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통해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창의적 직업교육역량 기반으로 융복합 직무 및 직업 발굴 추진
스마트 교육환경 첨단화 및 수요자 특성 반영한 교수법 적용

계명문화대학교 전경. (사진=계명문화대 제공)
계명문화대학교 전경. (사진=계명문화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는 61년이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으로 다져진 체계적이고 우수한 교육 시스템을 통해 지금까지 9만5000명이 넘는 전문직업인을 배출해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직업교육을 선도해 오고 있다. 2018년 교육부 주관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계명문화대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1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했으며, 2021년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2022년부터 2024년까지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계속 이어가게 되는 등 총 6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한 2주기 혁신지원사업 운영 = 계명문화대는 1주기 혁신지원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을 고도화했으며, 이를 통해 TLT(Teaching and Learning with Technology) 기반 교육체계를 완성하고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을 통해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대학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계명문화대는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과 연계해 『지속적인 대학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통한 미래형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2주기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로 설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대학 발전계획에서 정하고 있는 인재상(CAPable Global Citizen: 유능한 세계 시민)을 통해 Convergence(소통역량/문화역량), Altruism(도덕성/감성), Professionalism(전공역량/외국어역량)을 핵심역량으로 도출해 놓고 있으며, 전통적 강점인 ‘지식기반 문화서비스’와 ‘문화창조산업’을 중점 특성화 영역으로 삼아 대학과 학생의 공동발전을 꾀하고 있다.

계명문화대는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창의적 직업교육역량을 기반으로 최근 신성장 동력인 융복합 직무 및 직업 발굴 추진을 통해 △수요자 맞춤형 교육혁신(교육영역)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혁신(산학협력영역) △지속가능한 고등직업교육 혁신(기타 영역)을 2주기 혁신지원사업 영역별 목표로 설정하고, 각 사업 영역별로도 세부 추진목표를 세워놓고 성공적 사업운영을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 외에도 계명문화대는 2주기 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미래형 전문기술인재 양성에 필요한 교육품질 및 교육수월성을 제고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특히 ‘IR센터’에서는 혁신사업 관련 데이터를 총괄 분석하고 사업개선과 환류를 포함해 합리적,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한 사업 성과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월 영국 런던에 오픈한 계명컬쳐센터. (사진=계명문화대 제공)
지난 1월 영국 런던에 오픈한 계명컬쳐센터. (사진=계명문화대 제공)

■ 스마트 교육환경 첨단화 및 수요자 특성 반영한 교수법 적용 = 계명문화대는 1주기 혁신지원사업 성과 분석을 토대로 환류과정을 거치며, 기존 핵심 프로그램의 유지‧발전과 신규 핵심 프로그램들을 창출해 2주기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올해 2월 정부 재정지원사업 통합 성과공유 포럼을 개최해 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운영뿐만 아니라 타 정부 재정지원사업과의 연계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계명문화대는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창의‧융합교육이 강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고, 미래산업과 신산업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또 계명문화대는 스마트 교육환경 첨단화와 수요자 특성을 반영해 맞춤형 교수지원 및 혁신적 교수법을 적용하고, 교수역량강화 지원체계 확립을 통한 신직업교육모델 정착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계명문화대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고도화 △첨단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 △혁신교수역량 지원을 핵심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고도화와 관련해 양질의 역량기반 전공/교양 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실효성 있는 창의‧융합 교육과정의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담 TFT 구성 및 교육과정 개발 워크숍을 개최하고,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평가 및 환류를 통한 교육과정 품질 관리 및 전폭적인 행정적 지원을 해나가고 있다.

첨단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을 위해서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 제고 및 학습자의 현장적응력과 직무능력 완성도 향상을 위한 TLT(Teaching and Learning with Technology) 및 에듀텍 등 스마트러닝 기반 교육환경 첨단화(HY-LIVE 적용 첨단 공용강의실, VR 실습실 등)를 추진하고 있다.

혁신교수역량 지원과 관련해서는 수요자 맞춤형 교육혁신을 통한 차별화된 학생중심 교수학습 지원과 함께 혁신적 교수법 운영 지원 및 전공‧신직무 연수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인사말] 박승호 총장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통해 대학 혁신과 미래형 기술인재 양성에 앞장, 글로벌 인프라 고도화 추진”

박승호 계명문화대 총장
박승호 계명문화대 총장

“계명문화대는 2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글로벌 인프라 고도화 및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직업교육의 국제화 선도대학으로서 도약했다.

고등직업교육 국제화를 위해 지난 1월 30일 영국에 위치한 웨스트민스터 킹스웨이 칼리지에 계명문화대 제1호 계명컬처센터(Keimyung Culture Center in London: KCC/London)를 오픈했다. 계명컬처센터는 계명문화대가 전문대학으로는 최초로 직접 유럽의 문화, 경제, 관광, 예술의 중심지인 영국 수도 런던에 계명컬처센터를 오픈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또한 계명문화대는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난 1주기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과 대학의 사회적 책무 이행을 위해 노력을 경주하는 등 대학 특성과 지역사회·지역산업을 연계한 인재양성을 통해 대학과 지역사회가 동반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

그 성과로 지난해 2주기 혁신지원사업이 시작됨과 동시에 대구광역시 대구어린이세상(옛 대구어린이회관), 달서구 청소년수련관 및 달성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의 지자체연계 위탁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러한 지자체연계 사업을 통해 계명문화대는 지역사회 및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직업인력과 지역정주형 인재를 양성하는 전문대학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뿐 아니라, 지역정주를 위한 양질의 취업처를 양성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대학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고 있다.

이는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의 성공요건과도 아주 부합하는 지방 전문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체질 개선을 이미 이행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계명문화대는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주요 목표인 고등직업교육생태계 조성 및 대학의 자율성·사회적 책무성 완성을 위해 이미 대학의 자율적 혁신을 통한 체질 개선을 마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평생직업교육 거점기관’으로서 고등직업교육 기반의 내실화, 지역사회 정주 인재 양성 및 평생교육체계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 타 대학과의 차별성이 될 것이다.

특히 다양한 지자체연계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및 산업체가 요구하는 지역정주형 전문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는 등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를 갖추고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두드러진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