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년 6월 부산의 민주항쟁 주제 <1987 부산-그때 거기 있었습니까?>
9월 16일까지 크라우드 펀딩 진행, 2024년 6월 완성 목표

동의대 영화학과와 부산교통방송이 다큐멘터리를 공동제작한다.
동의대 영화학과와 부산교통방송이 다큐멘터리를 공동제작한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동의대학교 영화학과(학과장 차민철)와 TBN 부산교통방송(이하 부산TBN)이 1987년 부산의 민주화 운동을 다룬 장편 다큐멘터리 <1987 부산-그때 거기 있었습니까?>를 공동제작한다.

동의대 영화학과는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를 제작하고, 부산TBN은 라디오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영화제 출품 및 극장 개봉을 목표로 완성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동의대 LINC 3.0 사업단(단장 이임건)의 산학연계 프로그램과 영화·트랜스미디어연구소(소장 김이석)의 지원을 통해 진행되며 동의대 영화학과 교수와 학생들이 촬영, 편집, 사운드, 연출부, 제작부 등 주요 제작진으로 참여한다.

이번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는 1987년 민주화 운동을 상징하는 당시 한국일보 고명진 사진기자가 촬영한 사진 ‘아! 나의 조국’으로부터 출발한다. 독재정권에 항거하는 민주항쟁이 한창이던 1987년 6월 26일 오후 4시 경 부산 문현로터리에서 열린 ‘국민평화대행진’에서 한 청년이 최루탄 연기를 뚫고 태극기를 배경으로 두 팔을 위로 올리고 앞으로 뛰쳐나오며 경찰을 향해 “최루탄을 쏘지말라”고 외치는 장면을 포착한 것이다. 3일 후인 1987년 6월 29일 당시 노태우 민정당 대통령 후보는 국민직선제를 받아들였다. 사진 속 청년의 신원과 행방은 3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 사진은 1987년 당시에는 공개되지 못하다가 1989년 공개되었고 1999년 AP통신이 ‘20세기 100대 사진’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사진 속 주인공을 찾는 여정을 통해 당시 시위에 참여했던 사람들과 당시의 기억을 재현하는 실험적 에세이 다큐멘터리를 제작할 계획이다.

당신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당신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다큐멘터리의 책임 프로듀서를 맡은 동의대 영화학과 차민철 교수는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 대한민국 민주화 운동에 관한 기억을 다양한 세대와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연출을 맡은 김대황 감독(동의대 영화학과 겸임교수)은 “민주화 운동의 중심에 있던 부산이라는 공간성과 사진 속 인물이 살아온 시간성을 다양한 변주를 통해 반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라디오 다큐멘터리 제작을 담당하는 부산TBN 김도영 피디는 “1987년 6월, 뜨거웠던 부산의 민주항쟁 현장을 기록하고 서울에 비해 덜 조명받았던 부산의 민주항쟁이 다시 한번 주목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이번 프로젝트의 의미를 강조했다.

올해 1월부터 기획을 시작, 5월까지 자료 조사 및 사전 취재를 마치고 최근 6월부터 촬영을 시작한 이번 프로젝트는 2024년 6월 최종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다큐멘터리 제작과 더불어 ‘아! 나의 조국’ 사진 속 인물을 찾기 위해 현수막, 전단지, SNS 등을 통해 사진 속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과 청년의 소재에 관한 제보를 받을 계획이다.

저예산으로 제작되는 다큐멘터리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제작비 후원을 받고 있다. 다큐멘터리 및 후원, 제보에 관한 내용은 프로젝트 홈페이지 (https://1987busan.modoo.at/) 및 텀블벅(https://tumblbug.com/1987busa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