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부터 매년 7급 공무원 20명 지역인재 배출…올해 행정·기술직군 각각 1명 합격
경기 북부 지역 문화예술 거점 역할…게임학부 등 문화 콘텐츠 인력양성 특성화 추진
수시에서 모집인원 91.6% 927명 선발…캠퍼스특성화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 등 수혜 ‘풍성’

동두천캠퍼스 전경. (사진=동양대 전경)
동두천캠퍼스 전경. (사진=동양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객원기자] 내실이 잘 다져진 ‘강한 대학’ 동양대학교(총장 이하운)는 ‘공무원의 꿈! 동양대에서 이루세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004년 국내 대학 최초로 공무원사관학교를 설립해 공직자 양성을 위한 특성화를 선도해 왔다.

공무원사관학교는 △국가공무원(5급)과 7급 지역인재(수습직), 간호직, 사회복지직, 항공 분야 △유아 임용고시의 특별양성 분야 △국가직·지방직(9급, 7급), 경찰직, 소방직, 군무원 행정직의 행정·기술 분야 △각종 일반 공기업(공사, 공단), 철도 공기업(코레일, 서울교통공사 등), 일반 철도 관련 공공기관을 준비하는 공기업(철도) 분야 등 4개 직렬로 그룹을 나눠 운영한다. 그룹별 공통과목에서는 책임지도 교수를 배정해 학생들의 학습과 수험생활을 체계적으로 상담하며 관리한다. 입교하는 학생에게는 전용 열람실과 매월 고정석을 제공하며 연중 각종 장학금과 함께 동영상 강좌(수험교재)도 지원한다.

이 덕분에 동양대는 2008년부터 올해까지 지역인재 7급 공무원 채용시험에 20명의 합격생을 꾸준히 배출해오고 있다. 2023년도 국가직 지역인재 7급 공무원 선발시험에서도 행정직군 1명, 기술직군 1명이 최종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

철도사관학교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실습 장면
철도사관학교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실습 장면

■ 철도사관학교, 철도 특성화대학 동양대 = 동양대는 대한민국 최초 철도 관련 4년제 사립대학으로서 철도 관련 6개 학과에 1200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철도사관학교는 동양대의 철도차량 운전면허 전문교육훈련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동양대는 국토교통부 지정 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FTS(전기능 모의운전연습)실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CAI(컴퓨터지원학습)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코레일(KORAIL),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협회, 로템에스알에스㈜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실무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 연구원과 함께 철도의 궤도 운영 노하우, 기술력을 지원하는 해외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베트남 철도(궤도 분야) 안전관리 역량 강화 프로젝트’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동두천캠퍼스에 도시철도시스템학과를 신설해 수도권 북부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철도전문 인력을 배출할 예정이다.

■ 문화예술·미래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동두천캠퍼스 = 동양대는 동두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문화예술 거점존’ 계획과 함께 문화예술 인프라가 부족한 경기 북부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에 핵심 임무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게임학부, 공연영상학부, 디자인학부, 웹툰애니메이션학과 등 문화 콘텐츠 인력양성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공공인재학부, 도시철도시스템학과, 스마트안전시스템학부, AI빅데이터융합학과, IT융합경영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첨단 산업 분야의 인력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동양대는 디지털전환 시대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고자 2021년도 하반기에 ‘MMO캠퍼스(메타버스캠퍼스)’를 열어 주목받은 바 있다. MMO캠퍼스에는 올해 신설된 영주캠퍼스의 디지털콘텐츠학과와 원격강의가 가능한 강의실, 화상솔루션, 전자칠판과 같은 디지털 교육 시스템을 구현했다. 이외에도 첨단예술·e스포츠·문화 콘텐츠 연구 전담 기구인 ‘미래콘텐츠센터(Future Contents Center)’를 동두천캠퍼스에 개소했으며, e스포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농심 이스포츠와 컨소시엄을 맺고 ‘이스포츠사업단’을 발족하는 등 명실상부한 ‘MZ세대 선호 No.1 첨단예술과학 동양대’라는 슬로건을 실현해 가고 있다.

학교 전경. (사진: 동양대 제공)
학교 전경. (사진: 동양대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모집인원 91.6% 927명 선발…학생부 출결(무단결석(미인정)) 사항 반영

동양대는 오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2024학년도 신입학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한다. 올해는 전체 신입생 모집인원의 약 91.6%인 927명을 수시로 선발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학생부 위주(교과) 772명 △실기 위주 155명 △정원 외 52명을 뽑는다.

학생부 위주 전형은 크게 두 가지로,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일반전형과 학생부 60%에 면접 40%를 더해 선발하는 면접전형이 있다. 학생부는 교과 90%와 비교과 10%가 반영되며 비교과 영역은 출결(무단결석(미인정)) 사항을 반영한다.

