, 교과목과 자격증을 연계해 기말고사 시험을 자격증 시험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과를 졸업하면 미용사 면허증 무시험 취득 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호주SUI HAIR, AERY SALON, RIBBON HAIR 등 미용기관 상호교류 협정을 체결해 현장 실습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산업체 인사들의 특강·취업 면접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K-뷰티과는 캡스톤디자인 전시 발표회, 졸업작품전시회 등 학생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을 보여주고 역량을 과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며, 강원테크노파크의 지원을 받아 지역 우수기업 인재기업탐방 견학으로 인식을 개선하고 취업을 연계하는 협약을 비롯해 약손명가기업탐방, 미용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산림융합과, 산림·생태조경분야 융복합형 전문가 육성 = 산림융합과는 산림자원을 통해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생태환경의 공존에 대한 사회적 욕구, 생명과 공간이 융합하는 학문 영역에 대한 기대·수요에 맞춤과 더불어 시대적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산림·생태조경 등에 관한 융복합형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2022년 신설된 학과다. 임업인들의 소득증대와 산림경영 활성화를 목표로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임업인 또는 산림경영을 계획하고 있는 시민들에게 이론교육과 체험, 실습 등을 제공해 산림·임업 분야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임업후계자 교육을 실시하는 임업소득분야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아 임산물 소득증대 교육과정을 운영해 예비·신입 귀산촌인부터 신기술 및 판매전략 수립방법 등의 지식을 갖춘 숙련된 임업인 양성까지 지역 발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생태조경분야 관련 분야별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해 기후변화와 범지구 환경을 지키며,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공존하는 미래지향적인 산림·생태조경 분야 대표 학과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 메타버스크리에이터과, 디지털 경제 주도 전문 기술·능력 배양 =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선진 기술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메타버스크리에이터과는 3D 그래픽 엔진,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술, 인공지능(AI) 전문 기술을 교육한다. 학생들은 최첨단 기술들을 활용해 차세대 주요 성장 동력인 메타버스 분야에 관한 깊은 이해와 전문성을 배양할 수 있다. 메타버스크리에이터과는 학생들이 이론과 실용 기술을 활용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메타버스 환경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이 과정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연결성과 경험을 창출하고 미래 디지털 경제를 주도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 기술과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미래전기자동차과, 미래 자동차 산업에 필요한 전문 엔지니어 양성 =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미래 자동차 산업에 필요한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미래전기자동차과는 미래 자동차 산업, 특히 전기차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춰 운영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 보다 전문적인 이해와 기술력을 갖춘 엔지니어 양성을 필요로 하는 사회 수요에 따라 특수 목적형 자동차 튜닝에 대한 전문 인력도 양성 중이다. 미래전기자동차과에서는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는 교육을 진행, 학생들이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이해하고 실제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 K-POP과, 음악과 무용, 뷰티에 이르는 폭넓은 교육과정 운영 = K-POP과는 음악과 무용의 융합된 교육을 통해 급변하는 트렌드에 잘 적응하고, 프로 음악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개성 있는 창작과 컴퓨터 음악에 대한 실기와 실습 위주의 교육을 제공하고, 작곡 및 악기 연주에 대한 기술적 지식과 인문학적 소양, 기획력을 길러 학생들이 독특하고 차별화된 음악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K-POP과는 단순한 음악 교육을 넘어 실생활에 필요한 실기와 이론도 가르치고 있다. 필라테스, 요가, 순수무용, 재즈댄스, 힙합댄스, K-POP댄스, 벨리댄스 등 다양한 무용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적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메이크업 수업을 통해 무대에서의 비주얼 표현력도 함양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음악과 무용, 뷰티에 이르는 폭넓은 교육을 통해 K-POP 산업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