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2022년 교육부 정보공시 기준, 부산지역 전문대학 취업률 3년 연속 1위
‘간호학부 입학증원 증원’, ‘응급구조과 신설’ 등 차세대 보건 중심대학으로 부상
2024학년도부터 학생부 성적 없이 면접고사 100% 적용하는 ‘자기추천전형’ 신설

대동대 전경.
대동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대동대학교(총장 민경화)는 우수한 교육적 인프라와 질 높은 산업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자대병원인 대동병원과 함께 지역경제와 의료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중심대학으로 성장했다.

‘학생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대동대는 뉴노멀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기술인력 육성을 위해 △AI 융합교과목 개설 △메타버스를 활용한 학생상담 △휴먼케어 산업 연계 프로그램 등 과감한 교육혁신으로 재학생들이 마음껏 도전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학생들이 따뜻한 미래를 그려갈 수 있도록 휴먼서비스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 지역 내 보건 의료 수요 대비 위해 보건 전문인력 양성 박차 = 그동안 대동대는 간호 전문인력을 양성해 지역 내 간호사 수요에 한 축을 담당해온 교육기관의 역할을 수행해왔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차세대 보건중심 대학을 목표로 간호학부 입학정원을 증원하고 응급구조과(3년제)를 신설하는 등 보건전문인력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지역 내 보건의료 수요를 대비하기 위해 치위생과(3년제) 신설, 우수한 교수진과 최고의 시설을 확보함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치위생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치과 위생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올해 신설된 응급구조과의 경우 대학 재단병원인 대동병원 및 지역 내 우수 실습 기관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임상 현장을 재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실습실을 비롯해 최첨단 강의실은 이미 구축됐다.

이를 통해 대학은 학생들에게 최고의 교육 제공과 우수 산업체와의 취업 연계 협약을 통한 취업 기회를 확보할 계획이다.

대동대가 성인학습자를 위해 신설한 ‘외식& 디저트창업학과’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동대)

■ 성인학습자 전담학과 ‘토탈미용과’ 신설···“평생교육지원 이어가겠다” = 성인학습자 대상 교육도 강화한다. 이미 만 25세 성인학습자만을 위해 외식& 디저트창업학과는 부산‧울산‧경남지역 유일 소자본 외식창업 전문학과로 알려져 있다.

해당 학과는 실무중심교육에 이은 △주 2회 등교 수업 △창업 기획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지원 △만학도 장학금 △국가장학금 등 각종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실무능력과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추기 위해 올해부터 대동대는 외식& 디저트창업과에 이은 ‘토탈미용과’를 신설했다. 토탈미용과는 지역정주형 미용 창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부울경 최초 미국 피봇(PIVOT)포인트를 도입한 학과로 성인학습자 중심 특화된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창업 시 실패율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해당 학과는 외식& 디저트창업과와 마찬가지로 25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대동대 학생들의 모습. (사진=대동대)
대동대 학생들의 모습. (사진=대동대)

■ 지역산업과 연계한 ‘지역정주 로컬크리에이터’는 대동대에서 = 앞서 외식&디저트창업과와 토탈미용과 외에도 지역정주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지역산업과 연계한 평생학습 지원도 이어간다. 이중 ‘호텔조리&베이커리과’와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는 대동대만의 대표적인 지역산업 연계 학과라고 할 수 있다.

호텔조리&베이커리과는 조리 실기교사 취득이 가능한 학과로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등 조리 기술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베이커리 과정을 교육하며 조리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의 경우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진행하는 ‘부산커피도시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학과로 학교기업 ‘카페 빈포니’와 연계한 취창업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는 학과다.

뿐만 아니라 대동대에는 사회의 고령화 및 삶의 질에 대한 지역 내 관심 및 전문인력 수요 급증으로 건강관리를 위한 사회복지과, 공연·제작분야에 특화된 뉴뮤직과를 통해 산학일체형 인재양성을 위해 다각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최성락 대동대 입학처장.
최성락 대동대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원 410명 중 정원외 포함 91.8% 수시로 선발

대동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입학정원 410명 중 91.8%인 정원 외 포함 523명을 선발한다. 올해는 보건계열 응급구조과(3년제), 예체능계열 토탈미용과(2년제, 성인학습자과)가 신설됐으며 베이커리 교육과정이 호텔조리&베이커리과로 명칭이 변경된 점을 눈여겨 봐야 한다.

2024학년도 교육부 승인 결과를 통해 보건계열 간호학부 입학정원이 10명 증원되며, 간호학부 모집의 일반고전형에서 전년 대비 10명 증원해 모집할 계획이다.

면접(실기)고사의 경우 지난해와 동일하게 일부 전형에서만 진행된다. 다만 뉴뮤직과의 경우 실기고사 성적을 80% 반영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일반고전형, 자기추천전형) △치위생과(독자전형) △응급구조과(신설,독자전형) △호텔조리&베이커리과(독자전형) △토탈미용과(신설,자기추천전형) △외식&디저트창업과(자기추천전형) 등 일부 전형에서만 면접을 진행하며 반영 비율은 20%다.

전형 방법에도 변화가 있다. 올해 수시모집부터 ‘자기추천전형’을 운영한다. 해당 전형은 지난해와 다르게 학생부 성적 및 자기추천서와 같은 서류 제출 없이 면접고사를 100% 반영하는 전형이다. 그러기에 학생부 성적에 부담이 있는 학생에게 추천한다.

자기추천전형을 통해 모집하는 학과는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 △뉴뮤직과 △외식&디저트창업과 △토탈미용과가 있다.

학생부 교과 성적의 경우 간호학부는 3학년 1학기까지의 이수 전 과목을 대상으로 확인하며 학년별 비율은 1학년 30%, 2학년 50%, 3학년 1학기 20%가 반영된다. 간호학부를 제외한 학과의 경우 1학년 40%, 2학년 60%로 2학년까지의 이수 전 과목이 반영되며 일반고 일반선택 교과목은 반영되지 않는다.

다른 전문대학과 마찬가지로 수시모집 시 원서접수 6회 제한이 없으며 지원 자격만 충족되면 전형별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단, 모집시기 별 3개 학과까지만 지원이 가능하니 학생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daedong.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51-518-544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