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사관학교’ 책임지도 교수 배정, 전용 열람실 지정, 각종 장학금 혜택 ‘눈길’
철도 관련 5개 학과… 국토부 지정 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동두천캠퍼스 게임·웹툰·디자인·공연영상학부 운영 통해 문화 콘텐츠 인력 양성 박차

동양대 영주캠퍼스 전경. (사진=동양대)
동양대 영주캠퍼스 전경. (사진=동양대)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동양대학교(총장 이하운)는 내실이 잘 다져진 ‘강한 대학’이다. ‘공무원의 꿈! 동양대에서 이루세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004년에 국내 대학 최초로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공직자 양성을 위해 공무원사관학교를 설립해 특성화 교육을 선도해 왔다.

공무원사관학교에서는 4개 직렬별 양성 분야를 그룹으로 나눠 운영한다. 구체적으로는 국가공무원(5급)과 7급 지역인재(수습직), 간호직, 사회복지직, 항공 분야, 유아 임용고시의 특별양성 분야, 국가직/지방직(9급, 7급), 경찰직, 소방직, 군무원 행정직의 행정 분야 및 기술 분야 그리고 각종 일반 공기업(공사, 공단), 철도 공기업(코레일, 서울교통공사 등), 일반 철도 관련 공공기관을 준비하는 공기업(철도) 분야 등이다. 그룹별 공통과목에는 책임지도 교수를 배정해 학습 상담과 수험생활 상담을 실시해 철저하고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한다. 입교하는 학생에게는 전용 열람실과 매월 고정석이 지정(이용 시간 출입 체크)되며, 연중 각종 장학금과 함께 동영상 강좌(수험교재)도 지원된다.

공무원사관학교 운영 성과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 2008년 이후 올해까지 지역인재 7급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20명의 합격생을 배출했으며, 2023년도 국가직 지역인재 7급 공무원 선발시험에서도 행정직군 1명, 기술직군 1명이 최종 합격했다. 

■ ‘철도사관학교’ 운영 통해 철도 전문교육 실시 = 동양대는 대한민국 최초의 철도 관련 4년제 사립대학이다. 철도 특성화 대학으로 철도 관련 5개 학과에 1200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철도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철도사관학교를 운영한다.

철도사관학교는 동양대의 철도차량 운전면허 전문교육훈련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동양대는 국토교통부 지정 제2종 철도차량 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FTS(전기능 모의운전연습)실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CAI(컴퓨터지원학습)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코레일(KORAIL),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협회, 로템에스알에스(주)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실무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 연구원과 함께 철도의 궤도 운영 노하우와 기술력을 지원하는 해외 공적개발원조 사업인 ‘베트남 철도(궤도 분야) 안전관리 역량 강화 프로젝트’ ODA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동두천캠퍼스에 도시철도시스템학과가 신설돼 수도권 북부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최초의 철도전공 학과로 철도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동양대 동두천캠퍼스 전경
동양대 동두천캠퍼스 전경

■ 영주캠퍼스에 디지털콘텐츠학과 신설, 문화예술·첨단기술 ‘MMO캠퍼스’ 연다 = 동양대는 문화 콘텐츠 인력양성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동두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문화예술 거점 구역 계획과 함께 문화예술 인프라가 부족한 경기 북부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에 핵심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다. 게임학부, 공연영상학부, 디자인학부, 웹툰애니메이션학과를 통해 문화 콘텐츠 인력을 양성한다. 

또한 공공인재학부, 도시철도시스템학과, 스마트안전시스템학부, AI빅데이터융합학과, IT융합경영학과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첨단 산업 분야의 인력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양대는 국내 대학 중 최초로 2021년 디지털전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MMO캠퍼스’를 열어 주목받은 바 있다. 이를 통해 올해 영주캠퍼스에 디지털콘텐츠학과가 신설됐으며, 원격강의가 가능한 강의실, 화상솔루션/전자칠판과 같은 디지털 교육 시스템을 구현했다. 첨단·예술·e스포츠·문화 콘텐츠 연구 전담 기구인 ‘미래콘텐츠센터(Future Contents Center)’를 동두천캠퍼스에 개소했으며, e스포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농심이스포츠와 컨소시엄을 맺고 ‘이스포츠사업단’을 발족했다. 동양대는 명실상부한 ‘MZ세대 선호 No.1 첨단예술과학 동양대학교’라는 슬로건을 지속적으로 실현해 가고 있다.

철도사관학교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에서 실습하는 재학생들 모습
철도사관학교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에서 실습하는 재학생들 모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능성적 국‧영‧수 상위 2개 과목 70%+탐구 1개 과목 30% 반영

동양대는 정시전형에서 85명을 선발한다. 모집군별로는 가군 6명, 나군 24명, 다군 55명 모집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24년 1월 3일부터 6일까지 실시한다. 전형별로 살펴보면 △수능전형(수능100%) △일반전형(학생부100%) △실기전형(수능30%,실기70%)으로 구분해 선발한다. 