그 외에 지역인재전형(47명)은 학생부 100%의 비율로, 군사학 전형(29명)은 학생부 50%와 면접 30%, 체력검정 20%를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간호학과(정원 내 전형)만 적용된다. 국어·수학·영어·탐구(1과목, 직탐 제외) 4개 영역 중 우수 1개 영역이 5등급 이내의 기준을 충족해야만 최종 합격으로 처리된다.

실기 위주 전형은 학생부 20%와 면접 30%, 실기 50%의 비율로 선발하는 체육 실기우수자 전형(28명)과 학생부 30%와 실기 70%의 비율로 선발하는 실기전형(127명)으로 나뉜다.

체육 실기우수자 전형은 대회 참가 여부나 실적에 상관없이 생활체육에 관심이 있다면 지원할 수 있다. 단, 실기 고사를 실시하므로 기초체력을 단련하고 모집요강을 통해 실기고사 실시 방법, 채점 기준을 미리 숙지해야 한다.

실기전형은 게임학부, 공연영상학부, 디자인학부, 웹툰애니메이션학과에서 각각 모집하며 평가과목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공연영상학부는 실기고사 평가과목(공연예술, 영상미디어)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지원자는 실기고사 평가내용 등을 확인해야 한다.

[인터뷰] 김태완 입학홍보처장 “전형별 교차 지원 가능, 소신 지원 필요”

- 이번 수시모집에서 달라진 점은.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은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교과 중 우수 15개 과목의 평균 등급을 반영한다. 국·영·수 과목의 등급이 낮더라도 적성과 진로를 고려해 희망하는 학부(과)를 선택하면 된다. 고등학교 이수 계열과 관계없이 교차 지원이 가능하고, 전형이 다를 경우 복수 지원이 가능하므로 어떤 전형 방법이 나에게 더 유리할지 고민해 같은 학과를 복수 지원할지, 다른 학과를 지원할지 선택해야 한다.”

- 특성화학과를 추천한다면.
“철도대학 학부(과)에 입학해 교내 철도사관학교(국토교통부 지정 철도차량 운전면허 교육기관)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한 후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하면 전국의 철도 운영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철도 전문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남북철도 연결 이슈로 향후 취업 전망도 매우 밝다. 국내 유일의 이공계 군사학과인 정보통신군사학과(군 통신 분야 장교), 국내 최초 4년제 의정장교를 양성하는 의무군사학과에 입학하면 장교로 임관할 수 있으므로 군 장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등록금 전액을 국비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기계공학분야(설계, 개발, 응용 등), 베어링특성화학과인 ‘스마트기계공학과’, 전국 최초의 경찰행정과 범죄심리학의 융합학과인 ‘경찰행정·범죄심리학과(경북경찰청 과학수사과 협약학과)’ 등은 영주캠퍼스 특성화학과다. 또 동두천캠퍼스는 메타버스 시대를 주도할 게임학부, AI빅데이터융합학과, 디자인학부, 웹툰애니메이션학과 등 최첨단 학과(부)가 있다.”

- 학교 입학 시 장학금 혜택은.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수능성적우수장학금, 영주캠퍼스특성화장학금, 동두천캠퍼스특성화장학금, 글로벌비즈니스장학금, 일반전형장학금 등의 다양한 성적장학금과 우수장교양성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 영호남교류장학금, 형설장학금 등의 특별장학금 수혜가 가능하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우리 대학은 전체 모집인원의 91.6%를 수시모집에서 선발하기 때문에 우리 대학의 특성화된 학부(과)들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권한다. 수시모집은 학생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학생부 위주의 전형이 대부분이며 전형별로 교차 지원이 가능하므로 자기 적성을 고려해 소신 지원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학생부 반영을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 중 우수 15개 과목 평균 등급을 반영해 일부 교과목만 반영하는 다른 대학보다 성적 산출에 변별력이 있으므로 전체 평균 등급이 다소 낮은 수험생이라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진로 선택 과목은 성취도 A가 1등급, 성취도 C가 3등급으로 환산돼 공통과목, 일반과목과 함께 우수 15개 과목으로 선정될 수 있다. 즉, 진로 선택 과목은 최저등급이 3등급으로 환산돼 이수 단위와 상관없이 성적 산출 대상 과목에 포함이 된다는 점이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에 비해 유리한 점이 될 수 있다. 전년도 해당 전형의 합격자 성적을 고려할 때 진로 선택 과목을 도전적으로 많이 선택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교과 성적이 유리할 수 있다는 점을 예측할 수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영주캠퍼스 054-630-1025, 동두천캠퍼스 031-839-9023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dy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