영주캠퍼스 ‘가’군은 수능전형으로 △철도운전제어학과 △의무군사학과 △경찰행정·범죄심리학과 △국제경영학과 △유아교육과 △디지털콘텐츠학과를 모집한다. ‘나’군은 수능전형으로 △스마트건축공학과 △철도운전관제학과 △철도운전·전기신호학과 모집하고, 일반전형으로 △스마트기계공학과 △정보통신군사학과를 모집한다. ‘다’군은 수능전형으로 △철도건설안전공학과를 모집하고, 일반전형으로 △생활체육학과를 모집한다. 

동두천캠퍼스는 ‘가’군에서 수능전형으로 △스마트안전시스템학부 △IT융합경영학과를 모집하고, ‘나’군은 수능전형으로 △공공인재학부 △AI빅데이터융합학과를 모집하고, 실기전형으로 △웹툰애니메이션학과를 모집한다. ‘다’군은 수능전형으로 △도시철도시스템학과 △게임학부를 모집하고, 실기전형으로 △디자인학부와 △공연영상학부를 모집한다. 

동두천캠퍼스 인문사회계열의 IT융합경영학과와 공공인재학부는 행정학전공과 역사문화행정전공으로 나뉘며, 학생들이 공직진출 준비를 하면서 동시에 일반기업 취업도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공학계열의 AI빅데이터융합학과와 스마트안전시스템공학부는 자연과학과 공학적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위험의 예방·대응·해결에 필요한 안전공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산업안전전공과 공공안전전공으로 나뉜다. 게임학부는 IT융합 콘텐츠의 핵심인 게임 창작기술을 연마해 게임 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게임테크전공과 게임아트전공으로 나뉘며, 수도권 최초 유일의 문체부 지정 이스포츠인재 양성 기관으로 선정되어, 'e스포츠'분야 진출 희망학생도 지원도 가능하다. 예술계열은 웹툰애니메이션학과와 시각디자인전공, 공간디자인전공의 디자인학부가 있으며, 공연과 영상미디어 등을 공부할 수 있는 공연영상학부가 있다. 

수능성적은 국‧영‧수 3개 영역 중 백분위가 상위인 2개 과목을 70%, 탐구영역 상위 1과목의 백분위를 30% 반영한다. 영어 과목은 각 등급을 우리 대학의 기준에 따라 백분위 점수로 환산해 반영하며, 한국사의 경우 등급별로 총점에 가산점을 부여한다. 

[인터뷰] 김태완 입학홍보처장 “군이 다를 경우 복수지원 가능, 소신지원하길” 

- 이번 정시모집에서 달라진 점은.
“2024학년도 동양대 정시모집에서는 수능전형은 수능 100%로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중 상위 2개 과목 평균 70%, 탐구영역 상위 1개 과목 30%를 반영한다. 일반전형 학생부 성적 100%를 반영한다. 교과 성적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 중 우수 15개 과목의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국영수 과목의 등급이 낮더라도 적성과 진로 고려하여 희망하는 학과를 선택하면 된다. 고등학교 이수계열에 관계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군이 다를 경우 복수지원이 가능하므로 어떤 전형 방법이 자신에게 더 유리할지 고민해 지원하면 된다.”

- 특성화학과를 추천한다면.
“철도 관련 5개 학과에 입학해 교내 철도사관학교(국토교통부 지정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기관)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한 후 철도차량운전면허를 취득하면 전국의 철도 운영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철도 전문 인력의 수요 증가와 남북철도 연결 이슈로 인해 현재는 물론, 향후 취업 전망도 매우 밝다. 국내 유일의 이공계 군사학과인 정보통신군사학과(군 통신 분야 장교) 및 국내최초 4년제 의정장교를 양성하는 의무군사학과에 입학하면 장교로 임관할 수 있으므로 군 장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대학특성화 혁신지원사업에 선정(5년간 25억)된 베어링특성화학과인 ‘스마트기계공학과’가 영주캠퍼스에 있고, 수도권 북부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최초의 철도전공 학과인 ‘도시철도시스템학과’가 동두천캠퍼스에 있다. 게임학부는 수도권 최초 유일의 문체부 지정 이스포츠 인재 양성 기관으로 선정됐다. 'e스포츠'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게임학부 지원을 고려해봐도 좋다.”

- 학교 입학 시 장학금 혜택은.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수능성적우수장학금, 영주캠퍼스특성화장학금, 동두천캠퍼스특성화장학금 등의 다양한 성적장학금과 외국어우수장학금, 영호남교류장학금, 형설장학금 등의 특별장학금 수혜가 가능하다.”

- 합격을 위한 ‘팁’은.
“동양대 정시모집은 수능성적만 100% 반영하는 수능 위주의 전형이 대부분이며, 군이 다를 경우 복수지원이 가능하므로 자기 적성을 고려해 소신 지원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능 미응시자도 여러 전형에 지원가능하며, 수능성적이 다소 낮더라도 학생부 성적이 반영되는 전형 등에 적극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 입학처 홈페이지 : ipsi.dyu.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영주캠퍼스 054)630-1025~7  /  동두천캠퍼스 031)839-9022,9033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